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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초보질문입니다.. V브레이크를 디스크브레이크로 바꾼다면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만으로 가능한건지요?

ymlee109 2005.01.13 13:38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제 차는 V-브레이크인데 만일 디스크로 바꾼다면 휠셋을 다 바꿔야 하나요?
참고로 마빅 크로스맥스 납작살로 된 건데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6)

h2osy 2005.01.13 13:40
디스크 브레이크를 달기위해서는 로터가 있어야 하는데요.. 일반 림브레이크용 휠셋에는 로터를 달 수 없습니다
따라서.. 휠셋을 바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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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살페달 2005.01.13 13:42
일단 허브에 로터를 끼워야 하기 때문에 가장 큰 문제가 발생하죠.. 림은 브이브렉림 쓰시는분도 있던데 크로스맥스를 그렇게 쓰시는 분은 못 봤네요 ^^ 스포크는 휠셋 분리하면 거의 바꿔줘야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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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osy 2005.01.13 13:58
크로스맥스의 문제점이라고 생각되는 것들...
호환이 잘 안되는거 같습니다. 연식에 따라서도 다르다고 하고.. 부품 따로 구하기도 쉽지 않고..
디스크 허브에서와 림용 허브에서 스포크 길이는 당연히 다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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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odlust 2005.01.13 14:08
제가 주말에 디스크 브레이크로 바꿀 예정이라 알아본 게 있어서 비교적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바꿔야 할 것들은...

1. 허브 : h2osy님 말씀대로 디스크(로터)를 달려면 디스크용 허브가 있어야 합니다. 디스크용 허브에는 센터락 방식과 볼트락 방식이 있습니다. 시마노 신형 디스크 허브는 센터락 방식으로만 나오는 것 같습니다.

2. 스포크 : 디스크용 허브와 일반 허브는 지름이 다르기 때문에 스포크를 그대로 쓸 수 없습니다. 디스크용 스포크로 교체해야 합니다. 볼트락 방식 기준이며, 센터락 방식의 허브는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3. 쉬프터 : 일체형 쉬프터라면 바꿔줘야겠죠. ^^;;;

쉽게 말해 휠셋 측면에서 본다면 림 빼고는 모두 바꿔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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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zatwo 2005.01.13 14:13
허브에따라서, 림의 홀수에 따라서 스포크 길이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계식디스크라면 일체형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유압이면 틀려지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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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mlee109 2005.01.13 14:42
그렇군요. 덕분에 그 주변에 대한 이야기들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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