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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자전거 크랭크, 스프라켓(?) 업그레이드 질문입니다.

kinatoss 2007.09.05 09:54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사진에서 보이는 구형랠리 1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전거가 오래되어서 교체하고 싶었지만
새로 구입하려니 비용이 만만치 않아서 그냥 손보면서 졸업할때까지 계속 타려고 합니다.

이 자전거를 약간 손보고 싶습니다. 크랭크가 지금 더블크랭크인데 이걸 3개짜리 트리플 크랭크로 교체하고 싶은데 가능한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뒤에 스프라켓도 많이 마모되서 새로운 스프라켓으로 바꾸려고 하는데 이건 그냥 같은 7단을 사용하며 교체하려구요. 그런데 이 스프라켓 사이즈를 어떤걸 써야하는지 그리고 스프라켓교체시에 그냥 스프라켓만 교체하면 되는지 아니면 추가적인 다른 부품도 교체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핵심은 지금의 더블크랭크를 트리플크랭크로 교체가능한가? 가능하다면 어떤 사이즈로 교체해야하며 다른 부품은 무엇을 함께 교체해야하는가?
또한 뒤 스프라켓 교체시에도 사이즈와 추가적인 교체대상 부품은 무엇인가? 입니다.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2)

인자요산 2007.09.05 15:05
체인도 같이 고려하셔야 될듯합니다만...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생길것 같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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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fo 2007.09.05 19:46
크랭크는 가능하구요, 스프라켓은 요즘 나오는 8,9단용 시마노 뒷허브를 구하셔서 스프라켓 바디만 교체하신 후 8단, 혹은 9단 스프라켓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도 구형 랠리를 그렇게 사용했답니다.^^
(아마도 크랭크는 그냥 쓰셔도 탈만하실 겁니다. 엠티비용 8단 스프라켓 정도로도 기어비가 많이 가벼워지더군요.)

그리고 때에 따라 드레일러도 교체하셔야 될 듯 합니다. 특히 순정 숏케이지 뒷드레일러로 엠티비용 스프라켓을 사용하면 머지 않아 드레일러의 수명이 다하게 될 겁니다. 변속에 지장이 없다면 끝까지 쓰시다가 롱케이지 드레일러로 교체하시면 될 것 같네요.

체인도 7,8단이 호환이 되기 때문에 교체하실 필요는 없지만 사용 기간이 길다면 같이 교체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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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aff2021032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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