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헤드 시트튜브 각에 따른 라이딩 스타일 문의!
추천 수 ( 0 )제가 생각하고 있는 xc용 두 잔차의 헤드튜브와 시트튜브의 각이
하나는 70 , 72 다른 하나는 71 , 73입니다.
각 각 1도 차이나는데 라이딩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주는지요
하나는 70 , 72 다른 하나는 71 , 73입니다.
각 각 1도 차이나는데 라이딩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주는지요
답변 (2)
크게 영향을 끼친다고는 볼 수 없지만 분명히 차이는 느끼실 겁니다.^^
헤드튜브 각도의 차이는 지오메트리에서 '트레일'이라는 수치의 차이라고 볼 수 있는데,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헤드튜브 각도가 작아지면 이 트레일 수치도 커져서 저속 주행시 중심을 잡기가 힘들어집니다. 대신 다운힐이나 고속에서의 안정성은 더 증가하게 되지요.
그리고 싯튜브 각도가 작을수록 체중이 뒤로 실리게 되어 다운힐시 좀 더 안정적이고 싯포스트의 탄성이 증가함으로 승차감이 좋아지지만 아무래도 업힐시 좀 불리합니다.
쉽게 말하면, 각도가 작은 전자의 프레임이 다운힐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80mm 기준으로 71,73도의 각도를 가지는 프레임에 100mm 포크를 사용하면 헤드-싯튜브 각도가 대략 1도 정도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정확한 수치는 계산을 해봐야 알겠지요.^^;
헤드튜브 각도의 차이는 지오메트리에서 '트레일'이라는 수치의 차이라고 볼 수 있는데,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헤드튜브 각도가 작아지면 이 트레일 수치도 커져서 저속 주행시 중심을 잡기가 힘들어집니다. 대신 다운힐이나 고속에서의 안정성은 더 증가하게 되지요.
그리고 싯튜브 각도가 작을수록 체중이 뒤로 실리게 되어 다운힐시 좀 더 안정적이고 싯포스트의 탄성이 증가함으로 승차감이 좋아지지만 아무래도 업힐시 좀 불리합니다.
쉽게 말하면, 각도가 작은 전자의 프레임이 다운힐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80mm 기준으로 71,73도의 각도를 가지는 프레임에 100mm 포크를 사용하면 헤드-싯튜브 각도가 대략 1도 정도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정확한 수치는 계산을 해봐야 알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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