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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샥 에어세팅 고민..

ilcapo 2007.10.28 10:15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샥 에어세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질문 올립니다.

레바팀 에어유턴을 쓰고 있습니다. 메뉴얼 상으로는 130psi(72kg정도)가 맞다고 해서 그렇게 세팅을 해서 쓰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동호회 메카닉 이야기로는 그 수치는 일단 기준치 일뿐이고 정확한 거는 새그(sag)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샥 오일 종류나 지오메트리도 에어세팅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랍니다.)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일단 메뉴얼 대로.. 풀 트래블 115mm로 늘린다음..
에어를 채우고 새그를 측정해봤습니다. (앞 핸들에 체중을 싣지 않고 살포시 안장에 앉아 라이딩 포지션을 취했습니다..)

그런데, 적정 새그가 나오질 않더군요.. 메뉴얼상 제 체중에는 130psi가 맞다는 데, 130을 넣으면 새그가 거의 0입니다. 그리고, 에어를 빼도 적정새그인 트래블의 20%(23mm)가 안나옵니다... 그래서, 체중을 앞 핸들에 실어서 스탱딩으로 재봤습니다...그렇게 하니까,, 90psi에서 겨우 20mm 새그가 나옵니다..(노말 라이딩 포지션에서는 90에서도 5mm가 채 안 나옵니다.)

그리고,, 샥 자체도 상당히 강합니다.. 에어를 빼면 확실히 에어스프링이 약해지는 느낌이 납니다만..다른 샥과 비교해 에어양이 아주 적습니다..(세컨차의 마니또 샥과 비교해서도 60정도의 레바와 100정도 넣은 마니또 r7이 비슷합니다.)

그렇다고 댐퍼나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 같진 않습니다.. 샥이 먹을 때 걸리거나 하는 느낌이 없이 부드럽긴 하거든요..

다만, 주입한 에어에 비해 에어스프링이 너무 강한 것 같아 너무 이상합니다..

이런 현상에 아시는 분 계시면 말씀좀 부탁드릴께요..

제품에 따라 그럴수도 있는건지, 고장이 난 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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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2)

mskimph017 2007.10.28 12:44
전에 팀 유턴 사용했습니다.
몸무게 80kg정도였고 윗쪽 에어량 90~100정도 아래쪽 80~90정도 넣고 새그 100mm기준
으로 새그30~35mm셋팅 했습니다.
전 좀 부드럽게 사용하는 편입니다.

락샥(레바나 시드)은 표기에 있는 에어량으로 셋팅하면 좀 딱딱합니다.
레바는 에어권장량으로 맞추면 딱딱합니다.

위쪽 아래쪽 에어량을 잘 맞춰야 부드럽습니다.
위쪽에어량 기준으로 약(위쪽)100psi일때 아래는 80~100psi권장합니다.
위-아래 에어량 차이는 위쪽이20psi더 들어가는게 정석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 아래 에어량 차이가 클수록 딱딱합니다.
위 아래는 최대20psi정도로 하고 아래쪽 에어가 위쪽 에어량에 가까워 질수록
부드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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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fo 2007.10.29 01:45
상단 에어를 몸무게에 맞추시구요, (버텀아웃 되지 않는 범위)
하단 에어량을 성향에 맞춰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상단(+)에 들어가는 에어가 전체적인 샥의 저항과 버텀아웃을 막는 역할을 하구요,
하단(-) 에어량이 샥의 반응하는 성향을 조절하는 역할입니다.

하단 에어량을 많이 넣을수록 잔충격에 잘 반응하고 부드럽고 푹푹 들어가게 됩니다.
반면 적게 넣으면 큰 충격에만 반응하고 딱딱하게 됩니다.

듀얼 에어샥은 위 아래 에어량 셋팅에 따라 느낌 차이가 엄청나게 나기 때문에 어느 한쪽의 에어량을 맞춰서 고정한 후에 셋팅하셔야 셋팅이 수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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