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re] 아노다이즈 페인팅은 어떻게 하는건가요?-_-

MILD 2002.12.12 03:29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우리는 흔히 자전거 부품을 설명할때 아노다이즈드(Anodizing)와 파우더 코티드(Powder Coating)란 말을 많이 듣게 된다. 물론 별 관심없이 보았다면 처음 듣거나 보는 경우일 수도 있다. 간단하게는 제품의 표면처리에 관한 내용으로 생각하면 된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면, 크리스킹에서 생산되는 헤드셋, 허브의 경우는 모두 아노다이즈 처리된 제품이다.또한 대부분의 헤드셋은 아노다이즈 제품이다. shimaNO의 XTR 부품들의 경우도 아노다이즈 처리된 경우이다. 레이스페이스의 LP 크랭크암을 보면 아노다이즈 제품과 파우더 코팅 제품이 모두 생산된다.

      

간단하게 두 제품간의 비교에 의한 장단점을 설명한다면, 아노다이즈 제품은 태양빛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쉽게 색이 변한다기 보다는 아주 오랜 시간동안 태양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에 한하며, 특정색인 경우 그 정도가 심하게 된다. 파우더 코팅된 제품은 날까로운 물건에 심하게 부딪치면 도장면이 깨져버리지만 아노다이즈 제품은 덜하다. 물론 일반적인 페인팅된 도장면보다 긁힘, 깨짐 등에 강한 것이 파우더 코팅 제품이다. 아노다이즈 제품은 도장면이 깨지는 경우는 없다. 아주 미세하지만 아노다이즈 제품이 무게적인 측면에서는 가볍다.(도장에 사용되는 염료의 무게 ???)

      

Anodizing

      

Anodizing은 전기-화학반응을 이용하여 표면처리되지 않은 알루미늄의 표면에 인위적인 산화물 도장을 입히는 것이다. 이런 과정에는 전해액 또는 산(acid)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배터리와 비슷하게 전기를 통해 작업이 이루어진다. 산(acid)은 계속적으로 대전되어 알루미늄의 표면에 아노다이즈 과정을 일으키고 진행시킨다.

      

Anodizing은 도금과정과는 다른데 이유는, 도금과 과정이 틀리고, 아노다이징은 어떤 금속물질을 표면에 입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Anodizing은 실제로 전처리(pre-cleaning), 에칭(etching), 산소제거(deoxidizing), 아노다이징(anodizing), 착색(dying) 그리고 각각의 담금 후의 조심스런 헹굼과 봉인(sealing) 등의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오랜 경험을 가진 회사일수록 정확한 시간, 작업온도, 화학적 배합, 전기적 조건등에 대한 경험이 풍부해서 훌륭한 표면처리를 할 수 있다.

      

이런 기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표면처리가 가능한데, 예를 들면 아주 빛나게 처리를 할 수도 있고 흐릿하게 광택이 없는 상태로 처리할 수도 있다. 또한 다양한 색상을 이용해 처리를 할 수도 있다. Anodizing은 표면처리를 해서 제품을 보기좋게 만들어 주며, 또한 표면 마모를 막아주고, 부식방지 또는 표면의 전기 전도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Color Anodizing

      

유기화학적 염료를 이용해서 담그면 원하는 색깔을 얻을 수 있지만 봉합되지 않는 부분이 생긴다. 이것은 아노다이즈 코팅이 아주 미세한 구멍을 갖게 되므로 가능하게 된다.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이 이미 실행되고 있다. 알루미늄이 염료를 흡수하게 만드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보다 진한 색상을 얻고자 한다면 작업시간을 더 길게 늘이면 된다. 즉 색깔의 진하기는 아노다이징 시간과 비례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담근 후에는 반드시 봉해야 하는데, 봉할때는 니켈로된 도판 보호용 투명 플라스틱 필름을 이용해 표면의 미세한 구멍을 막아서 염료가 스며나오거나, 표면에 입혀진 산화막이 약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Powder coating

      

Powder coating은 다양한 소재의 표면을 보호하기위해 사용되는 발전된 페인팅 방법중 하나이다.         작업을 위해 필요한 가루는 아주 미세한 안료 가루와 합성수지를 섞은 것으로, 이것을 제품의 표면에 뿌려 칠하게된다. 대전된 미세한 가루는 표면에 흡착되고, 열을 가해 표면에 코팅이 된다. 고른 표면, 내구성, 높은 품질, 깔끔한 처리가 가능하다.

      

Powder coating의 장점

      

- 내구성 향상 :powder coating은 경제적이고, 오랬동안 지속되며, 선명한 색상을 나타낼 수 있다. Powder coated 표면은 다른 표면 도장에 비해 도장면의 깨짐, 긁힘, 퇴색, 약화가 적다. 다양한 색을 이용할 수 있고, 광택의 정도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색상의 밝기가 오랬동안 지속된다. 거친 표면의 결점을 감출수도 있고, 윤기가 없거나 주름진 표면을 말끔하게 처리할 수도         있다.

      

- 환경보호: Powder coating은 자연친화적이기도 하다. 일반적인 페인팅 작업에는 오염물질로 알려진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이 포함된 솔벤트가 이용되지만, powder coating은 솔벤트를 사용하지 않고 오염물질이라 해도 거의 무시될 정도의 소량정도가 포함된다.         

    </td>   </tr>   <tr>   

 출처:http://www.mtb.pe.kr/manual/know/annodize.html

목록 답변등록

답변 (0)

아직 이 질문에 대한 채택된 답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