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림VS 디스크 브레이크 성능 비교
추천 수 ( 0 )아비드 얼티미트 레버와 암 그리고 세라믹 림으로 조합된 림 브레이크와
아비드 볼베어링7(기계식) 브레이크 성능에 차이가 많이 날까요?
또 데오레 정도의 유압식 브레이크와 비교하면 어떨까요?
아비드 볼베어링7(기계식) 브레이크 성능에 차이가 많이 날까요?
또 데오레 정도의 유압식 브레이크와 비교하면 어떨까요?
답변 (14)
같이 타는 분..한분이 얼티미트림조합이고
저는 볼베어링7...또 다른 분은 LX유압 사용중입니다.
제가 타 본 결과 제동력에는 3가지 모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얼티미트나 볼베어링7은 태생이 같은 케이블이라서 셋팅이 제일 관건이고...
유압의 경우 아무래도 잡소리...칼가는 소리가 나는건 어쩔수 었더군요.
항상 비슷한 질문이 올라오면...같은 답변이 올라오는 것이..
"잘 셋팅된 림이 유압못지 않은 제동력을 보여준다"
"디스크는 소리가 나는것은 어느 정도 감수해야한다"
"유압이 케이블보다 힘이 덜 든다"
등등...인데요
제가 생각하기도 일부는 맞는 말도 있지만 직접 3가지를 오래 사용하지 않고
주변이야기만 듣고 막연하게 이야기되는 부분도 있는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 확실한 것은...
1. 셋팅에 따라 제동력은 차이가 있다.
2. 특히 케이블인 얼티미트 림과 BB7인 경우 얼마나 잘 셋팅되었냐에 따라
유압 못지 않게 부드럽고 힘들지 않게 원핑커조절 가능하다.
3. 무게는 림이 유리하고 뽀대는 디스크가 낫다.
입니다.
저는 볼베어링7...또 다른 분은 LX유압 사용중입니다.
제가 타 본 결과 제동력에는 3가지 모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얼티미트나 볼베어링7은 태생이 같은 케이블이라서 셋팅이 제일 관건이고...
유압의 경우 아무래도 잡소리...칼가는 소리가 나는건 어쩔수 었더군요.
항상 비슷한 질문이 올라오면...같은 답변이 올라오는 것이..
"잘 셋팅된 림이 유압못지 않은 제동력을 보여준다"
"디스크는 소리가 나는것은 어느 정도 감수해야한다"
"유압이 케이블보다 힘이 덜 든다"
등등...인데요
제가 생각하기도 일부는 맞는 말도 있지만 직접 3가지를 오래 사용하지 않고
주변이야기만 듣고 막연하게 이야기되는 부분도 있는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 확실한 것은...
1. 셋팅에 따라 제동력은 차이가 있다.
2. 특히 케이블인 얼티미트 림과 BB7인 경우 얼마나 잘 셋팅되었냐에 따라
유압 못지 않게 부드럽고 힘들지 않게 원핑커조절 가능하다.
3. 무게는 림이 유리하고 뽀대는 디스크가 낫다.
입니다.
디스크 사용하면 에지간 해선 뒤집어 질 일 없어집니다. 저속에서라면 몰라도 미세한 차이의 브레이킹 구사가 가능하죠...(기술이 덜 든다는...) 하지만 림브레이크는 레버를 지나치게 꽉 잡으면 뒤집어지죠...ㅋㅋㅋ
제동력면에서만 본다면 그 파워는 당연 V브레이크가 훨씬 낫습니다. 그러나 디스크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꼽는 최대의 장점은 역시나 전천후 라이딩 가능과 손가락의 피로감소죠...
광덕산 스노우 라이딩때 세라믹림에 눈이 얼어 브레이킹이 전혀 안되는 상황에서 절벽으로 돌진(20여미터)하면서 다운힐 할 때의 그 짜릿함을 겪은 후엔 디스크만 고집합니다. ㅋㅋㅋ
제동력면에서만 본다면 그 파워는 당연 V브레이크가 훨씬 낫습니다. 그러나 디스크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꼽는 최대의 장점은 역시나 전천후 라이딩 가능과 손가락의 피로감소죠...
광덕산 스노우 라이딩때 세라믹림에 눈이 얼어 브레이킹이 전혀 안되는 상황에서 절벽으로 돌진(20여미터)하면서 다운힐 할 때의 그 짜릿함을 겪은 후엔 디스크만 고집합니다. ㅋㅋㅋ
저의 경우를 말씀드리면....셋팅잘된 상태를 어느정도 가정할때 유압과 기계식과 가장큰 차이점은....긴 다운시입니다...아주긴....오프로드 다운 -0- 예를들어 차라리 싱글 다운보다는 긴 오프로드형 임도 다운시 유압이 손이 덜 아팟습니다 기계식과 굿이 차이를 따진다면요...다 필요없고 본인의 용도에 맞게 쓰시면됩니다 -0- 전 트리곤 완차사양 아비드 SD7레버에 SD5브렉암 쓰는데요.. 약간의 어그레시브 XC스타일에서 제가 가주가는 코스는 이게 딱입니다 이제 결론이 났죠 저같은 경우에는요 ^^ 물론 텍트로 림브렉(텍트로브렉레버)/ XT브렉암(아비드 SD5레버)/xt브렉암에서 쿨스탑패드습건겹용교체사용/ 데오레유압(데오레로터)/데오레유압(바셀경량톱니모양로터)/ 현재 아비드sd7레버+아비드sd5브렉암 이게 저한텐 최고입니다 ^^ 정말 많은 고민끝에 찾은건데.. 다만 우중에도 여름이나 봄에는 잔차를 자주타는데...림패드가 죽죽 달아나간다는게 좀 아쉽네용...꾸정물도 그렇구요 ㅎㅎ 제동력도 우중시에도 저의 용도에는 림브렉도 적당하지만 그게 아쉽습니다용...
저는 림브렉만 사용했습니다. 프로맥스, lx구,신형, sd7, xtr 등.
그래서 성능차이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이건 다른 분들 적은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고요.
험하게 타지 않으므로 성능엔 별로 불만이 없습니다.
다만 젖은 흙길을 타다보면 디슼브렉이 간절하더군요.
또 마른 곳이라도 마사토가 있는 곳이라면 림사이에 잔돌이 껴서 림 다 갉아 먹으니
디슼이 생각나고.ㅎㅎ
세차하기도 귀찮고 그냥 드라이한 xc라이딩만 한다면 림브렉만으로도 충분.
선택은 사용자의 라이딩스타일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도 산악용엔 디슼이 뭔가 좀 있어 보이긴 하죠. 최소한 별 손해볼 일은 없다는 거.
그래서 성능차이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이건 다른 분들 적은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고요.
험하게 타지 않으므로 성능엔 별로 불만이 없습니다.
다만 젖은 흙길을 타다보면 디슼브렉이 간절하더군요.
또 마른 곳이라도 마사토가 있는 곳이라면 림사이에 잔돌이 껴서 림 다 갉아 먹으니
디슼이 생각나고.ㅎㅎ
세차하기도 귀찮고 그냥 드라이한 xc라이딩만 한다면 림브렉만으로도 충분.
선택은 사용자의 라이딩스타일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도 산악용엔 디슼이 뭔가 좀 있어 보이긴 하죠. 최소한 별 손해볼 일은 없다는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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