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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잡소리-웬만한건 다 해봤는데...

뚠지 2005.03.02 23:06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얼마전 부터 비비주의에서 띡, 띡 하는 잡음이 발생해서

1. 뒷휠셋 교체
2. 비비교체 조립
3. 페달 분해후 재조립
4. 체인링 34, 24t 교체 조립
5. 체인 교체

를 했는데도 전혀 개선이 되질않고 여전합니다.
안장에서 앉아서 업힐할때는 간헐적으로 소리가 나다가
스탠딩으로 업힐을 하면 규칙적으로 틱, 틱한는 소리가 납니다.
좌우로 댄싱자세를 취하면 더 심해지는것 같구요...

마지막으로 생각되는것은 프렘의 용접부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
스페샬m5(2001년식)가 말썽을 부리는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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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12)

에고이스트 2005.03.02 23:19
잡음은... 정말 예상 못하는 곳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비비쉘 밑으로 케이블 가이드 플라스틱을 고정하는 볼트가 조금 길어서
그게 비비와 붙어 이상한 비명을 지른 적도 있습니다. 잡소리 잡기 위해서는
한가지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세심한 관찰... 성공하시길 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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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s777 2005.03.02 23:19
그러지마시고 핸들바에 매여있는 모든 용품들 다 제거하고 타보세요..
똑같은 경우로 애를먹다 어느샾에서 그걸 제거 순간 그렇게 조용할수가..
상상도 못햇던일입니다.원인은 캣아이 라이트엿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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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y 2005.03.02 23:50
뒷바퀴 QR을 헐겁게 고정시킨 경우에도 세게 페달링할 때 뒤쪽 QR축이 약간씩 움직여서 프레임과 마찰되면서 틱틱 거리는 소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페달쪽에서 나는 소리 처럼 들리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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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ock612 2005.03.02 23:51
혹시... 싯포스트 뽑고 청소해 보셨나요? 싯포스트와 싯튜브 내경부위에 잔돌가루 같은 먼지가 끼어도 그런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죠...더우기 틱틱 끊기는 소리라면 가능성이 있는듯..공회전시에는 아무런 소리도 나지 않고 페달질 할 때만 마치 비비에서 나는 소리같이 아주 기분나쁘게 들리기도 하지요. 싯튜브 안쪽과 싯포스트 깨끗이 닦고 다시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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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닉스 2005.03.03 00:30
체인청소하시고 체인오일 바르시고 뒷드레일러(뒷변속기)를 정밀 셋팅하시면 소리가 없어질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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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bird 2005.03.03 03:02
안장도 점검해보셨나요? 안장의 철부분이 프라스틱과 닿는 부분에 스프레이 한번 칠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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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tman 2005.03.03 06:19
여러 정황으로 볼 때, BB부위 등의 크랙으로 인한 잡음 발생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물론 잡음 제거를 위한 작업을 충분히 했다는
조건 아래이기는 합니다.
다만, 크랙으로 인한 잡음이 난다는 것, 크랙이 분명하다는 것 등을
증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경우는 샾 등에서도 잘못 판단
하면, 나중에 돌아올 책임등이 있으므로 제대로 진단을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 있습니다.실제로 페인트를 벗겨내지 않는 이상은 눈에도
보이지 않거나, 설사 또 페인트가 없다 해도 미세한 크랙은 육안으로는
찾아내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이기도 합니다.

서울과 가까운 곳에 거주를 하신다면 크랙 여부를 확인해 드릴 수 있겠습니다만,
멀리 계시는 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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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 2005.03.03 12:23
시트포스트가 10cm이상 들어가있지 않으면 그런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경량화한답시고 잘라냈다가 낭패볼뻔했지요..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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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on 2005.03.03 15:32
페달링을 하지 않을때도 소음이 난다면 프레임쪽(혹은 핸들바)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요, 페달링중에 난다면 크랭크암과 크랭크축(B.B축)사이에서 유격이 발생하여 소음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크랭크암을 확실히 고정해도 소음이 발생한다면 크랭크암을 교환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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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를 향해 2005.03.03 15:35
뒷드레일러 행어 점검.. 크랙이 간 경우가 있었습니다.. 비비 체인 크랭크 페달 다 뜯어도 소리가 계속 나서 포기하고 다니다가 행어가 부러지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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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수 2005.03.04 04:12
어랏~~~ 제가 생각(경험)한 내용은 위에 리플이 없네요. 그래서 늦었지만 씁니다. 평지에선 안나죠? 오르막에서 나기 시작하고 스탠딩 패달링하면 좀더 커지고 댄싱하면 제일 크고... ㅎㅎㅎ 크랭크가 뭐죠? 혹시 얇디 얇은 초경량 크랭크 아닌가요? 뭐 그게 아니라도... 아무튼 이거 점검 해 보세요... 크랭크에 보면 2단과 3단에 변속시에 체인의 허리를 잡아 채 주는 돌기(xtr은 뾰족, 기타는 둥그런) 위 아래도 있을겁니다. 세군데 있나??? 아무튼 그 돌기에 체인이 닿는 현상 같습니다. 체인 텐션이 강하면 강할 수록 케인링과 체인라인의 각이 커져서 그러니까... 2단 체인링에서 스탠딩 했다면 체인이 3단 체인링의 돌기에 닿는 현상... 제가 요 전에 쓰던 크랭크가 그런 문제 때문에 바꿨거든요... 살피는 방법.
브레이크를 잡고 앞 링 2단에 놓고 돌기가 체인 근처(윗부분-부하 걸리는)에 위치 하고 꽉 패달링 해서 체인의 텐션을 줘 보세요.. 그 돌기가 닿는지.... 닿는다면... 원인 찾은거고 전혀 아니라면 다른 원인을... 아무튼 제 경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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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수 2005.03.04 04:15
증상은 딱 그건데...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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