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프레임의 탄성과 주행
추천 수 ( 0 )프레임 탄성 과 주행 기술
프레임에 Butted 가공을 한 프레임은 탄성이 좋아 업힐 시 힘 손실이 적어
긴 업힐이나 굴곡이 있는 노면에 유리할 것 같고 ,
반대로 스트레이트-게이지 프레임은 탄성은 좀 적고 , 직진성엔 유리할 것
같은 생각입니다.
Butted 가공을 한 프레임과 스트레이트-게이지 프레임으로 실험을 한다면
다운힐 시 U자 험로에선 앞으로 전복될 가능성이 Butted 가공을 한 프레임이
스트레이트-게이지 프레임 보다 전복될 확률이 더 높을까요 ?
제 생각엔 그럴 확률이 높을 것 같아요.
탄성의 양면성이 아닐련지요 ?
Butted 가공을 한 프레임으로 U자 험로 통과시 웨이백을 좀 더해주어야 하는지
고수님 험로 통과 방법을 여쭈고자 합니다.
프레임에 Butted 가공을 한 프레임은 탄성이 좋아 업힐 시 힘 손실이 적어
긴 업힐이나 굴곡이 있는 노면에 유리할 것 같고 ,
반대로 스트레이트-게이지 프레임은 탄성은 좀 적고 , 직진성엔 유리할 것
같은 생각입니다.
Butted 가공을 한 프레임과 스트레이트-게이지 프레임으로 실험을 한다면
다운힐 시 U자 험로에선 앞으로 전복될 가능성이 Butted 가공을 한 프레임이
스트레이트-게이지 프레임 보다 전복될 확률이 더 높을까요 ?
제 생각엔 그럴 확률이 높을 것 같아요.
탄성의 양면성이 아닐련지요 ?
Butted 가공을 한 프레임으로 U자 험로 통과시 웨이백을 좀 더해주어야 하는지
고수님 험로 통과 방법을 여쭈고자 합니다.
답변 (5)
트러스 구조의 설계 의도는 탄성이 없는 것이 맞죠. 마치 탄성이 대단한 성능차이를 구분하는 기준처럼 오해되는 환상이 존재하는군요. 구조역학적으로 프레임의 기본은 뒤틀림 없는 강직强直 즉 rigidity가 우선시 됩니다. 이건 건축물이나 다른 운송 수단도 마찬가지입니다. 단 여기에 자전거는 좀 더 승차감이라는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상대적으로 적은 운동에너지와 가벼운 무게가 요구되는 특성때문에 느낌상 차이는 더 큰것입니다. 따라서 탄성은 승차감에 가장 큰 영향을 주지 물리적 기록향상에는 생각만큼 큰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버티드 처리는 원론적으로 무게를 줄이는 목적이 가장 큽니다. 그 외의 목적은 미미합니다.
그리고 버티드 처리는 원론적으로 무게를 줄이는 목적이 가장 큽니다. 그 외의 목적은 미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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