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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왜 디스크브레이크는 앞에다가 달으나요?

sfmodena 2005.04.26 13:36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디스크브레이크가 하나만 있는 자전거를 보면 뒤에다가 안달고
거의다 앞에다가 달으셨던데요. 앞에다가 달면 좋은점이뭔가요?
그리고 라레이m20에 디스크브레이크 저렴한걸로 달수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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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7)

Abra_Ham 2005.04.26 14:29
디스크브레이크가 하나만 있는 자전거들 대부분이 트라이얼용입니다. 뒤엔 마구라 유압 림브레이크가 달려 있죠. 디스크를 앞에 다는 게 좋은 게 아니라, 뒤 마구라가 좋은 겁니다.
라레이 m20의 경우 휠셋이 디스크용이 아닌 걸로 알고, 휠셋까지 교체해야 하므로 오히려 자전거 가격보다 더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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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gfinger 2005.04.26 15:18
산에서 탈때 일반적으로 앞바퀴에 큰 제동력이 필요합니다.
산에서 다운힐중 제동을 하려면 앞바퀴의 제동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윗분 말씀은 트라이얼쪽에 관련된 거라 잘 모르지만 산에서 탈때도 유압이 하나인경우
앞쪽에 장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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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darum 2005.04.26 19:45
자전거든 오토바이든 자동차든.. 강한제동력은 앞바퀴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앞바퀴의 브레이크를 자주 쓰고 또 투자를 많이 하는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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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canpie 2005.04.26 23:11
무게중심 이동 때문에 그런것인데요, 자동차도 똑같습니다. 브레이크를 걸면 자전거가 앞
쪽으로 쏠리게 되는데요, 마찰력은 마찰계수(상수 고무와 바닥면에 따라 다름)와 무게에 비례하는데, 이때에 뒤쪽 바퀴쪽은 마찰계수가 무척 작아지겠죵.. 브레이킹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요.
앞쪽은 오히려 자전거가 앞쪽으로 쏠리면서 평소보다 (?)더욱 큰 제동력을 가지게 됩니다요. 산에서 내려올때 브레이크를 많이 쓰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코너 직전까지는 앞 브레이크로 속도 조절을 하고요 코너에 들어가면 앞을 풀어버리고 뒤만 잡고 드리프트(^^)식으로 합니다. 스릴있고 잼나죵. 흙길이나 자갈길 정도에서는 잘 돌아갑니다.
바위나 계단은 다 무시하시고 뒤만 잡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고꾸라지면 무척 아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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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canpie 2005.04.26 23:14
아, 올리면서 보니 제가 약간 실수를 하였네요.
"이때에 뒤쪽 바퀴쪽은 마찰계수가 무척 작아지겠죵"에서 마찰 계수는 상수이므로 일정한 값이니까 작아지거나 커지는게 아니고요. 대신에 무게가 줄어들겠죠. 로 수정합니다. 반대로 앞쪽은 무게가 쏠리니까 제동력이 커지는 것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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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000423 2005.04.27 08:51
왈바에서 물리학강의를.....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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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modena 2005.04.27 13:58
아 왈바회원분들은 다 똑똑하시군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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