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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타이어 방향 질문입니다.

nakkan 2007.10.10 16:15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지금 제가, 세락xc를 정방향으로 쓰고 있습니다.

근데.... 산에서 업힐시 슬립이 많이 발생합니다.

물론, 실력이 모자라서 그러겠지만요^^;

타이어방향을 역방향으로 바꿔끼면 어떨까하는데요...

역방향으로 끼면 도로에서는 어떤느낌일지요?(조금 더 힘들다던가... 소리가 더 난다거나..)

산에서는 좀 좋아질거 같은데...도로주행시 어떨런지요?

그리고, 앞에만 바꾼다. 뒤만 바꾼다. 앞뒤 다 바꾼다.

참..허접한 질문입니다만, 고수분들에 고견을 기다립니다. ^^



목록 답변등록

답변 (8)

dybyeon 2007.10.10 16:47
초보 라이더입니다
정방향 역방향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느껴보지 못했지만
금년 7월말 좀 과하게 투자해서 산타크루즈 블로 조립했는데
뒤 타이어를 역방향으로 조립해 주더군요
샵 사장님 말씀이 업힐시 슬립이 들 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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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집잔차 2007.10.10 16:53
공기압이 과도하여도 슬립이 잘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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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ll98 2007.10.10 17:44
타이어를 보면...... rear <-----> front....라고 방향이 적혀 있습니다......보통 앞,뒤 트래드 방향이 반대로 되지요.....트래드 모양에 따라 앞,뒤 방향 구분 없는것도 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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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oint 2007.10.10 20:13
세락xc 는 대부분 의 라이더분들이 앞은 상표명이 큐알 반대쪽 뒤는 상표명이 큐알쪽
이렇게 사용합니다..
앞뒤 따로 나오지 않는 타이어의 경우 대부분 저런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미도스xc 의 경우는 앞/뒤 가 따로 나오기에 그냥 써있는데로 장착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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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수 2007.10.11 01:06
제가 세락 쓸때는 앞 뒤 모두 정방향(뾰족한 부분이 앞)으로 장착했습니다. 뒷바퀴를 시키는대로 거꾸로(?) 장착하면 역시나 슬립납니다. 그게 싫어서 앞 뒤 모두 같은 방향으로 장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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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mahot 2007.10.11 08:24
헛갈리시겠네요.

세락은 앞뒤 트레드 패턴이 같은 (1 종류로 앞뒤에 사용하는) 타이어이고,
앞/뒤에 장착할 때의 (구름)방향이 fall98님 말씀대로 타이어에 서로 반대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트레패턴을 살펴보아 앞은 뾰족한 부분이 선행하게 하여 구름저항이 적게, 뒤는 지면을 움켜쥐는 길이가 길게 하여 구동력/구름저항이 크게 발생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세락을 뒷바퀴에 (앞과 반대인) 리어방향으로 장착하였는데, 업힐사면에서 슬립이 더 나는 것은 역학적으로 설명이 안 되고, 브레이킹시(주로 다운힐에 속도제어시) 슬립이 더 빨리 나는 것은 정상적입니다. 이는 제동저항/제동력은 구름저항/구동력의 반대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며, 자주 슬립을 시킨 뒷타이어를 보면 트레드의 뒷쪽으로 더 닳아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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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발굽 2007.10.11 10:49
뒷바퀴가 슬립이 나는것은 어느 타이어나 다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공기압이 적정량보다 많으면 슬립날 확율이 높아지고 또한 업힐시의 라이더의 중심 이동에
따라 슬립의 차이가 납니다.
어느 라이더는 같은 코스에서 업힐시 슬립이 많이 나는가 하면 어느 라이더는 슬립이 아주 적게 나거나 안나고 올라갈수가 있습니다.
딱히 어느 타이어가 슬립이 잘난다, 방향을 바꾸면 슬립이 잘안나느냐의 문제 보다는 어떻게
라이딩 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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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kkan 2007.10.11 18:21
오~~ 많은 고견들이 달렸네요^^
감사합니다. 어떻게 할까 고민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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