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타이어 방향 질문입니다.
추천 수 ( 0 )지금 제가, 세락xc를 정방향으로 쓰고 있습니다.
근데.... 산에서 업힐시 슬립이 많이 발생합니다.
물론, 실력이 모자라서 그러겠지만요^^;
타이어방향을 역방향으로 바꿔끼면 어떨까하는데요...
역방향으로 끼면 도로에서는 어떤느낌일지요?(조금 더 힘들다던가... 소리가 더 난다거나..)
산에서는 좀 좋아질거 같은데...도로주행시 어떨런지요?
그리고, 앞에만 바꾼다. 뒤만 바꾼다. 앞뒤 다 바꾼다.
참..허접한 질문입니다만, 고수분들에 고견을 기다립니다. ^^
근데.... 산에서 업힐시 슬립이 많이 발생합니다.
물론, 실력이 모자라서 그러겠지만요^^;
타이어방향을 역방향으로 바꿔끼면 어떨까하는데요...
역방향으로 끼면 도로에서는 어떤느낌일지요?(조금 더 힘들다던가... 소리가 더 난다거나..)
산에서는 좀 좋아질거 같은데...도로주행시 어떨런지요?
그리고, 앞에만 바꾼다. 뒤만 바꾼다. 앞뒤 다 바꾼다.
참..허접한 질문입니다만, 고수분들에 고견을 기다립니다. ^^
답변 (8)
헛갈리시겠네요.
세락은 앞뒤 트레드 패턴이 같은 (1 종류로 앞뒤에 사용하는) 타이어이고,
앞/뒤에 장착할 때의 (구름)방향이 fall98님 말씀대로 타이어에 서로 반대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트레패턴을 살펴보아 앞은 뾰족한 부분이 선행하게 하여 구름저항이 적게, 뒤는 지면을 움켜쥐는 길이가 길게 하여 구동력/구름저항이 크게 발생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세락을 뒷바퀴에 (앞과 반대인) 리어방향으로 장착하였는데, 업힐사면에서 슬립이 더 나는 것은 역학적으로 설명이 안 되고, 브레이킹시(주로 다운힐에 속도제어시) 슬립이 더 빨리 나는 것은 정상적입니다. 이는 제동저항/제동력은 구름저항/구동력의 반대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며, 자주 슬립을 시킨 뒷타이어를 보면 트레드의 뒷쪽으로 더 닳아 있을 것입니다.
세락은 앞뒤 트레드 패턴이 같은 (1 종류로 앞뒤에 사용하는) 타이어이고,
앞/뒤에 장착할 때의 (구름)방향이 fall98님 말씀대로 타이어에 서로 반대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트레패턴을 살펴보아 앞은 뾰족한 부분이 선행하게 하여 구름저항이 적게, 뒤는 지면을 움켜쥐는 길이가 길게 하여 구동력/구름저항이 크게 발생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세락을 뒷바퀴에 (앞과 반대인) 리어방향으로 장착하였는데, 업힐사면에서 슬립이 더 나는 것은 역학적으로 설명이 안 되고, 브레이킹시(주로 다운힐에 속도제어시) 슬립이 더 빨리 나는 것은 정상적입니다. 이는 제동저항/제동력은 구름저항/구동력의 반대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며, 자주 슬립을 시킨 뒷타이어를 보면 트레드의 뒷쪽으로 더 닳아 있을 것입니다.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