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자전거 바꾸면 정말 빨라질까요?
추천 수 ( 0 )송파에서 마포로 출퇴근 하고 있습니다. 문정동 패밀리아파트에서 탄천 자전거 도로로 진입해 한강 자전거 도로로 나간 후, 잠수교를 건너 강북 자전거도로로 마포 대교 아래까지 갑니다. 아파트 현관에서부터 사무실 입구까지, 속도계로 재보니 딱 25km 더군요.
이제 두달쯤 되었는데 처음 출근할 때는 꼬박 두 시간 걸리더니, 지금은, 최단 시간이 1시간 13분, 아무리 천천히 가도 한시간 반 안에는 들어오더군요.
시간이 단축된건 그동안 엔진^^이 튼튼해진 까닭도 있겠지만, 몸무게가 5kg 정도 빠져서 전체적으로 가벼워진 것도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요즘, 자전거를 바꾸면 속도가 더 빨라질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제가 타는 자전거는 국산 브랜드의 중국제 생산품으로 나름대로는 알루미늄 차체에 앞뒤 쇼바 모두 있는 접이식... ^^ 펌프, 벨, 물받이 따위를 포함해서 18만원에 산 자전거구요(솔직이 이거 살 때 저는 이 자전거가 젤 비싼 자전거 중 하나로 알았더라는 ^^)..
그런데 한강도로를 달리다 보면 저를 우습게 지나치는 잔차맨들이 많이 있어서, 그게 제 실력의 문제인지 자전거의 문제인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경험있는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과연 100만원 정도 예산을 들여 자전거를 바꾸면 출근 시간이 더 빨라질까요? 아니면, 다리 운동을 더 열심히 하는게 현명한 일일까요? ^^
만일 바꾸게 된다면 어떤 모델이 적합할까요. 참고로 저는 산에서는 절대 안타고 - 필받으면 산에 간다고 할지 모르겠지만 ^^ - 도로 주행과 생활 자전거로 사용하는게 제일 우선이랍니다. 출퇴근 하고, 가끔 놀러도 가고, 근처 마트 가서 쇼핑도 하고, 뭐 이런 등등이요... 그래서 싸이클은 별로 타고 싶지 않네요.
말도 안되는 질문 같기도 합니다만 ^^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두달쯤 되었는데 처음 출근할 때는 꼬박 두 시간 걸리더니, 지금은, 최단 시간이 1시간 13분, 아무리 천천히 가도 한시간 반 안에는 들어오더군요.
시간이 단축된건 그동안 엔진^^이 튼튼해진 까닭도 있겠지만, 몸무게가 5kg 정도 빠져서 전체적으로 가벼워진 것도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요즘, 자전거를 바꾸면 속도가 더 빨라질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제가 타는 자전거는 국산 브랜드의 중국제 생산품으로 나름대로는 알루미늄 차체에 앞뒤 쇼바 모두 있는 접이식... ^^ 펌프, 벨, 물받이 따위를 포함해서 18만원에 산 자전거구요(솔직이 이거 살 때 저는 이 자전거가 젤 비싼 자전거 중 하나로 알았더라는 ^^)..
그런데 한강도로를 달리다 보면 저를 우습게 지나치는 잔차맨들이 많이 있어서, 그게 제 실력의 문제인지 자전거의 문제인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경험있는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과연 100만원 정도 예산을 들여 자전거를 바꾸면 출근 시간이 더 빨라질까요? 아니면, 다리 운동을 더 열심히 하는게 현명한 일일까요? ^^
만일 바꾸게 된다면 어떤 모델이 적합할까요. 참고로 저는 산에서는 절대 안타고 - 필받으면 산에 간다고 할지 모르겠지만 ^^ - 도로 주행과 생활 자전거로 사용하는게 제일 우선이랍니다. 출퇴근 하고, 가끔 놀러도 가고, 근처 마트 가서 쇼핑도 하고, 뭐 이런 등등이요... 그래서 싸이클은 별로 타고 싶지 않네요.
말도 안되는 질문 같기도 합니다만 ^^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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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ike.jinbo.net/uboard.asp?id=buy&skin=board_urim_v20K&color=Gray&code=&page=1&page_num=&order1=u_no&order2=desc&u_no=119
원하시는 용도라면 요놈이 더 유용할듯 합니다. MTB보다 빠르기도 하고요.
원하시는 용도라면 요놈이 더 유용할듯 합니다. MTB보다 빠르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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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히 비싼 자전거를 사면 빨라지고 힘도 덜 드는건 사실이긴 한데요...(100만원짜리 잔차라면 25km를 분명히 넉넉하게 1시간내에 충분히 들어올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님의 용도(도로주행,생활자전거)를 생각한다면 솔직히 100만원의 예산은 좀 오버가 아닐까 하는데...ㅡㅡ;
이 사이트야 워낙 잔차, 특히 MTB메니아분들이 많이 계셔서 논란의 여지가 있을까봐 이런 말씀드리긴 좀 뭐하지만...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30~50만원(기본 악세사리 포함, 옷/헬멧같은거 말고)이면 '매우'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100만원짜리 자전거를 생활자전거로 사용한다....
하여간 제 생각은 좀 그러네요..마트같은데가서 함부로 자전거세우고 어디 돌아다니지 못하실걸요..분실의 위험이 큰지라...
사실 제가 가장 '존경'하는 잔차맨은 1000만원짜리 자전거를 신주단지 모시듯 들고 다니는 분들보다는 동대문시장같은데 가면 그 엄청난 높이의 많은 짐을 싫고 쇳덩이 무기어잔차로 유유히 휘파람불며 수많은 자동차사이를 뚫고 차도를 주행하는 어르신들입니다. ^^;
옷이 명품이면 뭐합니까..몸매가 받쳐주지않으면 말짱 황에, 삼겹살집 가면 뭐가 튀기기라도 할까봐..냄새가 베이기라도 할까봐 전전긍긍하는 분들보면 이해가 안가는 것과 같겠죠.
