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엠티비에 로드크랭크...?
추천 수 ( 0 )현재 로드바이크를 타는데 종종 과거에 타던 엠티비의 자유로움(?)이 그립습니다
근데 얼마전 한강에서 엠티비셋팅에 로드크랭크를 쓰시는 분이 있더군요
해서 저도 한번 구상중이긴한데....
53T는 오바인거 같고...
컴팩트로 50T-34T 더블에 뒤는 엠티비카셋을 생각하고 있는데
내구성의 문제가 있을까요...?물론 MTB용이 더 튼튼한건 당연지사겠지만...
엠티비 탈때는 뭐...보도블럭 나오면 뛰고 계단나오면 타고 오르고...산은 남산정도...
다녔었는데요
혹 경험해보신 분이나 조언해주실분 답변 좀 부탁드려봅니다ㅇ0ㅇ
근데 얼마전 한강에서 엠티비셋팅에 로드크랭크를 쓰시는 분이 있더군요
해서 저도 한번 구상중이긴한데....
53T는 오바인거 같고...
컴팩트로 50T-34T 더블에 뒤는 엠티비카셋을 생각하고 있는데
내구성의 문제가 있을까요...?물론 MTB용이 더 튼튼한건 당연지사겠지만...
엠티비 탈때는 뭐...보도블럭 나오면 뛰고 계단나오면 타고 오르고...산은 남산정도...
다녔었는데요
혹 경험해보신 분이나 조언해주실분 답변 좀 부탁드려봅니다ㅇ0ㅇ
답변 (2)
올마용으로 쓰지 않을 이상 내구성의 차이는 크지 않을거 같은데요..
로드 트리플은 싸이클크로스용으로 많이 쓰이고,
로드용 크랭크의 무게가 엠티비에 비해서 많이 가볍지는 않을겁니다.
저는 시도해봤다가 실패했습니다...
우선 로드크랭크는 ISIS나 옥타같은 옛날방식의 비비를 사용하는 것을 골라야 할거 같습니다.
저는 GXP 외장비비를 사용하는 트루바티브 로울러 36-50 컴팩트 크랭크를 구매했는데,
체인라인이 짧아 작은 체인링이 체인스테이에 닿습니다.
프렘과 비비사이에 와셔를 끼울수도 있겠지만, 그럴경우 비비가 프렘과 체결되는 면적이 작아져 문제가 될수도 있겠고
가장 큰 문제는 일체형 크랭크 비비봉(?)의 길이 자체가 짧아 반대편 크랭크암을 물지 못하겠더군요...
방법은, 옛날방식의 비비를 쓰는 컴팩트 로드크랭크에 길이기 긴 옛날 방식 비비(다운힐용이 좀 길다고 하네요)를 사용하여 조합하거나
외장비비방식을 사용하고 싶다면 트리플 로드크랭크(일반 로드크랭크가 체인라인 43, 엠티비가 50정도 되는데, 트리플 로드는 아무래도 일반로드보다는 길것같죠...검증안된 사항입니다)를 사서 체인링을 투피로 바꾸는 방법(보통 트리플은 30-39-53이니)....
이렇게 시도해볼수는 있겠네요...
두번째는 검증안된 방법이고, 자출사 가셔서 닉넴 소닉 으로 검색하시면 첫번째 방법에 관한 글이 있습니다.
로드 트리플은 싸이클크로스용으로 많이 쓰이고,
로드용 크랭크의 무게가 엠티비에 비해서 많이 가볍지는 않을겁니다.
저는 시도해봤다가 실패했습니다...
우선 로드크랭크는 ISIS나 옥타같은 옛날방식의 비비를 사용하는 것을 골라야 할거 같습니다.
저는 GXP 외장비비를 사용하는 트루바티브 로울러 36-50 컴팩트 크랭크를 구매했는데,
체인라인이 짧아 작은 체인링이 체인스테이에 닿습니다.
프렘과 비비사이에 와셔를 끼울수도 있겠지만, 그럴경우 비비가 프렘과 체결되는 면적이 작아져 문제가 될수도 있겠고
가장 큰 문제는 일체형 크랭크 비비봉(?)의 길이 자체가 짧아 반대편 크랭크암을 물지 못하겠더군요...
방법은, 옛날방식의 비비를 쓰는 컴팩트 로드크랭크에 길이기 긴 옛날 방식 비비(다운힐용이 좀 길다고 하네요)를 사용하여 조합하거나
외장비비방식을 사용하고 싶다면 트리플 로드크랭크(일반 로드크랭크가 체인라인 43, 엠티비가 50정도 되는데, 트리플 로드는 아무래도 일반로드보다는 길것같죠...검증안된 사항입니다)를 사서 체인링을 투피로 바꾸는 방법(보통 트리플은 30-39-53이니)....
이렇게 시도해볼수는 있겠네요...
두번째는 검증안된 방법이고, 자출사 가셔서 닉넴 소닉 으로 검색하시면 첫번째 방법에 관한 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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