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좋은 샥의 진정한 승차감(느낌)은 어떤거죠?

park0323 2003.06.10 12:22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저는 듀크 C 샥을 쓰는 중인데요... 다른 샥과 비교해서 느낌이 조금 틀린거 같아서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듀크 C 샥이 고급스럽고 비싼 샥은 아니겠지만, 그래서 다른 분들 말 들어보면 파일럿이나 쥬디 같은거보다는 훨씬 착용감이 좋다고 하시던데...어떤 느낌이 들어야 좋은 샥인거죠?

제가 아는 분과 자전거 타게 되서 그분 자전거에 샥을 봤더니 마니또샥이었고 엘리트라고 써 있더라구요. 그래서 찾아봤더니 마니또 샥 종류에서 엘리트가 붙은 게 많아서 어떤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담에 물어봐야겠어요...

제가 그 샥을 한번 눌러봤거든요. 그랬떠니 마치 스프링이 들어있는 것처럼 누르자마자 팅팅 튀어오르는 거에요. 푹신푹신하다고 해야하나...들어가는 것도 쉽게 들어가구 나오는 것도 쉽게 나오고..그런 느낌이었어요.
그래서 안에 스프링 들었냐니까 아니라는 식으로 말하더라구요. 에어하고 오일인거 같다고 말씀하시고 자세히는 잘 모르시는 거 같더라구요..

아무튼 그 샥의 느낌이 제 샥의 느낌이 많이 틀리더라구요.
원래 샥이 퉁퉁 티는 듯한 느낌이 좋은건가요? 과속방지턱이나 아니면 구멍 같은 곳 지날때 퉁퉁튀는 샥이 더 좋을 것 같기도 한데...

좋은 샥의 진정한 승차감(느낌)은 어떤거라고 할 수 있을까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6)

dhunter 2003.06.10 12:24
리바운드 스피드라면 조절 가능한 샥들이 존재합니다. 개인 취향과 라이딩 성향 문제라고 생각합니다만... '';

계단 딴힐같은거 할때는 넘 잘 튀면 곤란합니다.
0
Bluebird 2003.06.10 13:33
RockShox Pilot SL 장착 자전거와 듀크 XC 장착 자전거를 비교시승했었는데, 파이롯은 무척 부드럽게 샥이 들어가서, 출발할때 무척 편하고 좋더군요. 그에비해, 듀크 XC(지금 타고 있음)는 아주 딱딱한 편이어서, 불편했고, 한등급위의 자전거인데, 샥이 왜 이럴까 하고 생각했었습니다. 초급자라 깊은 이유는 모르겠으나, 필요할땐 제 기능을 발휘하는것 같아서 별 생각없이 타고 있습니다. 제것은 리바운드를 아주 부드럽게 해도, 파일롯만큼 부드러워지진 않는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 파일롯계열의 샥보다, 듀크 시리즈의 샥이 좀더 험한 지형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달전쯤에, 초보라 아무래도 콘트롤이 부족한데, 높은 턱을 내려오면서, 순간, 이 자세가 아닌데 하고 위험을 느꼈습니다. 약간 높은 턱이었는데, 무작정 앞바퀴가 아래로 떨어져 내려왔는데, 딱딱했던 샥이 적당히 충격을 먹어주는 덕에 고꾸라지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0
nills 2003.06.10 14:41
위에 열거된 샥들이 XC용이란것을 전제로 한다면
샥은 출렁출렁하는 것 보다 단단하고 절도가 있는것이 좋습니다.
코일 스프링샥의 경우 지나치게 부드럽다고 느낄 정도면 자기 몸무게에 스프링이 안맞는거라 할수 있게쬬.
0
nills 2003.06.10 14:47
헌데 에어샥의 경우는 단단하게 세팅해도 샥이 먹을땐 먹고 충격흡수를 잘 해주는데 반해.. 스프링샥은 단단하게 되어있으면 왠만한 잔충격에 반응이 약한 면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신 큰 충격을 잘 버텨내죠.
0
crazywater 2003.06.10 14:48
제 빠일럿은 딱딱해 미치겠습니다.
미싱기름을 쳐도 그렇네요..
0
이진학 2003.06.11 22:34
샥의 성능은 자갈 밭이나 돌길을 고속으로 지날 때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거리 레이싱의 경우에는 고급 샥일 수록 그 만큼 라이더에게 피로 축적이 덜 되게 합니다. 물론, 상급 샥의 경우 그 차이는 거의 미미한수준입니다. 하지만 저가 샥과 상급 샥과의 차이는 금새 몸으로 느낄 수 있죠.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