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고수님들 필독] Wheel set 질문입니다.[고수필독]
추천 수 ( 0 )안녕하십니까? 현재 Giant NRS1 Carbon 타고 있는 중급자입니다.
이번에 제가 휠셋을 업그레이드 하려고 하는데, 도저히 모르겠어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부디, 펌프질은 하지 말아주시고, 정확하고 객관적인 자료나 지식에 근거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제가 현재 쓰고 있는 휠셋의 사양을 말씀드리면,
-> (현재 휠셋) Hub : Shimano XT('05) - Disk Brake
Spokes : DT Competition
Rim : Mavic XM 819 (Tubless)
교체하려는 이유는 무게도 많이 나가고, 튜블레스 휠셋보다는 튜브를 사용하는 휠셋이 좋을듯 해서 그렇습니다.
질문입니다.
(1) Tube 휠셋과 Tubless 휠셋 중에서 어떤 것이 더 가볍습니까?
(2) Tube 휠셋과 Tubless 휠셋 중에서 어떤 것이 어떻게 더 낫습니까?
(3) Hope / Hugi 240s / Crossmax / White Industry / Chris King /Ringle 중에서 어떤 허브가 좋습니까? (기준 : 구름성 / 견고성 / 무게 / 뽀대)
(4) 60~80만원의 예산으로 어떤 휠셋으로 꾸미는 것이 가장 이득입니까?
(5) Ringle 의 Disk-O-Tek 완성 휠셋은 가격에 비해서 매우 떨어지는 휠셋인가요?
너무 많은 것을 질문드려 죄송합니다만, 제가 알고자 하는 것만 요약하면
"저예산으로 오래쓰고, 가벼우며, 잘 나가는 휠셋은 무엇인가??" 하는 겁니다.
고수분들의 훌륭하시고, 현명하신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번에 제가 휠셋을 업그레이드 하려고 하는데, 도저히 모르겠어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부디, 펌프질은 하지 말아주시고, 정확하고 객관적인 자료나 지식에 근거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제가 현재 쓰고 있는 휠셋의 사양을 말씀드리면,
-> (현재 휠셋) Hub : Shimano XT('05) - Disk Brake
Spokes : DT Competition
Rim : Mavic XM 819 (Tubless)
교체하려는 이유는 무게도 많이 나가고, 튜블레스 휠셋보다는 튜브를 사용하는 휠셋이 좋을듯 해서 그렇습니다.
질문입니다.
(1) Tube 휠셋과 Tubless 휠셋 중에서 어떤 것이 더 가볍습니까?
(2) Tube 휠셋과 Tubless 휠셋 중에서 어떤 것이 어떻게 더 낫습니까?
(3) Hope / Hugi 240s / Crossmax / White Industry / Chris King /Ringle 중에서 어떤 허브가 좋습니까? (기준 : 구름성 / 견고성 / 무게 / 뽀대)
(4) 60~80만원의 예산으로 어떤 휠셋으로 꾸미는 것이 가장 이득입니까?
(5) Ringle 의 Disk-O-Tek 완성 휠셋은 가격에 비해서 매우 떨어지는 휠셋인가요?
너무 많은 것을 질문드려 죄송합니다만, 제가 알고자 하는 것만 요약하면
"저예산으로 오래쓰고, 가벼우며, 잘 나가는 휠셋은 무엇인가??" 하는 겁니다.
고수분들의 훌륭하시고, 현명하신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5)
고수는 아니지만, 몇가지 답변이 가능할것같아 글 남깁니다.
1. 휠셋만 근거로 해서는(정확한 비교가 힘들겠지만..) 비슷한 등급의 림을 비교했을 때, 튜브리스가 더(살짝) 무겁습니다. 타이어랑 끼우면 여러가지 요인이 발생하겠지만.. 튜브를 넣는 쪽이 역시 살짝~ 가볍습니다.(제가 알기로는요.. 튜브리스 타이어가 400g밑으로 있다면 문제는 달라집니다만..- -) 하지만, 무게차이는 같은 용도로 사용하는 비슷한 등급의 휠일 경우..
거의 없다고 보심 될것 같습니다. 적게는 50g 미만일듯..
