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카본, 티타늄, 스칸듐, 지르코늄, 알루미늄 합금 등...
추천 수 ( 0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실재로 라이딩을 하면서 그 차이점이 느껴지는지요?
어떤 식의 차이점으로 느껴지는지.. 알려주세요.
어떤 식의 차이점으로 느껴지는지.. 알려주세요.
답변 (11)
제가 아는대로 적어보겠습니다.. 틀린거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카본.. 잔충격 흡수력이 뛰어나다,
티타늄 탄성이 뛰어나며 강도가 좋아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다,
스칸듐 가볍다..
지르코늄.. 알루미늄 합금으로 일반 알루미늄에 비해 탄성이 좋다
알루미늄.. 가장 많이 사용하고 탄성은 떨어지지만 가공이 쉬워 가격이 싸다 (저도 알루미늄 프레임 쓰죠^^)
하지만 실제로 차이는 그렇게 크게 나지는 않는 것으로 압니다..
아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카본" "티탄" "스칸듐" 등으로 일일이 검색해보시면 정말 많은 정보가 있답니다^^;
카본.. 잔충격 흡수력이 뛰어나다,
티타늄 탄성이 뛰어나며 강도가 좋아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다,
스칸듐 가볍다..
지르코늄.. 알루미늄 합금으로 일반 알루미늄에 비해 탄성이 좋다
알루미늄.. 가장 많이 사용하고 탄성은 떨어지지만 가공이 쉬워 가격이 싸다 (저도 알루미늄 프레임 쓰죠^^)
하지만 실제로 차이는 그렇게 크게 나지는 않는 것으로 압니다..
아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카본" "티탄" "스칸듐" 등으로 일일이 검색해보시면 정말 많은 정보가 있답니다^^;
티탄이 자전거 재질중 가장 딱딱합니다
알루미늄과 카본이 탄성이 가장좋구요
정하중과 동하중시험에서 모두 처짐량(탄성과 비유되는 척도 쯤)이 티탄이 확연히 차이를 내면서 가장 적지요 티탄이 예전의 티타늄 프래임보다는 부드러워졌다지 그게 알루미늄이나 카본보다 부드럽다는 잘못아시고 계시는겁니다 그리고 머린 xlm을 제외한 나머지는 버티드공정이 들어가지도 않지요 그래서 보통의 더블버티드이상 들어가는 알루미늄 프래임보다 부드럽다는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티타늄 프래임회사의 잘못된 오보로인해 잘못아시는분들이 대부분 이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럼즐라하세요^^
알루미늄과 카본이 탄성이 가장좋구요
정하중과 동하중시험에서 모두 처짐량(탄성과 비유되는 척도 쯤)이 티탄이 확연히 차이를 내면서 가장 적지요 티탄이 예전의 티타늄 프래임보다는 부드러워졌다지 그게 알루미늄이나 카본보다 부드럽다는 잘못아시고 계시는겁니다 그리고 머린 xlm을 제외한 나머지는 버티드공정이 들어가지도 않지요 그래서 보통의 더블버티드이상 들어가는 알루미늄 프래임보다 부드럽다는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티타늄 프래임회사의 잘못된 오보로인해 잘못아시는분들이 대부분 이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럼즐라하세요^^
기계과를 다니고있지만 물리적인 재료의 특성과 실제 라이딩시의 느낌은 많이 틀린것 같습니다. 잘못배운건지 ㅎㅎ 음 하요간,.일반적인 재료의 특성보다는 제가 타면서 느낀 그대로를 말씀드리자면 (작은충격이라함은 자갈정도의 비포장도로 ,큰충격이라하면 그이상의 조금은 큰 돌길정도). 티타늄-잔충격에 매우 부드러우나 큰충격은 잘 받아주지 못하는편 탄성좋음 초반 스퍼트시 크로몰리보다 좋음 탄력받은후는 크로몰리정도 다만 용접잘못하는 메이커의 제품은 파이프가 좋다하더라도 비추. 스칸디움-용접 비드의 재료이긴하나 프레임의 특성에도 어느정도는 기여하는듯합니다 전반적으로 가볍지만 쫌 뻣뻣하다는 느낌이 드는군요. 일반적인 충격흡수 능력은 알루미늄계열과 별반차이는 없습니다.크로몰리-알루미늄에 비해 탄성이 매우 좋음 초반스퍼트시는 요즘 티타늄 자전거의 발전이 많이되어 조금 퇴색한듯하지만 탄력이 붙은 이후에는 고급 티타늄 안부러움.충격흡수 전반적으로 미약한편 1시간이상 산악라이딩시 손목부터 아픔.카본- 개인적으로는 산악용으로는 비추 탁월한 뽀대 ,승차감은 손에 꼽으나 무리한 라이딩으로 인한 손상이 아닐지라도 카본의 제작과정상 3년이상은 무리 ,데이터 같은것은 잘모르겠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타보고 느낀점들만 적은것이니 참고만 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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