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클릿페달 쓰면 업힐에서 도움이 될까요?
추천 수 ( 0 )겁이 많아 아직 클릿페달을 사용해보지 못했네요
이번에 한개 장만하여구요
클릿 신발 착용시 다운힐때 내몸과 잔차가 붙어서 안정감이 있을꺼라 생각되는데
업힐시 좋아지는것은 없을까요?
2기통(밟는 힘) 에서 4기통(밟는 힘 + 당기는 힘) 으로 좋아지는 효과도 있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이번에 한개 장만하여구요
클릿 신발 착용시 다운힐때 내몸과 잔차가 붙어서 안정감이 있을꺼라 생각되는데
업힐시 좋아지는것은 없을까요?
2기통(밟는 힘) 에서 4기통(밟는 힘 + 당기는 힘) 으로 좋아지는 효과도 있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답변 (21)
저는 겁이 많아서 클릿쓰다 다시 평페달로 돌아왔습니다. 산에서 아주 가파른 곳(순간적으로 당기는 근력이 꼭 필요한 곳-실제 산에서 몇개없씀) 업힐말고는 평페달로 쫒아다는데 문제 없습니다. 클릿끼면 30% 업한다고 왈바에 많이 쓰시는데 클릿에서 평으로 가도 체력 30% 다운안됩니다.장거리에서 전체적으로 체력저하현상 크게 못느낍니다.볼트박힌 평페달이 다운힐에서 더 안정감이 있구요! 다운힐차는 평페달을 쓰잖아요!(크릿페달이 평페달보다 다운힐에서도 안정감이 있다고 들 하시는데 무슨 말씀인지는 이해합니다. 그러나 진정 다운힐에서 정신적 안정감은 볼트박힌 평페달이 더 있고 물리적 안정감에서도 크게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클릿의 단점은 페달을 못 빼고 넘어졌을 때 체중이 자전거에 실리기 때문에 신체적부상뿐말아니라, 자전거도 잘 망가집니다.
참! 질문이 클릿페달이 업힐에 도움이 됩니까지요! 업힐엔 도움됩니다!
또한 클릿의 단점은 페달을 못 빼고 넘어졌을 때 체중이 자전거에 실리기 때문에 신체적부상뿐말아니라, 자전거도 잘 망가집니다.
참! 질문이 클릿페달이 업힐에 도움이 됩니까지요! 업힐엔 도움됩니다!
클릿페달의 장점은 긴 업힐에서 근육을 나누어 사용할 수 있어 근육의 피로도가
적어집니다.
또한 험한 업힐 시 당기는 힘을 적절히 사용하면서, 핸들을 가볍게 들어주면
장애물 통과가 훨씬 싶게 올라가지요
평페달로 오르기 힘든 가파른 언덕을 클릿페달로 올라갈 수있지요 ( 10% 향상됨 )
이유는 페달에 발이 고정되어 최대한의 파워를 사용할 수있어 효율적인 페달링이 가능하고요
처음에 업힐하면서 최대한의 파워를 주고,언덕을 오르지 못할때 넘어지곤 했지만
조금 노력하면 적응됩니다.
다운힐에도 페달이 밀착되어 안정적인 라이딩에 가능합니다.
평페달 3년 사용하면서 별 불만은 없없는데, 클릿페달 사용후에는 다시는 평페달을
사용하고 싶진 않아요
클릿페달을 사용해보시길 ..... 님의 라이딩이 훨씬 즐겁게 될 것 같네요
적어집니다.
또한 험한 업힐 시 당기는 힘을 적절히 사용하면서, 핸들을 가볍게 들어주면
장애물 통과가 훨씬 싶게 올라가지요
평페달로 오르기 힘든 가파른 언덕을 클릿페달로 올라갈 수있지요 ( 10% 향상됨 )
이유는 페달에 발이 고정되어 최대한의 파워를 사용할 수있어 효율적인 페달링이 가능하고요
처음에 업힐하면서 최대한의 파워를 주고,언덕을 오르지 못할때 넘어지곤 했지만
조금 노력하면 적응됩니다.
