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디스크 브레이크 질문입니다^^
추천 수 ( 0 )다름이 아니구요 이번에 자전거를 입문할려는데요 (철티비는 10년째 타고있구요)
그런데 지금 봐둔 모델이 후지 중에서 '블릿' 이라는거인데요 이놈이 브레키가
디스크더라구요 무게가 문제라서 그런것이 아니고 왈바 검색하다 들은걸로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관리도 힘들고 유지비도 많이들고 정비도 하기 어렵다고 차라리 V브레이크가 더좋다고 하시더라구요 디스크 브레이크 관리및 유지하기가 그렇게 힘든건가요?
그리구요 위의 브레키 때문에 잔차모델도 고려중이거든요^^:;
디크스 브레이크가 아닌것들중에서 선스켓이나 아웃렌드 고려중인데요
이두가지 잔차는 어느정도 수준인가요?( 너무 와일드한 질문을 해버렸네요^^)
입문용으로는 충분한거죠?
산에서 도로에서 자유로이 탈수 있나요?
그럼 올한해에도 이루고자 하시는 모든일 잘~ 이루어지시고 부디 가장 중요한 건강한 한해 되세요^^
그런데 지금 봐둔 모델이 후지 중에서 '블릿' 이라는거인데요 이놈이 브레키가
디스크더라구요 무게가 문제라서 그런것이 아니고 왈바 검색하다 들은걸로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관리도 힘들고 유지비도 많이들고 정비도 하기 어렵다고 차라리 V브레이크가 더좋다고 하시더라구요 디스크 브레이크 관리및 유지하기가 그렇게 힘든건가요?
그리구요 위의 브레키 때문에 잔차모델도 고려중이거든요^^:;
디크스 브레이크가 아닌것들중에서 선스켓이나 아웃렌드 고려중인데요
이두가지 잔차는 어느정도 수준인가요?( 너무 와일드한 질문을 해버렸네요^^)
입문용으로는 충분한거죠?
산에서 도로에서 자유로이 탈수 있나요?
그럼 올한해에도 이루고자 하시는 모든일 잘~ 이루어지시고 부디 가장 중요한 건강한 한해 되세요^^
답변 (6)
일단 디스크 브레이크와 v와의 제동력에 관한 설명을 먼저 해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절대적 제동력의 차이는 패드에 따라 조금 상이 하겠지만 디스크와 v브레이크가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유압 v를 쓰신다면 오히려 v가 더 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능의 문제에서 v와 디스크의 차이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제동력입니다. 제동력에서는 디스크가 일반적으로 바퀴중심에 위치하여 절대 제동력에서는 v에 비해 불리한 위치에 있지만 이 것으로 인해 이물질등에 강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물이나 흙이 튄다 하더라도 디스크의 경우 그 제동력 감소가 크지 않지만 v의 경우 절대적으로 클 수있습니다. 따라서 험로나 빗길, 진흙길 등을 자주 않가신다면 디스크를 굳이 쓸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둘째, 유압 브레이크와 케이블 브레이크의 차이입니다. 대부분의 디스크의 경우 유압식을 채택하고 v의 경우 케이블식을 채택합니다. 유압의 경우 브레이크의 잡는 힘을 유압을 이용하여 좀더 적은 힘으로 균일하고 강력한 브레이크를 잡을 수 있고, 이때문에 장시간 지속되는 브레이킹시 유리합니다. 케이블의 경우 레버의 지렛대의 힘빼고는 순수한 손아귀의 힘으로 브레이클 잡는것임으로 강력한 제동이 필요할 시 손아귀 힘이 상당히 피곤하게 됩니다.
이 두가지의 물리적 차이를 잘 고려하여 선택하셔야 두번 교체 하는 일이 없을 겁니다.
절대적 제동력의 차이는 패드에 따라 조금 상이 하겠지만 디스크와 v브레이크가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유압 v를 쓰신다면 오히려 v가 더 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능의 문제에서 v와 디스크의 차이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제동력입니다. 제동력에서는 디스크가 일반적으로 바퀴중심에 위치하여 절대 제동력에서는 v에 비해 불리한 위치에 있지만 이 것으로 인해 이물질등에 강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물이나 흙이 튄다 하더라도 디스크의 경우 그 제동력 감소가 크지 않지만 v의 경우 절대적으로 클 수있습니다. 따라서 험로나 빗길, 진흙길 등을 자주 않가신다면 디스크를 굳이 쓸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둘째, 유압 브레이크와 케이블 브레이크의 차이입니다. 대부분의 디스크의 경우 유압식을 채택하고 v의 경우 케이블식을 채택합니다. 유압의 경우 브레이크의 잡는 힘을 유압을 이용하여 좀더 적은 힘으로 균일하고 강력한 브레이크를 잡을 수 있고, 이때문에 장시간 지속되는 브레이킹시 유리합니다. 케이블의 경우 레버의 지렛대의 힘빼고는 순수한 손아귀의 힘으로 브레이클 잡는것임으로 강력한 제동이 필요할 시 손아귀 힘이 상당히 피곤하게 됩니다.
이 두가지의 물리적 차이를 잘 고려하여 선택하셔야 두번 교체 하는 일이 없을 겁니다.
또하나 v에서 디스크로 가는 사람이 더 많긴 하지만 최근 고급차 유저들 특히 xc차 유저들의 흐름중 하나가 디스크에 대한 호기심으로 달아보았지만, 절대 제동력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고 무게의 증가에 의한 부담때문에 v로의 회귀를 많이 하신다는 것입니다. 제 친구의 경우 xtr v브레이크-->호프미니 디스크 브레이크-->아비드 아치라이벌로 다시 변경했습니다. 비용은 -_-;;입문용 자전거 한대값이 휙~~학 날라갔죠..
그친구는 별로 앞으로 디스크 쓸일이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용도에 잘 맞는 선택을 함으로써 두번 돈을 들이는 일이 없도록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친구는 별로 앞으로 디스크 쓸일이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용도에 잘 맞는 선택을 함으로써 두번 돈을 들이는 일이 없도록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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