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메리다 프렘에 100m 샥 껴두 되나요??
추천 수 ( 0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메리다 프렘에 100m 샥 껴도 되나요???
완성차에는 80m 끼워져 있는데...
100m를 끼면 지오메트리가 변해서 제 성늘을 내지 못하는건 아닌지요??
다름이 아니라 메리다 프렘에 100m 샥 껴도 되나요???
완성차에는 80m 끼워져 있는데...
100m를 끼면 지오메트리가 변해서 제 성늘을 내지 못하는건 아닌지요??
답변 (7)
100mm 트레블이 추세가 되어 가고 있다는 것은 저도 동의합니다. xc코스가 세계적으로 점점 험해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도 100mm 포크를 선호하는 편이구요.^^
다만 80mm 기준으로 작성한 지오메트리에 더 긴 포크를 사용하면 업힐에서 다소 불리한 요소가 된다는 것은 미세하지만 엄연히 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무게 중심의 '높아짐 ' 라기보다는 헤드튜브 각도와 싯튜브 각도의 변화에 의한 무게 중심의 '이동' 이라는 것이지요.
물론 한재성님 말씀대로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는 작은 차이입니다.^^
다만 업힐과 다운힐은 상대적인 것이기에, 라이더의 성향에 따라 선택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80mm 기준으로 작성한 지오메트리에 더 긴 포크를 사용하면 업힐에서 다소 불리한 요소가 된다는 것은 미세하지만 엄연히 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무게 중심의 '높아짐 ' 라기보다는 헤드튜브 각도와 싯튜브 각도의 변화에 의한 무게 중심의 '이동' 이라는 것이지요.
물론 한재성님 말씀대로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는 작은 차이입니다.^^
다만 업힐과 다운힐은 상대적인 것이기에, 라이더의 성향에 따라 선택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20mm의 트래블의 변화에 대해서 민감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80,100mm 포크에서 지오메트리의 변화는 있지만 크라이밍 능력에 지장을 줄 정도가 아닙니다
Sag값을 10%를 적용할 경우
18mm의 차이, 20%를 적용할 경우에
80mm와 100mm 포크는 각각15mm의 차이가 납니다.
중요한 것은 핸들바의 높이가 변하는 것보다 idwooks님 말씀대로
싯과 해드캐스팅의 변화이지요 , 하지만 이정도의 변화로
급경사의 클라이밍에서 발을 내리게 된다면 그것은 자신의 클라이밍 능력을 탓해야지
지오메트리를 탓할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
같은 트래블을 가졌다 해도, 제조사 별 xc레이싱 포크는 액슬 투 크라운의 길이가 차이 납니다. 예를 들어 SID와 R7,F80 같은 경우 , 같은 80mm세팅이라 해도.
A to C는 10mm가 넘게 차이 납니다. 이것을 그대로 그대로 적용한다면,
프래임의 지오메트리는 분명 달라집니다
이것을 오차라고 보고는 프래임의 설계에 반영하지 않았다면
또한, 그것으로 인해 제 성능이 나오지 못한다면 그것은 설계자의 미스라고 봐야할 것입니다
물론,앞뒤 타이어의 폭이 다른 것을 쓴다면 주장의 차이에서 오는 전체적인 지오메트리의 변화또한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것입니다.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20mm 트래블의 변화에 따라서 너무 민감하게 생각하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80,100mm 포크에서 지오메트리의 변화는 있지만 크라이밍 능력에 지장을 줄 정도가 아닙니다
Sag값을 10%를 적용할 경우
18mm의 차이, 20%를 적용할 경우에
80mm와 100mm 포크는 각각15mm의 차이가 납니다.
중요한 것은 핸들바의 높이가 변하는 것보다 idwooks님 말씀대로
싯과 해드캐스팅의 변화이지요 , 하지만 이정도의 변화로
급경사의 클라이밍에서 발을 내리게 된다면 그것은 자신의 클라이밍 능력을 탓해야지
지오메트리를 탓할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
같은 트래블을 가졌다 해도, 제조사 별 xc레이싱 포크는 액슬 투 크라운의 길이가 차이 납니다. 예를 들어 SID와 R7,F80 같은 경우 , 같은 80mm세팅이라 해도.
A to C는 10mm가 넘게 차이 납니다. 이것을 그대로 그대로 적용한다면,
프래임의 지오메트리는 분명 달라집니다
이것을 오차라고 보고는 프래임의 설계에 반영하지 않았다면
또한, 그것으로 인해 제 성능이 나오지 못한다면 그것은 설계자의 미스라고 봐야할 것입니다
물론,앞뒤 타이어의 폭이 다른 것을 쓴다면 주장의 차이에서 오는 전체적인 지오메트리의 변화또한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것입니다.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20mm 트래블의 변화에 따라서 너무 민감하게 생각하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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