2. 튜브를 사용하는 타이어, 튜브리스 타이어..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취향에 따라 선택할 문제지요. 저는 튜브용을 씁니다. 튜브리스 림이 아니어서요..^^
3. 가장 좋은 허브가 있다면 돈을 좀 더 주더라도 그 허브로 가겠지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걸 보면.. 위 제품들 모두 제 나름의 매력이 있는듯 합니다. 호프, 링레는 안써봐서 모르겠지만..
크로스맥스나 휴기는 구름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가볍기도 하구요. 뽀대는 크로스맥스가 더 좋지만.. 스포크 하나 가격이 상당하고..
제가 느끼기엔 좀 무르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도로용이란 느낌이.. (제 느낌입니다. 절대적인건 아니니 확대 해석하지 말아주시길..)
화이트 허브는 소리도 좋고, 구름성도 좋았지만.. 좀 무거운듯 했습니다.
킹은 구름성이라는 문제보다는 정확한 힘전달, 페달링시 반응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었구요. 역시 선택은 알아서하시는게..^^;;
4. 여러가지 써보시는게 좋겠지만.. 대세는 없다고 봅니다. 용도에 맞게 쓰시는게..^^;;
5.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
결론은.. 각각 나름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어느 휠이 특히 좋다고 말씀드리긴 어렵구요..
많이 쓰는게 좋은거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펌푸질이라던지, 남들이 쓰니깐.. 그런 생각으로 하는 것보다. 그냥 휠셋도 잘 관리하면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 포뮬라 허브에 223 디스크 림에 챔피온 스포크로 조립해서 타고 있습니다.
베어링 잘 닦아주고, 구리스 잘 칠해주고 타니.. 다른 휠셋 부럽지 않게 잘 나갑니다.
질문과 다른 방향으로 나가는것같아 죄송합니다 ^^;;
1. 휠셋만 근거로 해서는(정확한 비교가 힘들겠지만..) 비슷한 등급의 림을 비교했을 때, 튜브리스가 더(살짝) 무겁습니다. 타이어랑 끼우면 여러가지 요인이 발생하겠지만.. 튜브를 넣는 쪽이 역시 살짝~ 가볍습니다.(제가 알기로는요.. 튜브리스 타이어가 400g밑으로 있다면 문제는 달라집니다만..- -) 하지만, 무게차이는 같은 용도로 사용하는 비슷한 등급의 휠일 경우..
거의 없다고 보심 될것 같습니다. 적게는 50g 미만일듯..
2. 튜브를 사용하는 타이어, 튜브리스 타이어..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취향에 따라 선택할 문제지요. 저는 튜브용을 씁니다. 튜브리스 림이 아니어서요..^^
3. 가장 좋은 허브가 있다면 돈을 좀 더 주더라도 그 허브로 가겠지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걸 보면.. 위 제품들 모두 제 나름의 매력이 있는듯 합니다. 호프, 링레는 안써봐서 모르겠지만..
크로스맥스나 휴기는 구름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가볍기도 하구요. 뽀대는 크로스맥스가 더 좋지만.. 스포크 하나 가격이 상당하고..
제가 느끼기엔 좀 무르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도로용이란 느낌이.. (제 느낌입니다. 절대적인건 아니니 확대 해석하지 말아주시길..)
화이트 허브는 소리도 좋고, 구름성도 좋았지만.. 좀 무거운듯 했습니다.
킹은 구름성이라는 문제보다는 정확한 힘전달, 페달링시 반응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었구요. 역시 선택은 알아서하시는게..^^;;
4. 여러가지 써보시는게 좋겠지만.. 대세는 없다고 봅니다. 용도에 맞게 쓰시는게..^^;;
5.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
결론은.. 각각 나름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어느 휠이 특히 좋다고 말씀드리긴 어렵구요..
많이 쓰는게 좋은거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펌푸질이라던지, 남들이 쓰니깐.. 그런 생각으로 하는 것보다. 그냥 휠셋도 잘 관리하면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 포뮬라 허브에 223 디스크 림에 챔피온 스포크로 조립해서 타고 있습니다.
