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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변속기 성능의 차이(정말 초보적 궁금증)

fmlsh2001 2006.05.02 00:50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제가 작년에 아도르베이직24단(데오레+알리비오)를 타다가

얼마 전 중고  27단 XT+LX로 갈아 타게 되었습니다.

평지에서의 느낌은 먼저보다는 꽤 잘 나가는군... 느낌상 만족정도 였습니다

그런데 경사로 (공원에 상당히 경사가있는 시멘트 급경사언덕50M정도)를 타보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저길 끝까지 올라 갈 수 있을까 했는데  앞기어 제일 작은 것  뒷기어 중간에 놓고

타보니그냥 올라가지네요(몸이 많이 뒤로 쏠리긴 했어도)

머랄까 참 신기하다랄까&

그리고 보니 왠 만한 경사 진 차도는 거의 힘을 안들이고 올라

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먼저 잔차는 좀 올라가기가 힘이 버거운 경사도 쉽게 올라갑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변속기가 등급은 달라도 구조적으로 생김새는 비슷한데 패달링의

차이가 왜 이렇게 클 수 있는지 하는 점입니다. (기계적으로)

정말 돈의 차이인 지는 모르겠으나 궁금하여 질문드려봅니다.

항상 안전라이딩들 되시길...
목록 답변등록

답변 (5)

컴보이 2006.05.02 01:11
24단과 27단의 차이는 큽니다. 이건 기어비가 완전히 달라지지요. 27단이면 좀 더 쉽게 더 가파른 경사를 오를 수 있습니다. 같은 27단부터는 힘의 차이보다는 변속의 부드러움과, 변속기의 견고함 그리고 무게에서 잇점이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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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초보 2006.05.02 01:21
돈차이가 아니고 기어비의 차이입니다. 싸고 오래된거라도 24단과 27단은 심한경사에서 차이가 납니다. 평지에서는 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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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tle123 2006.05.02 11:37
궁금 - 그럼 단순히 기아비가 높은거 뿐인가여?
저도 평지에서 중간기어놓고타는데 전에타던 생활용보다 이번에바꾼입문용이 더 잘나가는거같아서여 ...........아 그럼 좋은자전거라고 빠른게 아니구나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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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kajoa 2006.05.02 11:55
같은 기어비라면 24단이건 27단이건 힘이 드는건 마찬가지 입니다.

뒷기어 중간기어라면 5단입니다. 5단은 20개의 이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기어는 제일작은것이라면 22개의 이빨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어비가 1 : 1.1 이네요.

24단에선 같다고 생각한 곳이 아마도 17개의 이빨이었을 듯 합니다.
기어비가 1 : 1.294 죠

당연히 24단이 더 힘들게 올라갑니다. 24단이라도 기어 한단 올리고 올라가시면
똑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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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rigy 2006.05.02 12:08
8단과 9단은 단수에 따른 기어비가 다릅니다. 9단의 2-4는 8단의 2-3과 기어비가 같습니다. 따라서 '8단일때 2-4로 못올라가던길을 9단으로 바꾸니까 2-4로 기냥 올라간다'는 말이 나오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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