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시마노 LX-> SRAM X9롱 체인길이 문의

guldary 2007.06.03 12:27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안녕하세요.~
스램X9 롱을 구매하게 되어서 기존 LX(04)를 걷어 내려 합니다.
겸사 겸사 체인을 새로 샀는데, 스램드레일러는 아직 오지 않은 상태라 걍 기존 완차 셋팅으로 체인잘라서 몇일 더 쓰다가 x9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116핀 XTR체인을 샀는데 그거와 비교하면 기존 제 완차 셋팅이 꽤 마디를 많이 잘라내네요..
질문의 요지는 일반적으로 시마노(lx) 롱 계열을 썼을 때와 스램 (X-9 롱) 계열을 썼을 때와 체인길이가 일반적으로 다르게 셋팅되는 지요?

괜히 자른게 짧아서 다시 붙이기도 귀찮고 잘못된 지식인지는 몰라도 한번 뺀 핀은 재활용안하는게 좋다구 하셔서 걍 다시 길게 잇기도 그렇구요..

체인 길이를 정확히 판단할수 있는 내공이 필요한데.. 내공이 부족하니 기존 길이로 맞춰서 자르려다 보니.. ㅠ_ㅠ 이렇게 되었네요..

즐거운 휴일 되십시오!


목록 답변등록

답변 (3)

얀나아빠 2007.06.03 13:26
저처럼 성격이 급하시군요. ^^;
조금 참았다가 부품이 갖춰지면 그에 맞추어 하심이...^^;
0
손경식 2007.06.03 16:36
체인의 길이를 맞추는 법입니다.
시마노와 여러 회사의 자료를 보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정리한 것이니 틀린것이 잇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번째,체인의 길이는 제일 큰 체인링과 제일 큰 스프라켓에 뒷 드레일러를 걸지 않고 체인을 걸엇을때 최소 한마디(두개의 링크)가 남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제일 큰 체인링과 제일 큰 스프라켓에 체인이 걸리는 기어비에서 뒷드레일러가
위치 할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두번째와 세번째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체인의 마디수가
더 늘어 날수도 있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제일 큰 체인링과 제일 큰 스프라켓 사이에 드레일러가 들어가기 위한
최소의 조건일뿐입니다.

두번째는 뒷드레일러에 체인을 건 상태에서 제일 작은 체인링과 제일 작은 스프라켓에
체인이 위치할 때 체인이 뒷드레일러 가이드 풀리에 닿지 않아야 한다 인데요.
무조건 닿지 않아야 한다가 아니고 한마디 더하면 닿고, 한마디가 빠지면 닿지 않는
상태이어야 합니다.
만약 체인이 가이드 풀리에 닿는다면 체인이 늘어지거나 가이드 풀리에서 체인이 닿아서 정상적인 주행이 안되겠죠?^^
여기서 체인을 한마디만 더 하면 체인이 가이드 풀리에 닿을 정도로 체인을 잘라야 함은 세번째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함입니다.
요것만 잘해도 세번째는 자동적으로 되기 때문입니다.


세번째는 뒷드레일러를 건 상태에서 제일 큰 체인링과 제일 작은 스프라켓에 체인을 걸었을대 뒷드레일러의 가이드풀리의 중심과 텐션풀리의 중심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이 지면과 수직(각도90도)이여야 한다 인데요. 그래야만 체인이 큰 체인링과 제일 작은 스프라켓에 걸려있는 상태에서 점점 낮은 단수(큰 스프라켓 쪽으로)로 이동하는 상태에서도 뒤 드레일러의 꺽어짐이 덜 합니다.

첫번째 조건은 최소의 조건이며, 첫번째 조건을 만족 시킨다고 무턱대고 체인을 잘랐다간 두번째와 세번째 조건을 만족 시키지 못할 확률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체인링이 48t짜리도 있고 44t짜리도 있으며 스프라켓도 제일 작은 것이 11t도 있고 12t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외에도 뒷 드레일러가 롱게이지냐 숏 게이지냐에 따라 변수도 있습니다.
체인의 길이가 잘 맞아야 구동계열이 부드러워 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0
guldary 2007.06.05 09:10
답글 감사합니다. !!! 머리로는 그렇구나~ 되는데.. 역시 마음만... ㅠ_ㅠ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