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심오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DH코너링질문]

파비앙바렐2세 2006.04.23 11:28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다운힐을 할때 매우 중요한 코너링...

순간적인 코너링이 어렵네요..
다운힐라이더들에게 있어서 공격적인 코너링이란 어떤 자세이고 어떤 스타일일까요?
저는 참고로 하드테일을 탑니다.. 코너링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싶네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3)

h2osy 2006.04.23 12:42
저는 DH을 타지도 않고, 심오할만큼의 실력이 있는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예전에 책에서 본게 있어 몇자 적습니다.(이게 정확히 순간적인 코너링에 쓰는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DH 자전거의 구조상 헤드각이 상당히 뉘어있어서 코너링엔 좀 약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코너링할때는 코너링 하는 방향으로 무게중심을 기울여야 안정감있는 코너링이 가능하다는건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게 그립력의 유지입니다.
오토바이의 경우 코너링을 할 때, 몸의 무게중심만 이동해서 코너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건 그립력은 키울 수 있지만, 급격한 코너링은 힘들거라 생각됩니다. 두번째로 차체와 몸을 같은 각도로 기울여서 코너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번째로 차체는 완전히 기울이면서 몸은 좀 더 세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방법은 길?이 그만큼 각도를 가지면서 휘어있을 때 확실히 가능하겠죠. 어쨌든, 셋다 코너링에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장단점이 있겠죠.^^;;
근데 제가 책에서 본 방법은 그리빙턴?인가? 정확한 명칭은 모르겠습니다.
코너링할때 확 꺽을려면 차체가 많이 기울어야합니다. 근데 확 기울면 그립력이 작아져서 슬립이 일어나기 쉽죠. 결국은 차체는 기울이되, 무게중심은 약간 바깥쪽으로 두는 방법..
세번째 방법을 쓰면서 바깥쪽 발에 체중을 싣는.. 그런 방법을 쓰면 좋다고 하더군요.
오른쪽으로 턴을 할 경우 차체는 오른쪽으로 기울면서, 왼쪽다리에 힘을 주는 그런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0
파비앙바렐2세 2006.04.23 14:35
우와... 정말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0
날초~ 2006.04.23 14:50
궁극적인 다운힐 자세는 업힐자세와 흡사합니다. 최대한 앞바퀴에 체중을 싣고 핸들바를 찍어누르며 돌아나가는겁니다. 앞바퀴가 돌면 뒤는 튀겨도 쫏아옵니다.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