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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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불량에 관해 자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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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도 같은 질문드렸는데 사진이 너무 흐려서 잘 안보이셨나 봅니다.
자이안트 입문용 자전거 유콘 디스크를 타고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처럼 브레이크 페드 편마모(파임)가 심합니다. 거의 짤려나간 수준
입니다.(앞쪽만 이렇습니다.)
두번째 사진은 켈리퍼 장착한 상태에서 찍은 사진인데 아무리 찍어도 제대로 된
사진이 안나오네요...
노란색 1번 두개는 브레이크 패드이고 2번은 로터입니다. 페드가 로너 밖으로
2mm정도 밖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브레이크 페드에 파이듯이 편마
모가 일어납니다.
편마모만 되면 괜찮은데 이게 로드200km 딴힐 30km 정도 주행하면 앞브렉이
듣질 않습니다. 평지 10km 속도에서 앞브렉 급제동시 7~8m 후에 겨우 섭니다.
레버를 꽉잡아도 휠이 손으로 돌아갑니다.
일단은 정상적인 뒷 페드와 위치교환을 하면 제동력은 다시 확보됩니다.
이게 단순히 저가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텍트로) 의 문제라면 괜찮겠지만
샥에 달린 켈리퍼 고정 홀의 제작 불량이면 자전거를 바꾸어야 할까요?
새차로 넉달 전에 55마넌 주소 산 자전거인데... 그래도 그동안 정 많이
든 자전거인데..... 샥만 따로 바꿀수도 없고(배보다 배꼽)
여러 선배님들께 자문 구합니다. 제가 보기엔 불량 같은데 근처 샾 사장님이
정상 같다고 하더군요... 아~~~~ 어디 지푸라기 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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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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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상태로 달려나왔다는게 통 믿어지질 않네요 사진이 좀 그렇치만 로터중심쪽으로 2mm 정도 튀어나왔다는 말씀인 것 같은데 그래서 저가 질문드리는데 로터 바깥쪽은 어떤가요? 튀어나온 2mm만큼 여유가 있는가요? 아님 딱 맞는 상태인가요? 만약 답이 yes 라면 갤리퍼쪽에 2mm 두께의 와샤를 삽입(갤리퍼와 포크 사이에)해서 해결할 수 있겠고요 이게 아니고 바깥쪽은 딱 맞는데 중심쪽으로만 튀어 나왔다면 로터의 패드접촉면과 같은 호환되는 패드로 교환하시던지 아니면 현재의 패드를 튀어나온만큼만 갈아내는 방법이 있읍니다(자동차튜닝쪽에서 흔히 쓰는 방법입니다) 저가 볼때는 포크를 교환할 일은 아닌 것 같고요 로터와 패드의 궁합이 맞지 않아 발생된 문제인 것 같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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