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FSA 크랭크 문의 드립니다.
추천 수 ( 0 )FSA K-force MegaExo 크랭크는 ISIS 방식밖에 안나오나요?
시마노 계열은 옥타링크방식 FSA 는 ISIS 방식을 쓴다고 알고있습니다만...
ISIS 방식방식은 비비를 따로 구매해야하고 옥타방식은 일체형이란 말인지...햇갈려요^^;
차이점 설명 부탁드릴께요~
ISIS 방식은 분해정비가 어렵나요?
fullspeedahead 들어가서 보니 Integrated MegaExo BB라고 되있던데..
일체형비비를 말하는건가요?
사진첨부하겠습니다. 사진속에 크랭크는 옥타링크 방식 인가요?
질문이 뒤죽박죽 이네요;;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진은 바셀장터에서 퍼왔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삭제 하겠습니다.
답변 (5)
윗 분 말씀대로 사진은 (안 보이지만) 스핀들이 크랭크암에 붙어 있는 일체형/integrated 크랭크입니다. 'MegaExo'는 FSA의 일체형 크랭크류의 상표명인 것 같습니다.
구형 크랭크는 BB와 완전히 분리됩니다.
BB의 스핀들이 크랭크의 암과 연결되는 부위를 스플라인이라 하는데,
그 규격에 따라 사각, 시마노 옥타(이가 8개), 비시마노계 국제표준 ISIS방식(이가 10개) 등이 있습니다.
규격간 호환성은 없고, 시마노 옥타 내에서도 호환되는 것도 있지만 연식별로 차이가 있으며 특히 XTR 옥타는 다른 등급과 호환이 안됩니다. 어떤 분이 옥타링크 XTR 크랭크를 ES-70(XT급) 비비와 함께 파는 사진을 본 적이 있는데, 억지로 끼워넣어 비비가 상했더군요. 아마 크랭크암의 스플라인도 파괴되었을 것입니다.
물론 시마노 신형 크랭크도 일체형이며, 위 사진 가운데 분리되는 베어링 뭉치를 독립된 BB와 구분하여 '비비컵'이라 부르더군요.
구형 크랭크는 BB와 완전히 분리됩니다.
BB의 스핀들이 크랭크의 암과 연결되는 부위를 스플라인이라 하는데,
그 규격에 따라 사각, 시마노 옥타(이가 8개), 비시마노계 국제표준 ISIS방식(이가 10개) 등이 있습니다.
규격간 호환성은 없고, 시마노 옥타 내에서도 호환되는 것도 있지만 연식별로 차이가 있으며 특히 XTR 옥타는 다른 등급과 호환이 안됩니다. 어떤 분이 옥타링크 XTR 크랭크를 ES-70(XT급) 비비와 함께 파는 사진을 본 적이 있는데, 억지로 끼워넣어 비비가 상했더군요. 아마 크랭크암의 스플라인도 파괴되었을 것입니다.
물론 시마노 신형 크랭크도 일체형이며, 위 사진 가운데 분리되는 베어링 뭉치를 독립된 BB와 구분하여 '비비컵'이라 부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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