베어링 잘 닦아주고, 구리스 잘 칠해주고 타니.. 다른 휠셋 부럽지 않게 잘 나갑니다.
질문과 다른 방향으로 나가는것같아 죄송합니다 ^^;;
고수는 아니지만 휠쪽 관심이 많아서 조금 압니다 위엣분이 답변잘해주셧구요 첨언하자면
2. 무게에 신경쓰신다면 notubes tubeless system+ztr 올림픽 림+ 경량 튜브용 타이어가 젤 가벼울 겁니다
3. 호프나 킹은 제가 소유했거나 지금 쓰고 있는 물건이라서 개인적 느낌으로는 확실히 킹이 좋습니다 구름성이나 무게 면에서는 휴기가 괜찮은듯 하고 링드라이브시스템과 견고함 뽀대는
킹이 좋다고 봅니다 전에 허브한번 박살낸적이 있어서 뒤허브 만큼은 킹에서 바꿀생각 별로 없습니다
4. 예산내에서 제일 좋은걸로 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킹+선림ufo,dt4.1d,717 나 ztr 올림픽+ 레볼루션 정도로 하면 좋을듯 합니다 대략 80 간당간당할겁니다 킹허브 멜오더 한다는가정하에요)
2. 무게에 신경쓰신다면 notubes tubeless system+ztr 올림픽 림+ 경량 튜브용 타이어가 젤 가벼울 겁니다
3. 호프나 킹은 제가 소유했거나 지금 쓰고 있는 물건이라서 개인적 느낌으로는 확실히 킹이 좋습니다 구름성이나 무게 면에서는 휴기가 괜찮은듯 하고 링드라이브시스템과 견고함 뽀대는
킹이 좋다고 봅니다 전에 허브한번 박살낸적이 있어서 뒤허브 만큼은 킹에서 바꿀생각 별로 없습니다
4. 예산내에서 제일 좋은걸로 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킹+선림ufo,dt4.1d,717 나 ztr 올림픽+ 레볼루션 정도로 하면 좋을듯 합니다 대략 80 간당간당할겁니다 킹허브 멜오더 한다는가정하에요)
저예산으로 오래쓰고, 가벼우며, 잘 나가는 휠셋은 무엇인가 - xt 레볼 717이 최고(링레중 가벼운것 컨트리플레등은 70이상 줘야죠 그이하는 무게 xt휠셋이나 차이없습니다 호프역시 무겁고 킹,맥스,화이트등의 가격은 잘 아실테고 그나마 휴기가..뽀대는 취향이지만 맥스가 대세고 킹,화이트,헤이들리는 조금 괜찮은 무게,가벼운건 휴기,튠,링레 컨트리플레 더티플레...구름성이란건 뭐...힘전달력은 킹과 헤이들리가 좋다는게 대세..설계상으로도..)
대체로 튜브에 타이어 조합이 조금 더 가볍습니다 튜브리스는 빵구에서의 이점, 승차감이
더 푹신하다는 분도 계시더군요
Ringle 의 Disk-O-Tek 완성 휠셋은 가격에 비해서 매우 떨어지는 휠셋인가요-분명 내구성이나 베어링의 가공정도는 더 우수하겠지만
xt휠셋과의 성능차이를 크게 체감하실수는 없을것입니다
저같으면 튠으로 조립하겠습니다
아니면 림만717로 교체하고(컴피티션과 레볼의 차이는 앞뒤80그람정도 날듯..) 스프라켓을 xtr로 하겠습니다^^
대체로 튜브에 타이어 조합이 조금 더 가볍습니다 튜브리스는 빵구에서의 이점, 승차감이
더 푹신하다는 분도 계시더군요
Ringle 의 Disk-O-Tek 완성 휠셋은 가격에 비해서 매우 떨어지는 휠셋인가요-분명 내구성이나 베어링의 가공정도는 더 우수하겠지만
xt휠셋과의 성능차이를 크게 체감하실수는 없을것입니다
저같으면 튠으로 조립하겠습니다
아니면 림만717로 교체하고(컴피티션과 레볼의 차이는 앞뒤80그람정도 날듯..) 스프라켓을 xtr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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