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디스크가 나을까요? 그냥 림이 나을까요?
추천 수 ( 0 )보니까 가격차가 25만원정도 차이가 나더라구요..
디스크브레이크하고 그냥 림하구요...
어떻게 무게라든지, 제동력이라든지....정말 디스크 쓸만한가요..
사실 그냥 림을 써도 상관은 없을것 같은데, 나중에 장착하면 더비싸게 먹힌다고
들어서..살때 아예 디스크를 사는게 낫다고 하는데....
게리피셔 후쿠에쿠말입니다.
사실 디스크 가격부담두 되구요...
좀 디스크와 림의 장착여부의 차이를 확실하게 판단해주셨으면 하고..
차후 장착이 더 부담가고 어려운지도 알고 싶습니다.
디스크브레이크하고 그냥 림하구요...
어떻게 무게라든지, 제동력이라든지....정말 디스크 쓸만한가요..
사실 그냥 림을 써도 상관은 없을것 같은데, 나중에 장착하면 더비싸게 먹힌다고
들어서..살때 아예 디스크를 사는게 낫다고 하는데....
게리피셔 후쿠에쿠말입니다.
사실 디스크 가격부담두 되구요...
좀 디스크와 림의 장착여부의 차이를 확실하게 판단해주셨으면 하고..
차후 장착이 더 부담가고 어려운지도 알고 싶습니다.
답변 (17)

경제적 여유가 있고, 무게에 목숨거는 레이싱 모드가 아니라면 여러가지면에서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뛰어납니다. 돈과 약간의 무게가 갈등의 요인일뿐이지 다른 성능면에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지요. 만약 V브레이크와 유압식디스크의 가격이 같고 무게가 같다면 V브레이크 쓰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겁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위해선 프레임에 디스크 마운트가 있어야 하고요(요즘 거의 다 있는편이죠) 허브가 디스크 허브여야 합니다.
나중에 달면 돈이 추가적으로 더 든다는 이유는 디스크 허브가 아닐경우 휠셋을 다 뜯어서 허브 교체 및 스포크 교체와 휠빌딩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돈이 많이 들죠.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위해선 프레임에 디스크 마운트가 있어야 하고요(요즘 거의 다 있는편이죠) 허브가 디스크 허브여야 합니다.
나중에 달면 돈이 추가적으로 더 든다는 이유는 디스크 허브가 아닐경우 휠셋을 다 뜯어서 허브 교체 및 스포크 교체와 휠빌딩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돈이 많이 들죠.

어... 디스크와 림 브레이크중 어떤게 나은지에 대한 이야기는 이제 고리타분한 구석기 시대 이야기처럼 느껴집니다. 디스크가 거의 모든 면에서 림브레이크를 압도한다고 결론 난것이 이미 오래 전입니다. 좀 심하게 이야기 하면, 디스크가 컨트롤이 까다롭다고 하는 분들은 브레이킹 테크닉이 없는 분들입니다. 림브레이크는 제동력의 발생이 거의 on/off 이런식이지만, 디스크 브레이크는 제동력을 미세하게 조절(모듈레이션)하는 것이 가능하다 것이 '최대의 장점'입니다. 이 우수한 '모듈레이션' 하나만으로도 디스크 브레이크를 쓸 이유는 충분합니다. 디스크가 정비가 까다롭다고 하는 분들은 정비 실력이 전혀 없거나, 메카닉 실력이 형편없는 샵에 다니는 분들입니다. 한 번 세팅해 놓으면 거의 1년 동안 전혀 신경 안쓰고, 제동력의 변화 없이 사용하는 데, 어찌 정비가 까다롭다고 하는지 개인적으로 전혀 이해가 안 갑니다. 반면에 림브레이크는 깨끗한 레버 감과 제동력을 얻으려면 끊임없이 림과 패드 간격을 조절하고 휠셋 트루잉을 해주어야 하는 귀찮음이 있습니다. MBA 5월호인가에 나온 표현을 빌리자면 대략 이런 식입니다. '이제 캔티레버 브레이크는 프로 XC 레이서들이나 쓰는 희귀 아이템이 되었다' ^_^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