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비비 스핀들의 길이 선택
추천 수 ( 0 )비비의 스핀들 길이를 보면 108. 113, 118 등이 있는데여..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 지요?
같은 제품명이라도 다양한 길이의 스핀들 제품이 나오더군요..
http://www.bike-mailorder.de/shop/Bike/Antrieb-und-Schaltung/Innenlager/Innenlager-RPM-Power-Pro-ISIS::3358.html
어떤 기준으로 스핀들 길이를 결정하는지요??
비비셀의 길이는 보통 68, 73으로 이건 프레임의 넓이로 보면 될 것 같구요. 또는 요즘 나오는 건 스페이스 링으로 둘다 겸용하는 걸로 나오던데여..
같은 제품명이라도 다양한 길이의 스핀들 제품이 나오더군요..
http://www.bike-mailorder.de/shop/Bike/Antrieb-und-Schaltung/Innenlager/Innenlager-RPM-Power-Pro-ISIS::3358.html
어떤 기준으로 스핀들 길이를 결정하는지요??
비비셀의 길이는 보통 68, 73으로 이건 프레임의 넓이로 보면 될 것 같구요. 또는 요즘 나오는 건 스페이스 링으로 둘다 겸용하는 걸로 나오던데여..
답변 (6)
사진을 보니 ISIS 타입 이군요.
스핀들의 길이도 BB 타입에 따라 다르지만, 사진에 나온 ISIS 타입을 기준으로 한다면...
스핀들이 다양하게 나오는 이뉴는 다양한 프레임에 따라 체인라인을 맞추기 위함 입니다.
* 108은 현재 MTB에 쓸일 없음.
* 113은 체인라인이 48.5~49mm 정도 나옵니다. 가장평범. 일반적인 XC 바이크등에서 씁니다.
* 118은 체인라인이 51mm 정도 나옵니다.
주로 풀서스펜션에서 씁니다. 프리라이드, DH 프레임에서 51mm 체인라인을 만들어야 할때 씁니다. 56mm체인라인을 위한 128 짜리 스핀들도 있습니다.
스핀들의 길이도 BB 타입에 따라 다르지만, 사진에 나온 ISIS 타입을 기준으로 한다면...
스핀들이 다양하게 나오는 이뉴는 다양한 프레임에 따라 체인라인을 맞추기 위함 입니다.
* 108은 현재 MTB에 쓸일 없음.
* 113은 체인라인이 48.5~49mm 정도 나옵니다. 가장평범. 일반적인 XC 바이크등에서 씁니다.
* 118은 체인라인이 51mm 정도 나옵니다.
주로 풀서스펜션에서 씁니다. 프리라이드, DH 프레임에서 51mm 체인라인을 만들어야 할때 씁니다. 56mm체인라인을 위한 128 짜리 스핀들도 있습니다.
정리했음....
1. 비비의 스핀들 길이에 따라 프레임으로부터 크랭크암(가운데 체인링)까지의 거리<체인라인>가 결정되는데..
2.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시마노 앞 디레일러(클램프 타입, 3단)는 체인라인이 47.5~50mm임을 상정하고 앞 디레일러의 변속움직임 범위를 만들어 놓았다..
3. 그러므로 정확하고 신속한 변속을 위해서는 위 체인라인을 유지해 주어야 한다..
4. 앞으로 가서... 체인라인은 스핀들 길이, 그리고 앞 디레일러가 장착되는 프레임 싯 포스트의 구경, 크랭크 암의 모양 ..이러한 요소들로 결정된다..
5. 일반적인 MTB는 스핀들 길이 113이면 보통 크랭크에서 위 체인라인이 나오고
6. 다운힐 같은 경우는 118 정도가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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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해당 홈피에서 끌고 옴..