님의 용도(도로주행,생활자전거)를 생각한다면 솔직히 100만원의 예산은 좀 오버가 아닐까 하는데...ㅡㅡ;
이 사이트야 워낙 잔차, 특히 MTB메니아분들이 많이 계셔서 논란의 여지가 있을까봐 이런 말씀드리긴 좀 뭐하지만...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30~50만원(기본 악세사리 포함, 옷/헬멧같은거 말고)이면 '매우'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100만원짜리 자전거를 생활자전거로 사용한다....
하여간 제 생각은 좀 그러네요..마트같은데가서 함부로 자전거세우고 어디 돌아다니지 못하실걸요..분실의 위험이 큰지라...
사실 제가 가장 '존경'하는 잔차맨은 1000만원짜리 자전거를 신주단지 모시듯 들고 다니는 분들보다는 동대문시장같은데 가면 그 엄청난 높이의 많은 짐을 싫고 쇳덩이 무기어잔차로 유유히 휘파람불며 수많은 자동차사이를 뚫고 차도를 주행하는 어르신들입니다. ^^;
옷이 명품이면 뭐합니까..몸매가 받쳐주지않으면 말짱 황에, 삼겹살집 가면 뭐가 튀기기라도 할까봐..냄새가 베이기라도 할까봐 전전긍긍하는 분들보면 이해가 안가는 것과 같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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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의 잔차를 구입하는 것은 꼭 빨리 달리기(분명 도움은 됩니다)위해라기보다 제각각 다른 까닭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돈 값하는건 사실이구요(저가 볼때-태클 걸지 말아주세요^^) 바꾸면 분명 느낌이 확 다릅니다 하지만 불편한 것도 엄청 많습니다 그러니까 다른데 욕심두지 마시고 현재의 잔차는 그대로 이용하시고 쩐 좀 모이거든 쓸만한 놈으로 따로 구입하십시오 전 생활차 2대나 그냥 그저 주다시피했는데 엄청 후회되네요 생활차 편하잖아요 그리고 부담없잖아요 테크닉 연습하기도 좋고요 일단은 엔진업글에 힘을 쏟으세요 에이구 생활차 한 대 구입해야겄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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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그렇치만 이 봉주가 등산화신고는 힘들건데요^^ 형편되면 1000만원짜리를 살 수도 있는거고 형편 안되면(또는 자신의 판단에 의해) 30만원짜리에도 족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그리고 비교적 좀 비싼 잔차 탈 수도 있는거죠 넘 눈치 주지 마시길(뭐 전 100~200만원대면 충분히 만족하지만요) 전 자동차와 비교하면 잔차에 대한 투자는 과소비,사치라고는 생각되지 않네요 다양한 분들의 취향을 좀 존중해주는 풍토가 더 많이 확산되기를...근데 실제 여기 왈바회원 분들이 소유하고있는 것보다 더 고가의 잔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도 주위에 썩 많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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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비싼 부품은 강성이 좋으면서 가볍습니다.
당연히 가벼운 자전거가 더 빠르겠죠.(사실 잔차 무게줄이는 데 너무 신경쓰는 분도 많더군요)
그리고 기계저항이 적은 고급부품을 쓰면 더 빠를거구요.
타이어를 도로용으로 폭이 좁은 타이어를 쓰면 더 빨라집니다.
그건 당연한거죠. 군화신고 뛰는것보다 가벼운 마라톤화신고 뛰는게 힘 덜들고 빨라지는것과 마찬가지니까요.
그리고 지면에서 오는 마찰저항도 줄어들고요.
그런데 너무 폭이 좁은 1.5인치이하의 타이어를 쓰면 안정감, 승차감이 떨어지고 특히 브레이킹시에 불안정해집니다.
도로에서 타시려면 1.5~1.9정도의 타이어를 권합니다.
그리고 풀샥보다는 하드테일이 빠르고 힘이 덜듭니다.
풀샥이 대개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도 한가지 원인이고 풀샥의 특성상 출렁임이 발생하면 그만큼 힘이 분산되어 속도가 느려지고 힘이 더 들죠.
반면 풀샥은 승차감이 좋고 다운힐시에 불안감이 적어집니다.
제 경우는 허리에 무리를 덜 주는것 같아서 풀샥을 타고있죠.
당연히 가벼운 자전거가 더 빠르겠죠.(사실 잔차 무게줄이는 데 너무 신경쓰는 분도 많더군요)
그리고 기계저항이 적은 고급부품을 쓰면 더 빠를거구요.
타이어를 도로용으로 폭이 좁은 타이어를 쓰면 더 빨라집니다.
그건 당연한거죠. 군화신고 뛰는것보다 가벼운 마라톤화신고 뛰는게 힘 덜들고 빨라지는것과 마찬가지니까요.
그리고 지면에서 오는 마찰저항도 줄어들고요.
그런데 너무 폭이 좁은 1.5인치이하의 타이어를 쓰면 안정감, 승차감이 떨어지고 특히 브레이킹시에 불안정해집니다.
도로에서 타시려면 1.5~1.9정도의 타이어를 권합니다.
그리고 풀샥보다는 하드테일이 빠르고 힘이 덜듭니다.
풀샥이 대개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도 한가지 원인이고 풀샥의 특성상 출렁임이 발생하면 그만큼 힘이 분산되어 속도가 느려지고 힘이 더 들죠.
반면 풀샥은 승차감이 좋고 다운힐시에 불안감이 적어집니다.
제 경우는 허리에 무리를 덜 주는것 같아서 풀샥을 타고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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