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사고사례)왜 넘어졌을까요??(아스팔트 급경사 및 커브)
추천 수 ( 0 )어제 같이 타는 형이랑 고개를 내려오다 심하게 넘어졌습니다.
이 고개는 도로폭이 승용차 두대가 지나가기도 힘들게 좁고 경사와 커브가 제법 많은 아스팔트 길인데..
정상쪽에는 길이 넓고 좋아 신나게 쐈죠. 최고속도가 69킬로 나오더군요.
한 5분 내려와 도로가 점점 좁아지고 경사 및 커브가 심해지는데.......
커브에서 약간의 브레이킹으로 정상적으로 진입했다고 싶었고 진입후 살짝 브레이킹을 한것 같은데..
그 순간 뒷바퀴쪽이 좌우로 약 50센치미터 흔들리면서(슬립)... 정말 눈깜짝할 사이에 넘어져... 헬멧이 땅에 긁히는 소리와 하늘만 보이더군요.
넘어진 지점에서 약 5미터는 진행(슬라이딩)한듯 싶고...다행히 옆으로 넘어지고 등으로 미끌어져서 많이는 안 다쳤네요!!
신기하게도 자전거에는 기스하나 안 났더군요. 핸들 끝부분만 약간 긁히고...
그때 속도는 약 45킬로 전후였고 앞뒤 비슷한 비율로 브레이킹을 한것 같은데 왜 넘어졌을까요??
원인을 분석해 보니
1. 브레이킹 기술이 잘못됐다(앞브레이크를 더 잡았어야??)
2. 커브 진입 기술이 잘못됐다(진입전에 속도를 더 줄였어야...)
3. 차체(KHS 904r) 자체의 뒤틀림인가(풀샥의 특성상 뒷쪽에서 뒤틀림이 있을수도...하드텔 탔으면 넘어졌을까?? 하는 생각이..)
과연 왜 넘어졌는지.... 조언부탁합니다.
그리고 항상 안전운행 합시다.
이 고개는 도로폭이 승용차 두대가 지나가기도 힘들게 좁고 경사와 커브가 제법 많은 아스팔트 길인데..
정상쪽에는 길이 넓고 좋아 신나게 쐈죠. 최고속도가 69킬로 나오더군요.
한 5분 내려와 도로가 점점 좁아지고 경사 및 커브가 심해지는데.......
커브에서 약간의 브레이킹으로 정상적으로 진입했다고 싶었고 진입후 살짝 브레이킹을 한것 같은데..
그 순간 뒷바퀴쪽이 좌우로 약 50센치미터 흔들리면서(슬립)... 정말 눈깜짝할 사이에 넘어져... 헬멧이 땅에 긁히는 소리와 하늘만 보이더군요.
넘어진 지점에서 약 5미터는 진행(슬라이딩)한듯 싶고...다행히 옆으로 넘어지고 등으로 미끌어져서 많이는 안 다쳤네요!!
신기하게도 자전거에는 기스하나 안 났더군요. 핸들 끝부분만 약간 긁히고...
그때 속도는 약 45킬로 전후였고 앞뒤 비슷한 비율로 브레이킹을 한것 같은데 왜 넘어졌을까요??
원인을 분석해 보니
1. 브레이킹 기술이 잘못됐다(앞브레이크를 더 잡았어야??)
2. 커브 진입 기술이 잘못됐다(진입전에 속도를 더 줄였어야...)
3. 차체(KHS 904r) 자체의 뒤틀림인가(풀샥의 특성상 뒷쪽에서 뒤틀림이 있을수도...하드텔 탔으면 넘어졌을까?? 하는 생각이..)
과연 왜 넘어졌는지.... 조언부탁합니다.
그리고 항상 안전운행 합시다.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