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modules/kin/skins/xe_kin_official/img/default_profile_pic90.png)
뒷타이어 방향이 반대로 되었는데..ㅡ,.ㅡ
추천 수 ( 0 )속도계는 설치되었는데 속도가 안나와서 보니
앞 타이어가 반대로 되었더군요..
그래서 다시 돌려놓고..타이어 방향에 대해 검색해보니
뒷 타이어는 rear가 진행방향으로 되어야 한다길래
확인하니까..front가 진행방향으로 되어있더군요..
공교롭게도 뒷타이어는 앞과는 달리..그리 만만하게
바꿀수가 없던데....스프라켓을 공구로 빼고난 후 타이어를
다시 돌려서 넣어야 하는건가요....당장 공구는 없고..
그냥 이 상태로 타도 될런지요...상관없다면 좋겠는데..^^;;
앞 타이어가 반대로 되었더군요..
그래서 다시 돌려놓고..타이어 방향에 대해 검색해보니
뒷 타이어는 rear가 진행방향으로 되어야 한다길래
확인하니까..front가 진행방향으로 되어있더군요..
공교롭게도 뒷타이어는 앞과는 달리..그리 만만하게
바꿀수가 없던데....스프라켓을 공구로 빼고난 후 타이어를
다시 돌려서 넣어야 하는건가요....당장 공구는 없고..
그냥 이 상태로 타도 될런지요...상관없다면 좋겠는데..^^;;
답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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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힐할 때 뒤로 밀리는 걸 방지하느라 일부러 반대방향으로 끼우는 분도 계시던데.. 암만 생각해도 제대로 된 게 좋을 듯합니다.
뒷바퀴 빼는 건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1. 제일 먼저 기어변속을 해야 합니다. 스프라켓 제일 작은 기어에 체인이 물리겠금 하세요. 크랭크 기어는 중간이나 제일 큰 기어에 체인을 걸어놓으면 됩니다.
2. 림브렉이라면 바나나와 브레이크암을 분리시켜두세요.
3. 자전거를 거꾸로 뒤집습니다.
4. 현재 장착된 바퀴와 체인을 1분정도 유심히 살핍니다.
5. QR레버를 돌려서 뺍니다. 주의, 큐알 스프링 방향을 기억해두세요. 좁은 부분이 바퀴와 맞물립니다. 스프링은 안 잊어먹게 다시 큐알 레버를 조립해두세요.
6. 뒷바퀴를 서서히 뺍니다. 그 동작을 기억해두세요. 디스크브렉이라면 플라스틱 아답터를 갤리퍼 패드 사이에 끼우세요.
7. 타이어는 튜브 바람을 완전히 빼신 후 그냥 손으로 주물럭거리면서 빼시면 되구요. 끼우실 때도 역으로 하시면 되죠. 튜브를 끼울 때는 튜브에 약간 바람을 넣은 후, 튜브 밸브를 먼저 집어넣고 안 꼬이게해서 집어넣으세요.
8. 바람을 방방하게 집어넣으시면 일단계 작업은 끝납니다.
9. 주의할 점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타이어 방향을 반드시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한 번 더 똑같은 작업을 되풀이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뭐 한번 더 작업하게 되면 숙달되어 쉬울 겁니다.
10. 위의 작업이 끝난 후 이제 다시 뒷바퀴를 끼우는 작업이 남았는데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겁먹을 이유가 코딱지만큼도 없습니다. 스프라켓에 체인을 끼우는 건 어떻게 어떻게 하다보면 그냥 쑥 들어갑니다.
11. 큐알 장착시 바퀴가 정중앙에 오도록 약간 조절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큐알 레버는 헐렁하게 장착하지 마시고 약간 빡세게 돌린 후 장착하세요.
12. 모든 작업이 끝난 후, 뒷바퀴를 손으로 돌려보세요. 패드가 닿는지, 바퀴가 정중앙에 장착되었는지 확인하시는 걸 잊지마세요.
* 유압브렉이라면 실수로 갤리퍼 패드가 맞물렸을 경우, 카드(트럼프 몇 장 혹은 신용카드 몇 장)로 한장을 조심스럽게 끼우고, 또 한장을 조심스럽게 끼우고, 그 사이에 또 한장을 끼우고 하는 식으로 조심스럽게 벌려주세요. 너무 많이 벌리셔도 아니됩니다. 적당히 벌려주세요. 식칼로 하시는 분도 있는데 자칫하면 패드 망가집니다. 조심하셔야 됩니다.