<체인라인 (Chain Line)>
'체인 라인'이란 용어는 크랭크셋(크랭크암과 체인링의 조합), BB(Bottom Bracket), 앞 드레일러(Front Derailleur), 프레임 등의 부품과 관련되고, 앞 변속기의 변속성능(부드러운 변속, 정확한 변속)과 관련된다. 올바른 체인라인이 설정되어 있어야 부드럽고 정확한 변속이 된다는 것이다. 체인 라인이란 프레임의 '시트튜브(Seat Tube)'의 중심에서 가운데 체인링까지의 거리를 나타낸다. 이 길이는 항상 일정해야 하는데, 프레임의 지오메트리등의 이유로 그 길이는 하나의 값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일정 범위의 값으로 설명된다. 흔히 설명되는 '체인 라인'의 길이는 다음 길이의 사이에 있으면 된다. 47.5mm ~ 50.0mm(정확하게는 68mm BB 셀을 갖는 프레임은 47.5mm, 73mm BB셀을 갖는 프레임은 50mm의 체인라인을 유지하면 된다.)
직접 시트튜브의 중심에서 가운데 체인링까지 잴 수도 있지만, 사실 측정하기가 어렵다. 보다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자전거가 세워져 있는 상태에서) 위에서 보았을때 시트튜브의 왼쪽에서 가장 큰 체인링까지의 길이를 측정한다.(A) 다시 시트튜브의 오른쪽에서 가장작은 체인링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B) 이렇게 측정한 두 값, A와 B,을 이용하여 다음의 공식으로 체인 라인을 계산한다.
( A + B ) / 2
'A' 와 'B' 를 더해서 '2' 로 나눈값이 현재 설정된 체인 라인이 된다. 사실 이 값들도 측정하기가 조금은 어렵다. 이렇게 측정한 값이 앞에서 설명한 범위(47.5mm~50.0mm)에 포함되어야 한다.
http://mtb.pe.kr/man/know/chainline.html
<Bottom Bracket 크기>
Bottom bracket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은 두가지이다. 스핀들(pindle)의 폭(길이)과 셸(shell)의 폭이 그것이다. 스핀들(spindle)은 크랭크암이 설치되는 것을 말하는데, 길이는 끝에서 끝까지의 길이를 mm로 나타낸다.(크랭크암의 볼트의 길이가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길이). 셸의 폭은 BB자체의 길이와 관련되는데, 길이는 나사산의 바깥쪽부터 다른편 나사산의 바깥쪽까지의 길이를 의미한다.
올바른 BB를 선택하기 위해(자신의 자전거에 맞는)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점이 한가지 있는데, 그것은 크랭크암의 측면도, 즉 옆에서 본 모양이다. 크랭크의 옆모습은 BB에 크랭크암을 설치했을 경우에 크랭크암과 BB가 이루는'각도'와 관련된다. 우선 당신의 자전거를 확인해 보자. 자전거에 설치된 BB의 스핀들의 연장선과 크랭크암이 이루는 각도가 어떠한가....조금 오래된 형식의 "high profile" 크랭크는 BB에 거의 90도로 설치되어있고, 페달을 설치할 수 있는 끝 부분까지 일직선인 대부분이다. 이런 크랭크들은 폭이 아주 넓은(122~130mm) BB를 사용해야 한다. 최근 제품의 대부분인 "low profile" 크랭크는 두 부분의 꺾인 부분을 포함하게 된다.(옆에서 보았을때) BB와 연결된 부분은 약 60도 정도의 각도를 이루면서 BB의 바깥쪽으로 꺾여있고, 페달을 설치하는 끝부분에서는 다시 안쪽으로 30도 정도 꺾이게 된다. 즉 처음 부분과 끝부분은 수평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Low profile 크랭크는 과거의 것들보다 더 좁은 BB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당신의 크랭크에 맞는 BB의 폭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이다. 너무 BB의 폭이 좁으면, 페달링을 할때마다 페달이 체인스테이(chainstay)를 때리게 될 것이고, 너무 넓다면 당신은 과거 서부영화의(본인은 사실 서부 영화를 너무 좋아함) 헐렁한 카우보이처럼 느끼게 될 것이다. shimaNO 크랭크는 일반적으로 약 113mm 폭의 것들을 필요로한다. Race Face는 107mm BB를 사용하게 된다.