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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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크(바퀴살)가 분질러지는 이유???
추천 수 ( 0 )전국일주를 하는 것이 무산 되어버렸지요....
정말 황당했습니다
100만원이 훨~~~씬 넘는 자전거가
그런 변을 당하다니 정말 그럴줄은 몰랐습니다
여분의 타이어는 가져갔지만
설마 바퀴살이 분지러질 줄이야
다해서 7개분질러졌지요 뒤바퀴부분
짐을 35킬로정도 실은 것이 그 이유가 될 수는 없는데 ㅜㅜ..,
나중에 서적을 뒤져보니
여행중 종종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스포크의 장력이 느슨해져서 그런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답변 부탁합니다
하지만!!!!!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일반 철티비 도 뒤에 무거운 사람을 태우고 다녀도
20년동안 펑크가 나면 났지
바퀴살이 분질러진적 없지요
요즘 철티비도 스텐레스 스포크를 쓴다고요
비싼 잔차나 일반 철티비나
다를 게 없지 않습니까????
산에서 타는 잔차는 스포크도 튼튼한줄알고
비싼돈주고 산건데 .....
그렇다면 철티비도 산에서 얼마든지
탈수 있다는 반증 아닐까요
정말 황당했습니다
100만원이 훨~~~씬 넘는 자전거가
그런 변을 당하다니 정말 그럴줄은 몰랐습니다
여분의 타이어는 가져갔지만
설마 바퀴살이 분지러질 줄이야
다해서 7개분질러졌지요 뒤바퀴부분
짐을 35킬로정도 실은 것이 그 이유가 될 수는 없는데 ㅜㅜ..,
나중에 서적을 뒤져보니
여행중 종종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스포크의 장력이 느슨해져서 그런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답변 부탁합니다
하지만!!!!!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일반 철티비 도 뒤에 무거운 사람을 태우고 다녀도
20년동안 펑크가 나면 났지
바퀴살이 분질러진적 없지요
요즘 철티비도 스텐레스 스포크를 쓴다고요
비싼 잔차나 일반 철티비나
다를 게 없지 않습니까????
산에서 타는 잔차는 스포크도 튼튼한줄알고
비싼돈주고 산건데 .....
그렇다면 철티비도 산에서 얼마든지
탈수 있다는 반증 아닐까요
답변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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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스포크는 항상 인장만 받게 해야합니다. 잔차 휠의 스포크는 차체를 지지하는 허브의 힘을 스포크 위쪽에 놓인 스포크에 인장력으로 림에 전달하지요. 이 때 정상쪽의 스포크는 많이 늘어나고 아래쪽의 스포크로 점차 내려오면서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림의 강성에 따라 다르나 수평한 스포크도 림의 찌그러짐을 방지하도록 인장력이 가해집니다. 반면에 허브 아래쪽의 스포크는 무응력 상태였다면 압축력을 받겠죠. 그러나 스포크를 충분한 프리 텐션을 주어 조립된 경우에는 아래쪽 스포크도 여전히 인장력을 받겠됩니다. 스포크는 가는 철봉이므로 압축력은 거의 받을 수 없습니다. 압축력을 주면 바로 좌굴해버리죠. 특수강은 연성이 적기 때문에 좌굴되면 부러지기 쉽습니다. 반면에 강선은 매우 큰 인장 응력까지 잘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역학 원리를 이용하여 스포크 장력을 조절해야합니다. 즉, 휠이 받을 수 있는 최대하중에서도 최하단의 스포크가 연전히 인장응력을 받는 상태로 조립되어야합니다. 물론 너무 무 세게 조립되면 상단의 스포크가 인장응력을 하중상태에서는 프리텐션과 하중에 의한 인장력을 동시에 받아 인장파괴의 우려가 있겠죠. 추후 기회가 되면 정밀한 수치적 근거를 제시하여 주겠습니다. 사실 스포크에 일정한 힘을 분포시키는 데는 림의 상태가 중요합니다. 국부강성이 크고 전체적으로 탄성이 좋은 림을 사용하면 스포크의 힘에 일정한 원칙에 따라 배분되기 때문에 안정합니다. 님께서는 림의 상태와 스포크의 텐션상태를 정밀히 점검하셔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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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하...유용한 답변에 감사드리고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스포크는 일자형 평범한 것이고
뒤바퀴 허브쪽에서 7개 다분질러져버렸습니다...
스포크는 생산공장에서 조립되어 나오지 않습니까?
아니면 잔차 점의 미케닉이 스포크 조립을 쫌~~못해서
장력이 느슨해져 그런 사건이 발생했을수도?