뒷바퀴 빼는 건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1. 제일 먼저 기어변속을 해야 합니다. 스프라켓 제일 작은 기어에 체인이 물리겠금 하세요. 크랭크 기어는 중간이나 제일 큰 기어에 체인을 걸어놓으면 됩니다.
2. 림브렉이라면 바나나와 브레이크암을 분리시켜두세요.
3. 자전거를 거꾸로 뒤집습니다.
4. 현재 장착된 바퀴와 체인을 1분정도 유심히 살핍니다.
5. QR레버를 돌려서 뺍니다. 주의, 큐알 스프링 방향을 기억해두세요. 좁은 부분이 바퀴와 맞물립니다. 스프링은 안 잊어먹게 다시 큐알 레버를 조립해두세요.
6. 뒷바퀴를 서서히 뺍니다. 그 동작을 기억해두세요. 디스크브렉이라면 플라스틱 아답터를 갤리퍼 패드 사이에 끼우세요.
7. 타이어는 튜브 바람을 완전히 빼신 후 그냥 손으로 주물럭거리면서 빼시면 되구요. 끼우실 때도 역으로 하시면 되죠. 튜브를 끼울 때는 튜브에 약간 바람을 넣은 후, 튜브 밸브를 먼저 집어넣고 안 꼬이게해서 집어넣으세요.
8. 바람을 방방하게 집어넣으시면 일단계 작업은 끝납니다.
9. 주의할 점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타이어 방향을 반드시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한 번 더 똑같은 작업을 되풀이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뭐 한번 더 작업하게 되면 숙달되어 쉬울 겁니다.
10. 위의 작업이 끝난 후 이제 다시 뒷바퀴를 끼우는 작업이 남았는데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겁먹을 이유가 코딱지만큼도 없습니다. 스프라켓에 체인을 끼우는 건 어떻게 어떻게 하다보면 그냥 쑥 들어갑니다.
11. 큐알 장착시 바퀴가 정중앙에 오도록 약간 조절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큐알 레버는 헐렁하게 장착하지 마시고 약간 빡세게 돌린 후 장착하세요.
12. 모든 작업이 끝난 후, 뒷바퀴를 손으로 돌려보세요. 패드가 닿는지, 바퀴가 정중앙에 장착되었는지 확인하시는 걸 잊지마세요.
* 유압브렉이라면 실수로 갤리퍼 패드가 맞물렸을 경우, 카드(트럼프 몇 장 혹은 신용카드 몇 장)로 한장을 조심스럽게 끼우고, 또 한장을 조심스럽게 끼우고, 그 사이에 또 한장을 끼우고 하는 식으로 조심스럽게 벌려주세요. 너무 많이 벌리셔도 아니됩니다. 적당히 벌려주세요. 식칼로 하시는 분도 있는데 자칫하면 패드 망가집니다. 조심하셔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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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이상하네요....타이어랑 스프라켓은 붙을수가 없는데요?..뭔가 단단히 잘못알고 계신듯합니다..^^타이어는 휠에 장착된 고무부분이구요..스프라켓은..허브에 장착된..톱니입니다..바퀴전체를 빼면 스프라켓역시 허브에 붙어있으므로..빠지죠..타이어랑 스프라켓은 붙어있을수가 없습니다...림이랑 타이어는 붙어있죠..^^제생각엔..아마..타이어만 돌려끼시는게 아니고..바퀴전체를 돌려끼실려고 하는거 같네요..앞바퀴타이어돌릴때..바퀴빼서..그냥..휙~돌려서 끼우셨죠?..근데..뒷바퀴는 휙~돌릴려고 하니..스프라켓이 반대방향으로 가기땜에..어째야 할지 모르시는거죠?..타이어돌려끼운단말은..바퀴에 바람을 다~뺀후에...바퀴에서 타이어부분을 완전히 떼어내고..(튜브도 빠짐...) 다시 돌려서 끼운후..바퀴바람넣고..다시 장착하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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