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스캇 스케일의 비비 사이즈가 어떻게 되나요?

vwill 2007.08.05 22:55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07년식 스캇 스케일 50의 비비 사이즈가 어떻게 되나요?
순정은 LX크랭크인데..크랭크와 비비가 일체형이라..정확한 비비 사이즈를 모르겠네요
68-113이 맞나요?

그리고 혹시 68-113비비 사이즈 프레임에 68-121 비비를 사용해도 괜찮은지요?
물론 크랭크는 68-121에 사용하던 크랭크입니다.
그렇게 되면 원래보다 크랭크가 한쪽으로 4mm정도 튀어나오게 되는데..
그럴 경우 원래 있던 앞드레일러를 조정해서 사용가능한지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4)

십자수 2007.08.06 00:32
68-113 맞습니다.
121짜리 사용하면 체인라인이 바뀌게 되어 변속 트러블이 발생할겁니다.
0
vwill 2007.08.06 00:35
십자수님 답변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121짜리 비비를 사용한다면 앞드레일러를 교체해야 하나요, 아니면 드레일러 나사 조정만으로도 해결이 되는지요?
0
armahot 2007.08.06 03:15
68mm 비비쉘 프레임(자로 재보세요)에는 68mm 어느 스핀들의 분리형 비비/크랭크 '셋'을 사용해도 되지만, 반드시 제짝이 결합되어야 합니다. 갖고 계신 68-121용 분리형 크랭크는 68-121 비비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 드레일러는 대개 체인라인 50mm에 맞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핀들 113mm 비비도, 121mm도 짝이 맞는 크랭크와 결합되면 체인라인이 50mm가 됩니다.

신형인 일체형 크랭크는 비비쉘에 따라 스페이스링만 맞게 끼워주면 되지만,
분리형 LX크랭크는 스핀들 113mm용(암이 일자형) 또는 121mm용(호리병형)인가 구별하여 맞는 옥타비비를 끼워야 올바른 체인라인이 형성됩니다. 호리병형에 113mm 스핀들 비비를 끼우면 너무 들어가고, 그 반대면 너무 튀어나와 나사조정의 한계를 벗어나 변속세팅이 제대로 안 될 것입니다. 쉬운 개념인데 글로 표현하자니 길어지는군요.

참고로 분리형 XT크랭크는 일자/호리병형 모두 113mm 스핀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분리형 XTR 크랭크는 113mm에 근접한 112.5mm 옥타비비를 사용하지만 이빨 크기가 작아 다른 등급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머리 아프고, 시마노의 얇팍한 상혼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정신 차려 XTR 체인링도 타사제품과 호환되는 것 같습니다.
0
vwill 2007.08.06 11:32
armahot 님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121 스핀들에 맞는 크랭크 사용시 앞드레일러는 그냥 사용하면 되겠네요^^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