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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실드형과 오픈형의 장단점에 대하여

pksm100 2006.11.14 22:06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쉴드를 실드로 정정합니다.  
여기서 실드형은 카트리지 형태를 말합니다.

허브가 오픈형인것이 구름성면에서는 좀 낫다고 합니다.

실드형 비비와 오픈형 비비에서도 그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지요. 시마노 신형 크랭크.비비 일체형 실드형은 4와트의 파워 손실이 있다고 합니다.

페달도 쉴드형인 것이 구름성이 좀 떨어지는 듯합니다. 비싼 실드형도 가만히 돌리면 잘 안돌아가는 데, 싸구려 오픈형은 잘 돌아갑니다.

헤드셋쪽은 한번 결합하면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실드 카트리지 형태가 나을 듯 합니다만...

오염(내구성)과 구름성의 선택의 문제일까요 ?

정비도 오픈형이 편합니다. 그러면, 오히려 수명이 더 길 수도 있다는 얘기도 될 수 있지 않을까요 ?
목록 답변등록

답변 (2)

cavefish 2006.11.14 22:47
오픈형은 이물질이 많이 들어가서 베어링이 상하고 결국 허브내지는 비비가 망가지겠죠
실드형태는 이물질이 잘 들어가지않으니... 뭐 순수하게 구름성으로 따지면 오픈형이 더 잘
돌아갑니다. 페달같은거 실드되어있는거 손으로 돌려보면 부드럽긴하나 탄력으로 돌아가진 않자나요. 허브(시마노허브)야 실드가 아닌경우 비비보다야 정비하기가 좋은데..만약 비비가 실드베어링이 아니라서 자주 청소해야 한다면 자주 뜯어야 되는데 정비가 편하다고 말 할 수
는 없죠. 허브의경우 단순히 무부하시의 구름성으로 따지는건 잘못된거라 하더군요.
라이더가 승차하고나서의 구름성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shield 쉴드(X) -->Sealed (실드) 의미가 비슷하지만 쉴드라고 많이들 그러시는데
실드가 옳은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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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ksm100 2006.11.14 23:19
제가 처음에 표현을 잘못했습니다. 단순히 실드가 아니라 카트리지 형태와 카트리지 형태가 아닌 것의 비교도 포함됩니다. 오픈형이지만 실드 형태를 띄고 있는 것이 시마노 허브입니다.
그럴 때 실드는 되고 카트리지 형태는 아닌 데, 이 때의 장단점을 논할 때 구름성만으로만 본다면 카트리지 형태보다 오픈형이 더 나을 수도 있다. 그리고, 정비만 제때 해줄 수 있다면 오픈형도 메리트가 있다는 관점에서 질문한 것입니다.
그리고 평페달의 사용에 있어서, 장거리 주행시 발목을 쓰는(반 끌어올리는) 페달링을 할 때 실드형태의 마찰 저항은 피곤을 유발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올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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