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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스핀들의 길이가 다른 BB로 교체할 경우...

AstroBike 2005.07.04 05:40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현재 제가 사용 중인 BB의 스핀들 길이는 110 mm 입니다.

그런데,
가운데 체인링의 톱니와 체인 스테이와의 간격이 너무 좁아
돌이 많은 험로를 주행할 때 진동으로 인해
가운데 체인링과 체인 스테이 사이에 체인이 끼어서
체인 스테이에 흠집이 나곤 합니다.

그래서 스핀들의 길이가 113 mm 인 BB로 교체를 할까 생각 중입니다.

이럴 경우,
크랭크 암 및 체인링의 위치가 한쪽당 1.5 mm 씩 바깥 쪽으로 밀려 나므로
앞 디레일러를 조정해주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이외에 다른 문제점들이나 고려해야할 사항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런 경험이 있으신 분들의 고견을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4)

bakging 2005.07.04 11:32
68-113bb에 68-117.5를 사용한적이 있습니다. 기어변속이 아주약간 113보다 못하지만
큰 트러블은 없었습니다. 장착결과 양쪽으로 2.25mm가 아니라 크랭크쪽으로만 4.5미리가 커진것 같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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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troBike 2005.07.04 16:04
bakging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양쪽 바깥으로 같은 길이가 늘어난 것이 아니라,
"체인링이 없는 크랭크" 바깥 쪽으로만 더 길어진 것 같다는 말씀이시지요?

그렇다면,
체인링과 체인 스테이의 간격을 조금이나마 늘이기 위해
110 mm 대신 113 mm 스핀들의 BB로 교체하는 효과가 없겠습니다.

저는 양쪽으로 같은 길이만큼 늘어나는 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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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troBike 2005.07.04 16:12
그런데,
양쪽으로 같은 길이만큼 늘어나야 정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어느 한쪽만 더 튀어 나왔다면,
혹시 BB를 덜 조이셨거나 해서 생긴 현상이 아닐까도 싶습니다.

친절한 답변을 주신 bakging님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조만간 113 mm 크기의 BB로의 교체를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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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4blue 2005.07.05 00:01
반대로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bakging님은 체인링쪽으로만 늘어나는 것 같다고 리플다신 것 같네요.저도 68셸에 73비비 장착 과정에서 스페이서 없이 장착하는 실수아닌 실수를 저질렀는데,비슷한 경험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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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aff2021032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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