다운힐에도 페달이 밀착되어 안정적인 라이딩에 가능합니다.
평페달 3년 사용하면서 별 불만은 없없는데, 클릿페달 사용후에는 다시는 평페달을
사용하고 싶진 않아요
클릿페달을 사용해보시길 ..... 님의 라이딩이 훨씬 즐겁게 될 것 같네요
프리,올마. 클릿보다 평페달(볼트박혀있는) 주로쓰지 않나요! 저는 하드테일로 산에있는 경사도도 있고 불규칙한 웬만한 계단은 다 타봤는데, 험로에서는 안장에서 엉덩이 들고 체중이 페달에 실려서 페달에서 발이 떨어져나가지 않턴데! 볼트있는 평페달에 릿지화신고 타시면 거의 페달에서 발 안 떨어집니다. 또한 사고시 빨리 대처할 수 있으므로 마음도 편하고! 그리고 페달이 넓어서 다운힐시 무릎에 하중도 덜 걸리고, 업힐은 모르겠지만 다운힐에서도 클릿낫다는 것은 이해가 잘 안갑니다.(왈바에서 많이 봤지만) 산에서 클릿을 사용안하고 평페달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대부분 클릿의 업힐시 잇점을 포기하고 다운힐시 안전성때문아닌가요!
토요일되면 10시부터 4시까지 자전거탑니다, 좀 빡세게. 저의 멤버 중에서 평페달은 저 혼자입니다. 물론 저도 크릿페달도 사용해바서 어느 순간에서도 클릿 빼는데 익숙합니다. 내가 알기론 우리 멤버들 거의 평페달은 별로 사용들안하고 클릿페달로 전환들 한 사람들입니다.내가보기엔 클릿페달로 정말 잘들탑니다. 클릿페달 어떠나고하면, 무조건 클릴페달사용해야한다고들하죠! 평페달에 대해 이러쿵 저렁쿵하면서 하지만 내가 보기에 그 친구들 평페달에대해서 사용을 제대루 안해봐서 평페달에 대해서 잘모릅니다.내가 보기엔 그냥 클릿페달의 유용성만 강조하지요! 제가 이것에 대해 길게 쓰는 이유는 산악자전거는 다운힐시 개인의 심리적 요인이 많이 중요하고 차이나는 것같습니다. 다운힐이 재미있서서 산에서 자전거 타시는 분도 있지만 다운힐이 무서워서 산에서 자전거타는 것 포기하시는 분도 많습니다.그런분들 한테 평페달이 많은 심리적 안정을 줍니다. 왈바에서 클릿페달에 대한 문의 계속되는 질문 중의 하나이고 계속될겁니다. 왈바에서 보면 크릿페달 추천일색인데 상대적으로 평페달을 평가절하하는 것같습니다. 내 생각으론 너무 클릿페달에 대해 평가절상하여 말씀하시는 것같습니다.(제가 아는 고수분 들중 클릿페달 사용후 병원신세 지신분들은 그냥 평페달 타십니다. 왜 클릿안하시냐고 물어 보면 그냥 평페달한다고 하십니다)
제가 위의 댓글을 달면서 얘기가 길어지겠구나 했는데, 정말 길어지는군요! 자유게시판에 정리하셔서 길게 쓰신 분도 계시고, 하여간 정황을 봐서 댓글을 단게 나쁘진 않았구나 생각합니다. 글구 시야가 확보된 제가 잘아는 임도 다운힐구간에서 페달질까지는 안해봤지만 어떨때는 평페달로 브레이크 안잡고 내려옵니다. 그상황에서 속도계는 안봐서 속도는 모르겟지만!물론 초행길에서는 그런 경우 없구요! 그리고 계속 말씀드리지만 다운힐차 평페달 쓰지 않나요. 물론 다운힐차 구조, 써스펜션이 xc와 비교할 순 없지만 내리쏘는 속도, 험로 역시 xc와 비교할수 없지요! 업힐안한는 다운힐, 그들은 안전을 위해 클릿보다 평페달을 선호하는 것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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