(이것이 진짜 low profile 이라고 볼 수 있다.) 113mm 길이의 BB는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이다. 최근에 만들어 지는 또다른 형태는 BB(정확하게는 BB 스핀들)와 크랭크암이 일체형이다. shimaNO의 경우는 다른 회사의 제품들과 호환이 되지 않았다. 심지어는 등급별(LX, XT, XTR) 간에도 호환이 되지 않던 시절이 있었다. 이렇게 일체형의 BB와 크랭크 셋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더이상 다른 회사의 BB를 선택할 수 없다. 셸의 폭 : 이 길이는 당신의 자전거의 프레임에 BB가 위치하게될 곳의 폭과 관련된다. 산악자전거의 대부분은 (거의 표준화된) 이 길이가 73mm이다. 하지만 68mm의 폭을 갖는 프레임도 많이 있다. 도로용 자전거는 일반적으로 68mm를 이용한다. 최근 만들어 지는 BB의 많은 경우가 68mm/73mm 규격의 BB Shell을 갖는 프레임에 모두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 방법은 간단하다. 몇개의 스페이서를 사용하거나 스페이서 없이 사용해서 두가지 규격의 프레임에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http://mtb.pe.kr/man/know/bb.html
1. 비비의 스핀들 길이에 따라 프레임으로부터 크랭크암(가운데 체인링)까지의 거리<체인라인>가 결정되는데..
2.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시마노 앞 디레일러(클램프 타입, 3단)는 체인라인이 47.5~50mm임을 상정하고 앞 디레일러의 변속움직임 범위를 만들어 놓았다..
3. 그러므로 정확하고 신속한 변속을 위해서는 위 체인라인을 유지해 주어야 한다..
4. 앞으로 가서... 체인라인은 스핀들 길이, 그리고 앞 디레일러가 장착되는 프레임 싯 포스트의 구경, 크랭크 암의 모양 ..이러한 요소들로 결정된다..
5. 일반적인 MTB는 스핀들 길이 113이면 보통 크랭크에서 위 체인라인이 나오고
6. 다운힐 같은 경우는 118 정도가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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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해당 홈피에서 끌고 옴..
<체인라인 (Chain Line)>
'체인 라인'이란 용어는 크랭크셋(크랭크암과 체인링의 조합), BB(Bottom Bracket), 앞 드레일러(Front Derailleur), 프레임 등의 부품과 관련되고, 앞 변속기의 변속성능(부드러운 변속, 정확한 변속)과 관련된다. 올바른 체인라인이 설정되어 있어야 부드럽고 정확한 변속이 된다는 것이다. 체인 라인이란 프레임의 '시트튜브(Seat Tube)'의 중심에서 가운데 체인링까지의 거리를 나타낸다. 이 길이는 항상 일정해야 하는데, 프레임의 지오메트리등의 이유로 그 길이는 하나의 값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일정 범위의 값으로 설명된다. 흔히 설명되는 '체인 라인'의 길이는 다음 길이의 사이에 있으면 된다. 47.5mm ~ 50.0mm(정확하게는 68mm BB 셀을 갖는 프레임은 47.5mm, 73mm BB셀을 갖는 프레임은 50mm의 체인라인을 유지하면 된다.)
직접 시트튜브의 중심에서 가운데 체인링까지 잴 수도 있지만, 사실 측정하기가 어렵다. 보다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자전거가 세워져 있는 상태에서) 위에서 보았을때 시트튜브의 왼쪽에서 가장 큰 체인링까지의 길이를 측정한다.(A) 다시 시트튜브의 오른쪽에서 가장작은 체인링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B) 이렇게 측정한 두 값, A와 B,을 이용하여 다음의 공식으로 체인 라인을 계산한다.
