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왜 MTB의 리어 딜레일러는 롱 케이지가 주로 쓰일까요?

jericho 2003.05.25 20:01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잡지나 레이싱 사진들을 보면..
3단 크랭크를 쓰고도 숏 케이지를 쓰는 선수들이 종종 보이거든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변속 속도 빠르고.. 장력이 커서 체인이 잘 안 빠지는  
숏 케이지가 좋을 것 같은데
왜 롱 케이지를 쓰는지 궁금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최대/최소 시 체인 길이의 차이 때문에 그런 것 같기도 한데..
다른 이유는 어떤 것이 있을지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목록 답변등록

답변 (7)

musicman 2003.05.25 20:11
롱케이지를 시마노 방식으로 sgs방식이라 하죠.. 시마노 제품의 경우 뒷변속기 sgs방식의 total capacity는 43T 되겠습니다. 계산방법은 (앞큰체인링-작은체인링)+(뒷큰스프라켓-작은스프라켓) 이며, 계산해보면 아시겠지만, 모든 기어변속조합을 다 쓰기 위해 sgs방식을 씁니다.
3단 크랭크에 gs방식을 쓰면 일부 기어비는 희생되겠죠..
0
이현표 2003.05.25 20:15
제 생각엔 물건수급의 문제 때문인듯 합니다. LX이하는 숏케이지가 아예 없고, XT부터 있는데 XT숏케이지는 구하기가 무척 어렵더군요. 케이지 길이 하나 때문에 XTR쓰기도 뭐하고... 롱케이지라고 해서 문제될건 없지만 숏케이지는 잘못된 변속사용시 변속기에 무리가 갈수도 있으니.. 업자들이 취급하기 편한 롱케이지만 들여오는게 아닐까 합니다.
0
musicman 2003.05.25 20:19
맞습니다. xt는 gs방식 수입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xtr도 03년식 나오면서 국내에 많이 들어왔더군요.. 작년만해도 xtr 숏케이지 구하기 힘들었습니다.
0
jericho 2003.05.25 20:38
답변 감사합니다 total capacity가 그런 뜻이었군요..^^
0
POBA 2003.05.25 20:48
로드싸이클 변속기 쓰세요..
0
jericho 2003.05.25 20:53
앗.. 포바님.. 그렇지 않아도 105 리어딜레일러를 하나 사놨습니다 .. 헌데 이 게 최대 사용 카세트가 27T이더군요.. 그래서 1단은. 안 쓰게 세팅을 해야하는데.. 지금 고민 중입니다 -_-
0
서비 2003.05.25 22:49
저도 105를 연습용에 씁니다. 하지만
맨위로 올려도 크게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뭐 뽀개지면
바꾸겠지만요 --;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