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음... 스포크 장력 이라는게...적당한 기준이 어느 정도 인지요?
추천 수 ( 0 )저한테 텐션 측정기가 있는것도 아니고 -_-;
손으루 밀어 봤을때 어느 정도가 가장 적당한 정도 인지 알고 싶습니다.
%% 어제 동생이 타다가 자빠링해서 넘어 졌는대 넘어진건 문제가 아니라 넘어 지면서 자전거를 덥쳐 버리더군요 -_-
스포크를 밟아 버려서 브레이크패드에 림 표면이 닿았다가 안닿았다가 양옆으로 1미리미터식 움직이더군요
샵에가서 사장님께 부탁해서 림을 잡았더니 다시 흔들림이 없더니 나가서 1시간정도 빡시게 타고오니 전처럼은 아니
지만 다시 조금씩 흔들리더군요 제가 한번 잡아 볼까 하는대 방법을 알길이 없군요 브레이크를 조금 잡은상태에서
천천히 돌리면서 어디가 이상이 있는지 보니까 딱 한군대가 뻑뻑하게 되면서 패드 표면에 닿더군요 이럴경우에는
그쪽에 있는 니쁠을 풀어줘야되는지 아니면 반대로 조여줘야 되는지...
답변 부탁 드립니다.
손으루 밀어 봤을때 어느 정도가 가장 적당한 정도 인지 알고 싶습니다.
%% 어제 동생이 타다가 자빠링해서 넘어 졌는대 넘어진건 문제가 아니라 넘어 지면서 자전거를 덥쳐 버리더군요 -_-
스포크를 밟아 버려서 브레이크패드에 림 표면이 닿았다가 안닿았다가 양옆으로 1미리미터식 움직이더군요
샵에가서 사장님께 부탁해서 림을 잡았더니 다시 흔들림이 없더니 나가서 1시간정도 빡시게 타고오니 전처럼은 아니
지만 다시 조금씩 흔들리더군요 제가 한번 잡아 볼까 하는대 방법을 알길이 없군요 브레이크를 조금 잡은상태에서
천천히 돌리면서 어디가 이상이 있는지 보니까 딱 한군대가 뻑뻑하게 되면서 패드 표면에 닿더군요 이럴경우에는
그쪽에 있는 니쁠을 풀어줘야되는지 아니면 반대로 조여줘야 되는지...
답변 부탁 드립니다.
답변 (3)

한군데만 걸리신다면...
패드가 왼쪽이 닿는다고 가정할 경우에..
왼쪽에서 나오는 스포크를 1/4바퀴정도 풀어주고..
바로 옆에있는 오른쪽에서 나오는 스포크를 1/4바퀴정도 조여주고...
이런식으로 조임과 풀림을 같이 해주셔야 합니다..
안그러구 조이기만 하면..한쪽만 땡겨져서 휠 짱구되요 ^^
좌우보다 위아래가 잡기 힘들죠...
저도 조절해야 하는데...휠 정렬할 기구가 없네요 ㅠ.ㅜ 있으면 혼자 할텐데...
그리고 스포크의 경우는 한번 휜걸 잡아줘도..라이딩중의 충격으로 다시 변합니다..
그때 다시 잡아주셔야 하구요..한 2~3번정도 하시면 예전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패드가 왼쪽이 닿는다고 가정할 경우에..
왼쪽에서 나오는 스포크를 1/4바퀴정도 풀어주고..
바로 옆에있는 오른쪽에서 나오는 스포크를 1/4바퀴정도 조여주고...
이런식으로 조임과 풀림을 같이 해주셔야 합니다..
안그러구 조이기만 하면..한쪽만 땡겨져서 휠 짱구되요 ^^
좌우보다 위아래가 잡기 힘들죠...
저도 조절해야 하는데...휠 정렬할 기구가 없네요 ㅠ.ㅜ 있으면 혼자 할텐데...
그리고 스포크의 경우는 한번 휜걸 잡아줘도..라이딩중의 충격으로 다시 변합니다..
그때 다시 잡아주셔야 하구요..한 2~3번정도 하시면 예전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적당한이라...사실 조금 탄탄하게 ...조금 물렁하게 세팅해도 상관없습니다. 중요한건 풀리지 않을 정도이상...
전체적 밸런스...!!!!!
두가지가 맞아들어가야 합니다. 널널하게 장력을 해놓으면 탄성이 조금 생기고 강한 장력으로 해놓으면 매우 딱딱한 휠이 되겠습니다. 또한 림을 강하게 잡아주므로 림에 받는 힘도 받게 되서 ..휠전체가 매우 단단한 상태가 되져..
문제는 단단한 것은 강한충격에 한번에 부러지게 되고...약하고 탄성있는 것은 휘어지게되서 부러지진 않져..그런 원리로 ..
세팅하시면 되겟습니다.. 보통의 적정 장력이라함은 X자로 꼬여지 스포크 두개를 검지와 엄지로 눌러봤을 때 아주 약간 들어갈 정도면 OK입니다.너무 타이트하게 해놓으면 잘 부러집니다.스포크...또한 아까도 말씀드렸듯이...전체적 밸런스가 중요합니다.
전체적 밸런스...!!!!!
두가지가 맞아들어가야 합니다. 널널하게 장력을 해놓으면 탄성이 조금 생기고 강한 장력으로 해놓으면 매우 딱딱한 휠이 되겠습니다. 또한 림을 강하게 잡아주므로 림에 받는 힘도 받게 되서 ..휠전체가 매우 단단한 상태가 되져..
문제는 단단한 것은 강한충격에 한번에 부러지게 되고...약하고 탄성있는 것은 휘어지게되서 부러지진 않져..그런 원리로 ..
세팅하시면 되겟습니다.. 보통의 적정 장력이라함은 X자로 꼬여지 스포크 두개를 검지와 엄지로 눌러봤을 때 아주 약간 들어갈 정도면 OK입니다.너무 타이트하게 해놓으면 잘 부러집니다.스포크...또한 아까도 말씀드렸듯이...전체적 밸런스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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