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질문입니다.
추천 수 ( 0 )헤이즈 입니다.
용어가 맞는지 모르겠으나 브레이킹을 위해 레버를 당기면 브레이킹이 되는 포인트 즉, 제동이 되기 시작하는 되는 지점이 있지요. 이것을 저는 유효제동위치라고 표현하겠습니다(용어가 다르더라도 이해해주십시요).
통상적으로는 이 유효제동위치가 항상 일정해야하는데 오늘 이상한 경험을 했습니다. 다운힐을 준비하려고 브레이크 레버를 당겼더니 평상시의 유효제동위치가 평상시와는 달리 거의 핸들바에 닿을 정도까지 변하더군요. 즉, 레버를 많이 당겨야 브레이킹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상하다고 생각했지만 출근도 해야겠고 해서 일단 불편해도 부랴부랴 다운힐을 마치고 나서 다시 레버를 당겼더니 이 유효제동위치가 평상시대로 변해있더군요.
정리해보면 유효제동위치라고 하는 것이 일정해야하는데 수시로 변한다는 것입니다. 유압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다는 의미 같기도 한데 ...
공기가 들어간것 같지만 ... 저로서는 정확한 이유을 모르겠습니다.
일정하게 유효제동위치를 유지하려면 브레이크오일을 새로 교체해주어야 할까요?
그리고 이 유효제동위치를 일정하게 유지도 해야하지만 제 신체적 특성에 맞게 조절도 가능한지요? 그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경험있으신 분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용어가 맞는지 모르겠으나 브레이킹을 위해 레버를 당기면 브레이킹이 되는 포인트 즉, 제동이 되기 시작하는 되는 지점이 있지요. 이것을 저는 유효제동위치라고 표현하겠습니다(용어가 다르더라도 이해해주십시요).
통상적으로는 이 유효제동위치가 항상 일정해야하는데 오늘 이상한 경험을 했습니다. 다운힐을 준비하려고 브레이크 레버를 당겼더니 평상시의 유효제동위치가 평상시와는 달리 거의 핸들바에 닿을 정도까지 변하더군요. 즉, 레버를 많이 당겨야 브레이킹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상하다고 생각했지만 출근도 해야겠고 해서 일단 불편해도 부랴부랴 다운힐을 마치고 나서 다시 레버를 당겼더니 이 유효제동위치가 평상시대로 변해있더군요.
정리해보면 유효제동위치라고 하는 것이 일정해야하는데 수시로 변한다는 것입니다. 유압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다는 의미 같기도 한데 ...
공기가 들어간것 같지만 ... 저로서는 정확한 이유을 모르겠습니다.
일정하게 유효제동위치를 유지하려면 브레이크오일을 새로 교체해주어야 할까요?
그리고 이 유효제동위치를 일정하게 유지도 해야하지만 제 신체적 특성에 맞게 조절도 가능한지요? 그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경험있으신 분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4)
레버 안쪽에 있는 볼트는 유격을 조정하는것이 아니고요..
레버 간격을 조정하는겁니다.
손가락의 크기가 제각기 다르기때문에 이정도의 조정을 하는것이죠..
현재 패드의 유격을 조정할수 있는 브레이크는 극히 적습니다
일면 완전 차폐된 클로즈방식이 그것들인데..
모두 합해도 몇종 않됩니다.(그중 반정도를 호프에서 제작합니다.)
위와 같은 현상은 켈리퍼의 오일의 흐름을 레버 피스톤에서 제어해주는데
레버를 놓을때 적당양 이상의 오일을 끌어와서 그런겁니다.
물론 오일에 잔잔한 기포가 있어도 비슷해집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디스크 를 장착한 자전거는 눕혀두거나 뒤집어 놓지 않습니다. -.-;;)
이럴경우 패드를 꾹 눌렀다가 일자 드라이버같은거로 최대한 집어넣어준다음 다시 레버를 서너번 당시면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오일정렬이죠. ^_^;;
이것은 간간히 패드 정렬할적에 같이 겸해서 해주시면 되는 작업입니다.
그럼 즐거운 라이딩 하세요
레버 간격을 조정하는겁니다.
손가락의 크기가 제각기 다르기때문에 이정도의 조정을 하는것이죠..
현재 패드의 유격을 조정할수 있는 브레이크는 극히 적습니다
일면 완전 차폐된 클로즈방식이 그것들인데..
모두 합해도 몇종 않됩니다.(그중 반정도를 호프에서 제작합니다.)
위와 같은 현상은 켈리퍼의 오일의 흐름을 레버 피스톤에서 제어해주는데
레버를 놓을때 적당양 이상의 오일을 끌어와서 그런겁니다.
물론 오일에 잔잔한 기포가 있어도 비슷해집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디스크 를 장착한 자전거는 눕혀두거나 뒤집어 놓지 않습니다. -.-;;)
이럴경우 패드를 꾹 눌렀다가 일자 드라이버같은거로 최대한 집어넣어준다음 다시 레버를 서너번 당시면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오일정렬이죠. ^_^;;
이것은 간간히 패드 정렬할적에 같이 겸해서 해주시면 되는 작업입니다.
그럼 즐거운 라이딩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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