제 자전거는 유압브레이크 달린 잔차이고 구입한지 3개월만에
진짜 처음으로 전국여행을 했죠
서울 ~인천~평택~공주~전주~광주 ~영암~강진~완도(생일도) ~장흥~보성~순천
완도까지는 6일 걸렸죠~~~
영암부근에서 3개분질러지고
시골잔차점의 일반잔차 스포크를 잘라서 대충 수리하고
가다 장흥에서 4개 또 분질러지고......
완벽을 기하다 짐의 무게가 늘어난 것이고 전주 에서 5킬로 줄이고
여행했죠
자세하게 답변달아주신 님께 정말 감사드리고 !!!!!!!!!!!!!
한번더 이해하기 쉽게
님이 알고 계신 지식을 회원님들이 읽을 수 있도록
다시한번 댓글 달아주면
감사하겠습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스포크는 일자형 평범한 것이고
뒤바퀴 허브쪽에서 7개 다분질러져버렸습니다...
스포크는 생산공장에서 조립되어 나오지 않습니까?
아니면 잔차 점의 미케닉이 스포크 조립을 쫌~~못해서
장력이 느슨해져 그런 사건이 발생했을수도?
제 자전거는 유압브레이크 달린 잔차이고 구입한지 3개월만에
진짜 처음으로 전국여행을 했죠
서울 ~인천~평택~공주~전주~광주 ~영암~강진~완도(생일도) ~장흥~보성~순천
완도까지는 6일 걸렸죠~~~
영암부근에서 3개분질러지고
시골잔차점의 일반잔차 스포크를 잘라서 대충 수리하고
가다 장흥에서 4개 또 분질러지고......
완벽을 기하다 짐의 무게가 늘어난 것이고 전주 에서 5킬로 줄이고
여행했죠
자세하게 답변달아주신 님께 정말 감사드리고 !!!!!!!!!!!!!
한번더 이해하기 쉽게
님이 알고 계신 지식을 회원님들이 읽을 수 있도록
다시한번 댓글 달아주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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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토리 메이드 상태에서 구입한지 3개월만에 장거리라..
공장제 휠..저는 안 믿습니다..샵에서도 말합니다..출고직후 림이 살짝 휠 수 있는데,다음주 정도에 다시 와서 교정 받으라고..
스포크 텐션 미완성 상태에서는 2만원짜리 휠이나 100만원짜리 마찬가지로 휩니다.뻥 같은 사실입니다..
3개월이시면 아직 자전거 정비라던가,장거리 라이딩시 주의점 등을 다 익히지 못하셨을겁니다..
길게 쓰자면 한도끝도 없겠지만,이거 한가지는 꼭 머릿속에 새겨두세요..
휠은 자전거의 다리입니다.라이딩 전/후/쉴때 습관적으로 스포크 텐션을 점검하시고,림벽과 타이어의 이물질을 제거하시고,휠의 정렬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장거리건 단거리건,산악이건 로드건..
휠의 텐션을 자주 점검하다보면,어떤 상태가 비정상적인 것인지 손으로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공장제 휠..저는 안 믿습니다..샵에서도 말합니다..출고직후 림이 살짝 휠 수 있는데,다음주 정도에 다시 와서 교정 받으라고..
스포크 텐션 미완성 상태에서는 2만원짜리 휠이나 100만원짜리 마찬가지로 휩니다.뻥 같은 사실입니다..
3개월이시면 아직 자전거 정비라던가,장거리 라이딩시 주의점 등을 다 익히지 못하셨을겁니다..
길게 쓰자면 한도끝도 없겠지만,이거 한가지는 꼭 머릿속에 새겨두세요..
휠은 자전거의 다리입니다.라이딩 전/후/쉴때 습관적으로 스포크 텐션을 점검하시고,림벽과 타이어의 이물질을 제거하시고,휠의 정렬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장거리건 단거리건,산악이건 로드건..
휠의 텐션을 자주 점검하다보면,어떤 상태가 비정상적인 것인지 손으로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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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여행사진입니다 !!88장씩이나 구경오세요^^
http://www.fujibike.co.kr/goodscomment/viewbody.html?keycode=community&code=goodscomment&page=2&number=54&keyfield=&key=
자전거 고수는 아니지만 중급정도의 지식을 갖고 있긴하나
스포크는 정말 예상외였지요...05년산 잔차니깐요
공장에서 스포크를 조립하는지 잔차점에서 조립하는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http://www.fujibike.co.kr/goodscomment/viewbody.html?keycode=community&code=goodscomment&page=2&number=54&keyfield=&key=
자전거 고수는 아니지만 중급정도의 지식을 갖고 있긴하나
스포크는 정말 예상외였지요...05년산 잔차니깐요
공장에서 스포크를 조립하는지 잔차점에서 조립하는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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