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신형 XT 디스크 브레이크 질문입니다.
추천 수 ( 0 )우선 Q&A 검색을 통해 찾아보았으나(많이 찾지는 않았습니다만...) 제가 원하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은 찾지 못해서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한 질문이 많긴 하나 질문 드립니다.
조금 전에 Shimano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XT 디스크 브레이크(전 센터락을 사용합니다)에 관해 문서를 찾아보았습니다.
제 자전거의 증상은 거치대에서 캘리퍼 정렬을 해 놓고 페달을 돌리면 "사각사각"하는 소리가 안들립니다만 그 상태에서 자전거만 타면 들리네요. 그 때문에 허브 유격과 QR도 함께 의심하고 있지만 아직 확실한 것은 없는 상태입니다.
질문드릴 것은 신형 XT 디스크 브레이크는 2-피스톤을 사용한다고 알고 있고 문서에도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뒷바퀴의 디스크 브레이크를 보니 앞바퀴의 디스크 브레이크에 비해 한쪽 피스톤이 좀 더 나오는 것 같습니다.
원래 동시에 2개의 피스톤이 같은(거의 비슷하게 돌출되어)힘으로 로터를 잡아줘야 브레이크가 브레이킹이 되는 것인지요? 시마노 XT의 경우...
아니면 한쪽만 좌우로 왔다갔다 하면서 브레이킹이 되는 것인지요? 만약 한쪽만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 것이 문제라면 이런 경우에 스페이서를 쓰면 어느 정도 조정이 되는지요?
지금 회사라 집에 있는 자전거의 정확한 상태가 기억나질 않습니다만(요즘은 림브레이크의 하드테일을 탑니다. 그래서 기억이...) 급하게 질문드려 봅니다.
또 하나의 질문은 제가 휴기240s 센터락 허브를 사용하는데 원래 처음에는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소음이 나질 않았습니다만 오디 MTB 마라톤 80km 지점부터 났는데요. 제가 허브 유격을 의심해서(아주 약간입니다만) 허브를 좀 꽉 조여달라고 샵에서 했더니만 휴기 허브는 유격이 없다고 하면서 안 해주더군요. 제가 허브 공구를 갖고 있지는 않았기 때문에 허브는 조여주질 못했습니다만 휴기 허브에서도 유격이 발생할 수 있는지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유격이야 다 생길 수 있을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조금 전에 Shimano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XT 디스크 브레이크(전 센터락을 사용합니다)에 관해 문서를 찾아보았습니다.
제 자전거의 증상은 거치대에서 캘리퍼 정렬을 해 놓고 페달을 돌리면 "사각사각"하는 소리가 안들립니다만 그 상태에서 자전거만 타면 들리네요. 그 때문에 허브 유격과 QR도 함께 의심하고 있지만 아직 확실한 것은 없는 상태입니다.
질문드릴 것은 신형 XT 디스크 브레이크는 2-피스톤을 사용한다고 알고 있고 문서에도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뒷바퀴의 디스크 브레이크를 보니 앞바퀴의 디스크 브레이크에 비해 한쪽 피스톤이 좀 더 나오는 것 같습니다.
원래 동시에 2개의 피스톤이 같은(거의 비슷하게 돌출되어)힘으로 로터를 잡아줘야 브레이크가 브레이킹이 되는 것인지요? 시마노 XT의 경우...
아니면 한쪽만 좌우로 왔다갔다 하면서 브레이킹이 되는 것인지요? 만약 한쪽만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 것이 문제라면 이런 경우에 스페이서를 쓰면 어느 정도 조정이 되는지요?
지금 회사라 집에 있는 자전거의 정확한 상태가 기억나질 않습니다만(요즘은 림브레이크의 하드테일을 탑니다. 그래서 기억이...) 급하게 질문드려 봅니다.
또 하나의 질문은 제가 휴기240s 센터락 허브를 사용하는데 원래 처음에는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소음이 나질 않았습니다만 오디 MTB 마라톤 80km 지점부터 났는데요. 제가 허브 유격을 의심해서(아주 약간입니다만) 허브를 좀 꽉 조여달라고 샵에서 했더니만 휴기 허브는 유격이 없다고 하면서 안 해주더군요. 제가 허브 공구를 갖고 있지는 않았기 때문에 허브는 조여주질 못했습니다만 휴기 허브에서도 유격이 발생할 수 있는지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유격이야 다 생길 수 있을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답변 (3)
글 쓰는 중에 답글이 올라 왔군요. 중복되는 점이 있어도 양해 바랍니다.
신형 xt유압브렉은 피스톤 1쌍이 좌우에서 들락거리는 '2피톤 복동식'입니다.
한쪽의 움직임이 좋지 않으면 그 원인을 해결해야겠지만,
(휠을 분리하고) 아주 살짝 레버를 잡고 놓아 양 피스톤이 동일한 간격으로 쉽게 나왔다 들어가면 브렉의 기능 문제가 아니고 캘리퍼 위치, 로터 휨, 허브 불량, 포크 휨 등 다른 원인 중 쉬운 것부터 찾아야 하겠습니다. 아마 캘리퍼/로터 정렬이 문제일 것 같은데...
카트리지 베어링식 허브는 시마노 방식 허브에 비해 유격이 생기는 원인이 좀 다른데,
공통적으로 베어링 볼과 레이스가 닳아 생기는 경우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시마노식은 너트가 덜 잠긴/풀린 경우가 많고,
카트리지식 중 (감량을 위해) 알미늄 축을 사용하는 허브는 라이딩 하중에 의해 축이 눌려 베어링과 축 사이에 유격이 생길 수 있고, 잦은 분리로 알미늄 축이 깎여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허브 너트를 강하게 조인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닙니다.
유격은 휠을 장착한 상태에서 좌우로 흔들어 보아 느낄 수 있습니다.
신형 xt유압브렉은 피스톤 1쌍이 좌우에서 들락거리는 '2피톤 복동식'입니다.
한쪽의 움직임이 좋지 않으면 그 원인을 해결해야겠지만,
(휠을 분리하고) 아주 살짝 레버를 잡고 놓아 양 피스톤이 동일한 간격으로 쉽게 나왔다 들어가면 브렉의 기능 문제가 아니고 캘리퍼 위치, 로터 휨, 허브 불량, 포크 휨 등 다른 원인 중 쉬운 것부터 찾아야 하겠습니다. 아마 캘리퍼/로터 정렬이 문제일 것 같은데...
카트리지 베어링식 허브는 시마노 방식 허브에 비해 유격이 생기는 원인이 좀 다른데,
공통적으로 베어링 볼과 레이스가 닳아 생기는 경우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시마노식은 너트가 덜 잠긴/풀린 경우가 많고,
카트리지식 중 (감량을 위해) 알미늄 축을 사용하는 허브는 라이딩 하중에 의해 축이 눌려 베어링과 축 사이에 유격이 생길 수 있고, 잦은 분리로 알미늄 축이 깎여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허브 너트를 강하게 조인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닙니다.
유격은 휠을 장착한 상태에서 좌우로 흔들어 보아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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