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로드용타이어와 일반타이어
추천 수 ( 0 )그냥 도로를 달릴때는
로드용 타이어를 끼우고 달리는게 일반적인 타이어를 끼우고 달리는것보다
달리기가 더 쉬운가요? 제 생각에는 일반적인 타이어는 홈이 깊고,크기 때문에
로드용보다도 땅과 타이어가 접촉하는면이 더 작아 오히려 힘이 덜들꺼 같은데,,,
아닌가요?
로드용 타이어를 끼우고 달리는게 일반적인 타이어를 끼우고 달리는것보다
달리기가 더 쉬운가요? 제 생각에는 일반적인 타이어는 홈이 깊고,크기 때문에
로드용보다도 땅과 타이어가 접촉하는면이 더 작아 오히려 힘이 덜들꺼 같은데,,,
아닌가요?
답변 (7)

잔차의 속도를 올리기 가장 쉬운 방법중 하나가 mtb용 타이어를 로드전용 타이어로 바꾸는 방법이랍니다. 로드용 타이어 교체시 타이어 사이즈를 줄이면 속도향상효과는 더욱 증대된다네요. 보통 10~20% 가까이 속도향상이 가능하답니다. 실제 주위에 타이어 교체만으로 속도향상효과를 보신 분들이 있더군요. mtb용 타이어는 홈이 깊어 바람저항이 커 속도저하가 큽니다. mtb용 타이어로 고속으로 달리면 타이어쪽에서 엄청 "윙"하고 바람소리가 나지요. 로드용은 그런 바람저항을 최소화 하고 특히, 타이어사이즈를 줄여 사용함으로써 접지면적의 감소로 속도향상이 가능한 것 같네요.

로드타이어와 산악타이어의 차이점이라면 일단 타이어의 폭입니다. 로드용은 폭이 좁기 때문에 바람에 대한 저항도 적고 접지면도 많이 줄어 듭니다. 단, 산악자전거는 트레드가 깊고 크기 때문에 실질적 접지면은 적지만 특성상 접지력이 좋기 때문에 마찰력면에서 매우 큽니다. 즉 접지면은 로드용이 클 수 있지만, 마찰력과 접지력면에서 월등히 높은 산악자전거가 접지면이 적다손 치더라도 힘손실이 큰것이죠. 이 마찰력에 의해 가속하면 가속할수록 더 힘들고 속도내기도 어려워 집니다. 로드타이어를 끼우면 평속도 올라가지만 장거리시 힘의 손실도 상당히 줄 일수 있읍니다. 1.5슬릭로드용과 1.9정도 산악타이어의 무게차이는 실제로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차이가 거의 없읍니다. 산악용중 오히려 슬릭보다 가벼운 제품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