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소음에 관한 질문입니다
추천 수 ( 0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질문을 올려봅니다.
이번에 마구라 루이스 제품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처음 사용하는 것이라 익숙치 않은 점이 많습니다. 이곳에서 한참 검색을 해도 속시원한 정보를 얻을 수 없었기에 질문을 올려 봅니다.
처음 세팅후 어느정도의 소음이 나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얘길 들었습니다만, 현재 산과 로드를 포함하여 150키로정도 탔는데도 여전히 소리가 납니다. 소리도 굉장히 다양해서, 처음 살짝 잡았을때 쥐가 갉아먹는 듯한 규칙적인 소음이 들리다가, 세게 잡으면 굉음에 가까운 소리가 납니다. 오래되고 녹슨 아주 무거운 철문을 열때 나는 소리같은 느낌입니다.
산에서야 그렇다치고, 남산같은 사람많은 곳에서 내려올땐 주변의 산책하시는 분들께 죄송스러울 정도입니다.
여전히 세팅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조금 더 타면서 자리잡을때까지 두고 봐야 하는 것일까요. 소음문제만 아니라면, 제동력이나 조작의 편이성에서 정말 훌륭한 것 같습니다.
고수 여러분들의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에 마구라 루이스 제품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처음 사용하는 것이라 익숙치 않은 점이 많습니다. 이곳에서 한참 검색을 해도 속시원한 정보를 얻을 수 없었기에 질문을 올려 봅니다.
처음 세팅후 어느정도의 소음이 나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얘길 들었습니다만, 현재 산과 로드를 포함하여 150키로정도 탔는데도 여전히 소리가 납니다. 소리도 굉장히 다양해서, 처음 살짝 잡았을때 쥐가 갉아먹는 듯한 규칙적인 소음이 들리다가, 세게 잡으면 굉음에 가까운 소리가 납니다. 오래되고 녹슨 아주 무거운 철문을 열때 나는 소리같은 느낌입니다.
산에서야 그렇다치고, 남산같은 사람많은 곳에서 내려올땐 주변의 산책하시는 분들께 죄송스러울 정도입니다.
여전히 세팅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조금 더 타면서 자리잡을때까지 두고 봐야 하는 것일까요. 소음문제만 아니라면, 제동력이나 조작의 편이성에서 정말 훌륭한 것 같습니다.
고수 여러분들의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1)
로터쪽에서 소리가 나는 것이라면.
1.패드와 로터의 간격 점검
2.로터를 퐁퐁이나 알콜을 이용 깨끗이 닦아준다.큰 흠집이 있을 경우 고운 사포로 살살살..문지른다.
3.패드를 가스렌지등을 이용 고온에서 구워준다(완전히..)
주로 소음은 로터와 패드에 이물질이 뭍거나 로터가 휘어서 또는 공명으로 인해서 날 수 있는데 로터와 패드에 이물질이 가장 많은것 같습니다. 이때 둘다 청소해보고(위의 방법으로), 이상이 있을 경우 로터자체의 문제나 디스크패드자체의 이상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는 캘리퍼 장착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 일단은 두가지를 먼저 선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1.패드와 로터의 간격 점검
2.로터를 퐁퐁이나 알콜을 이용 깨끗이 닦아준다.큰 흠집이 있을 경우 고운 사포로 살살살..문지른다.
3.패드를 가스렌지등을 이용 고온에서 구워준다(완전히..)
주로 소음은 로터와 패드에 이물질이 뭍거나 로터가 휘어서 또는 공명으로 인해서 날 수 있는데 로터와 패드에 이물질이 가장 많은것 같습니다. 이때 둘다 청소해보고(위의 방법으로), 이상이 있을 경우 로터자체의 문제나 디스크패드자체의 이상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는 캘리퍼 장착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 일단은 두가지를 먼저 선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두 마구라 줄리에쓰는데요 (루이즈보다 한단계 밑이에요^^;;)첫번째경우... 습기가 있을때... 로터에 패드가 닿으면서 습기때문에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이런경우 브레이크를 몇번 잡아주면 로터의 마찰때문에 로터에 열이생겨서 습기가 제거되므로 곧 소리가 줄어들거나 사라집니다 하지만 잠시동안 안 잡아줄경우 다시 습기로 인해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두번째경우....로터에는 강도가 약한부분이 4군데가 있다고 합니다 이 네부분은 로터의 열을 방출하기 위해 일부러 다른부분에 비해 약하게 만들었다구 하더군요 이 네부분이 브레이킹시 아주 미세하게 휘었다가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면서 생기는 소리라고 하네요...
글고 세번째경우... 어제 샾에서들은 얘기인데요... 마구라 브레이크는 시마노 브레이크에 비해 브레이크레버감도 좋고 브레이킹이 1.5배정도 더 좋다고 하네요 그러나 시마노에 비해 브레이크의 아주 섬세한부분이 미흡하여 시마노 디스크브레이크보다 잔고장이 많다고하네요 그러니까 kemp님의 말씀과 같이 버블이 원인이 된다던가
세팅의 문제로 생기는 문제같은것이죠 ^^;;저 같은 경우에는 마구라줄리에.... 여러번의 세팅문제로 여러번 교정했구 3개월정도 썼는데 버블의문제로 새로 블리딩을 해야할 정도죠... 물론 제 브레이킹문제도 있지만요...그리고 소음은 샾에서 큰문제만 없다구하면 그냥 무시하구 타세요 ^^;; 저의 아주 짧은 지식이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
두번째경우....로터에는 강도가 약한부분이 4군데가 있다고 합니다 이 네부분은 로터의 열을 방출하기 위해 일부러 다른부분에 비해 약하게 만들었다구 하더군요 이 네부분이 브레이킹시 아주 미세하게 휘었다가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면서 생기는 소리라고 하네요...
글고 세번째경우... 어제 샾에서들은 얘기인데요... 마구라 브레이크는 시마노 브레이크에 비해 브레이크레버감도 좋고 브레이킹이 1.5배정도 더 좋다고 하네요 그러나 시마노에 비해 브레이크의 아주 섬세한부분이 미흡하여 시마노 디스크브레이크보다 잔고장이 많다고하네요 그러니까 kemp님의 말씀과 같이 버블이 원인이 된다던가
세팅의 문제로 생기는 문제같은것이죠 ^^;;저 같은 경우에는 마구라줄리에.... 여러번의 세팅문제로 여러번 교정했구 3개월정도 썼는데 버블의문제로 새로 블리딩을 해야할 정도죠... 물론 제 브레이킹문제도 있지만요...그리고 소음은 샾에서 큰문제만 없다구하면 그냥 무시하구 타세요 ^^;; 저의 아주 짧은 지식이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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