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음 과연 프레임의 강도는 ??
추천 수 ( 0 ) 대부분의 회원님들이 비싼 프렘이 좋은것이 아닐까 라는 추측을 하고 있고 저역시 그렇습니다.
그런데 최근 바이크 조립문제로 여러가지 고심을 하고 있는데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강도와 무게를 동시에 고려한다면 강도면에선 오히려 중가의 모델이
고가의 모델보다 뛰어날 수 있다 라는 것입니다. 물론 같은 재질일 경우에만요.
약간의 합금 첨가물과 순도, 가공 방법에 의해 제조사에서 말하는 그런 차이가
나오겠지만 (예를 들어 트렉의 zr시리즈 알미늄의 경우나 스페샬의 m4.m5시리즈같은)
그 비교 대상이라는게 도대체 어디서 기인한 것인지 혹시 같은 두께의 같은 가공을 한 제품인지, 아니면 mtb 바이크들의 평균 강도를 임의 측정한 것에 대한
비교값인지..
저의 단순한 상식으로는 물론 용도는 조금 다르지만 scott yz프레임이
오히려 스페샬의 m5나 m4보다 튼튼해 보이는-_-;;
물론 무게는 엄청나게 차이나지만 강성면에선 오히려 무게라는 측면을 덜
고려한 제품이 낳지 않을까 싶네요..
고수님들의 의견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물론 여러가지 변수가 있겠지만 다양한 실례를 접한 분들이 가장 확실한
답변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 프레임에 대한 궁금증 하나를 풀고 싶은 회원입니다. ㅊ^^
그런데 최근 바이크 조립문제로 여러가지 고심을 하고 있는데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강도와 무게를 동시에 고려한다면 강도면에선 오히려 중가의 모델이
고가의 모델보다 뛰어날 수 있다 라는 것입니다. 물론 같은 재질일 경우에만요.
약간의 합금 첨가물과 순도, 가공 방법에 의해 제조사에서 말하는 그런 차이가
나오겠지만 (예를 들어 트렉의 zr시리즈 알미늄의 경우나 스페샬의 m4.m5시리즈같은)
그 비교 대상이라는게 도대체 어디서 기인한 것인지 혹시 같은 두께의 같은 가공을 한 제품인지, 아니면 mtb 바이크들의 평균 강도를 임의 측정한 것에 대한
비교값인지..
저의 단순한 상식으로는 물론 용도는 조금 다르지만 scott yz프레임이
오히려 스페샬의 m5나 m4보다 튼튼해 보이는-_-;;
물론 무게는 엄청나게 차이나지만 강성면에선 오히려 무게라는 측면을 덜
고려한 제품이 낳지 않을까 싶네요..
고수님들의 의견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물론 여러가지 변수가 있겠지만 다양한 실례를 접한 분들이 가장 확실한
답변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 프레임에 대한 궁금증 하나를 풀고 싶은 회원입니다. ㅊ^^
답변 (4)
알미늄 생활자전거, 브렉 아무리 힘껏 잡아도 프렘 휘는 것이 보이지 않고 집어던져도 프렘 구멍 안납니다.
고가모델, 브렉 살짝 잡으면 프렘이 휘청거리고 잘못 집어던지면 프렘에 구멍납니다.
하지만 산에서 타면 생활자전거가 견딜까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강도와 자전거에 필요한 강도는 좀 다르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튼튼한 것을 꼭 찾으신다면 티타늄이나 크로몰리쪽을 선택하시면 라이딩 도중 던져도 몸은 부셔져도 쟌차는 안부숴집니다. ㅎㅎ
물론 단순히 비싸면 튼튼하다는 식의 방정식은 저도 결코 통용되지 않는다고 부구요, 제조사별, 모델별 성격에 따라 천차만별이니 주위의 조언을 받아 선택하심이~~
고가모델, 브렉 살짝 잡으면 프렘이 휘청거리고 잘못 집어던지면 프렘에 구멍납니다.
하지만 산에서 타면 생활자전거가 견딜까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강도와 자전거에 필요한 강도는 좀 다르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튼튼한 것을 꼭 찾으신다면 티타늄이나 크로몰리쪽을 선택하시면 라이딩 도중 던져도 몸은 부셔져도 쟌차는 안부숴집니다. ㅎㅎ
물론 단순히 비싸면 튼튼하다는 식의 방정식은 저도 결코 통용되지 않는다고 부구요, 제조사별, 모델별 성격에 따라 천차만별이니 주위의 조언을 받아 선택하심이~~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