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겨울철 적정 타이어 압력은 어느정도일까요?
추천 수 ( 0 )지난 토요일에 수리산으로 라이딩갔다가 좀 황당한 경험을 했습니다.
수리산 5거리에서 야호코스로 다소 빠른 속도로 다운힐 중 뒷쪽에서 "퍽~~ " 하는 둔탁한 소리와 함께
펑크가 나더군요.
내려서 확인해보니 타이어가 돌에 찍혀 찢어져 버렸더군요. 평소 많이 다니던 길이고 그리 험난한 코스도 아니었는데...그정도 속도에 타이어가 찢어질 정도라고는 생각치 않았는데....
타이어는 아직 트레드 80% 정도 남아있고 신삥중고 정도고....아무래도 문제는 당시의 공기압인거 같은데,,
당시에 43 PSI 로 뒷타이어를 맞춰놨었습니다. 겨울에 타이어를 보호할 수 있는 적정 압력은 어느정도 일까요?
글구 기온에 따라 정해진 타이어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참! 제 잔차는 하드테일입니다.. 풀샥은 좀 다를거 같네요..
수리산 5거리에서 야호코스로 다소 빠른 속도로 다운힐 중 뒷쪽에서 "퍽~~ " 하는 둔탁한 소리와 함께
펑크가 나더군요.
내려서 확인해보니 타이어가 돌에 찍혀 찢어져 버렸더군요. 평소 많이 다니던 길이고 그리 험난한 코스도 아니었는데...그정도 속도에 타이어가 찢어질 정도라고는 생각치 않았는데....
타이어는 아직 트레드 80% 정도 남아있고 신삥중고 정도고....아무래도 문제는 당시의 공기압인거 같은데,,
당시에 43 PSI 로 뒷타이어를 맞춰놨었습니다. 겨울에 타이어를 보호할 수 있는 적정 압력은 어느정도 일까요?
글구 기온에 따라 정해진 타이어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참! 제 잔차는 하드테일입니다.. 풀샥은 좀 다를거 같네요..
답변 (5)

날씨가 추우면 공기의 밀도가 높아져서 타이어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정된 용량을 가진 용기에 동일한 분량의 공기를 넣었을 때 기온이 높을수록 압력이 증가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원리죠.
그러니까 제 말씀은, 적정 공기압은 여름이나 겨울이나 상관없이 동일합니다. (님의 경우라면 43psi)
다만,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기 위해 주입해야 하는 공기의 양이 달라지는 것이지요.
확실하게 실험해 보고 싶으시면, 따뜻한 실내에서 타이어 공기압을 일단 측정하시고, 그후에 실외로 나가셔서 한참을 타고 난 후에 공기압을 다시 재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차이만큼을 추산하여 실내에서 공기압 맞추실 때 더 넣으시면 되겠지요.
그러니까 제 말씀은, 적정 공기압은 여름이나 겨울이나 상관없이 동일합니다. (님의 경우라면 43psi)
다만,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기 위해 주입해야 하는 공기의 양이 달라지는 것이지요.
확실하게 실험해 보고 싶으시면, 따뜻한 실내에서 타이어 공기압을 일단 측정하시고, 그후에 실외로 나가셔서 한참을 타고 난 후에 공기압을 다시 재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차이만큼을 추산하여 실내에서 공기압 맞추실 때 더 넣으시면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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