( A + B ) / 2
'A' 와 'B' 를 더해서 '2' 로 나눈값이 현재 설정된 체인 라인이 된다. 사실 이 값들도 측정하기가 조금은 어렵다. 이렇게 측정한 값이 앞에서 설명한 범위(47.5mm~50.0mm)에 포함되어야 한다.
http://mtb.pe.kr/man/know/chainline.html
<Bottom Bracket 크기>
Bottom bracket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은 두가지이다. 스핀들(pindle)의 폭(길이)과 셸(shell)의 폭이 그것이다. 스핀들(spindle)은 크랭크암이 설치되는 것을 말하는데, 길이는 끝에서 끝까지의 길이를 mm로 나타낸다.(크랭크암의 볼트의 길이가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길이). 셸의 폭은 BB자체의 길이와 관련되는데, 길이는 나사산의 바깥쪽부터 다른편 나사산의 바깥쪽까지의 길이를 의미한다.
올바른 BB를 선택하기 위해(자신의 자전거에 맞는)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점이 한가지 있는데, 그것은 크랭크암의 측면도, 즉 옆에서 본 모양이다. 크랭크의 옆모습은 BB에 크랭크암을 설치했을 경우에 크랭크암과 BB가 이루는'각도'와 관련된다. 우선 당신의 자전거를 확인해 보자. 자전거에 설치된 BB의 스핀들의 연장선과 크랭크암이 이루는 각도가 어떠한가....조금 오래된 형식의 "high profile" 크랭크는 BB에 거의 90도로 설치되어있고, 페달을 설치할 수 있는 끝 부분까지 일직선인 대부분이다. 이런 크랭크들은 폭이 아주 넓은(122~130mm) BB를 사용해야 한다. 최근 제품의 대부분인 "low profile" 크랭크는 두 부분의 꺾인 부분을 포함하게 된다.(옆에서 보았을때) BB와 연결된 부분은 약 60도 정도의 각도를 이루면서 BB의 바깥쪽으로 꺾여있고, 페달을 설치하는 끝부분에서는 다시 안쪽으로 30도 정도 꺾이게 된다. 즉 처음 부분과 끝부분은 수평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Low profile 크랭크는 과거의 것들보다 더 좁은 BB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당신의 크랭크에 맞는 BB의 폭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이다. 너무 BB의 폭이 좁으면, 페달링을 할때마다 페달이 체인스테이(chainstay)를 때리게 될 것이고, 너무 넓다면 당신은 과거 서부영화의(본인은 사실 서부 영화를 너무 좋아함) 헐렁한 카우보이처럼 느끼게 될 것이다. shimaNO 크랭크는 일반적으로 약 113mm 폭의 것들을 필요로한다. Race Face는 107mm BB를 사용하게 된다.(이것이 진짜 low profile 이라고 볼 수 있다.) 113mm 길이의 BB는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이다. 최근에 만들어 지는 또다른 형태는 BB(정확하게는 BB 스핀들)와 크랭크암이 일체형이다. shimaNO의 경우는 다른 회사의 제품들과 호환이 되지 않았다. 심지어는 등급별(LX, XT, XTR) 간에도 호환이 되지 않던 시절이 있었다. 이렇게 일체형의 BB와 크랭크 셋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더이상 다른 회사의 BB를 선택할 수 없다. 셸의 폭 : 이 길이는 당신의 자전거의 프레임에 BB가 위치하게될 곳의 폭과 관련된다. 산악자전거의 대부분은 (거의 표준화된) 이 길이가 73mm이다. 하지만 68mm의 폭을 갖는 프레임도 많이 있다. 도로용 자전거는 일반적으로 68mm를 이용한다. 최근 만들어 지는 BB의 많은 경우가 68mm/73mm 규격의 BB Shell을 갖는 프레임에 모두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 방법은 간단하다. 몇개의 스페이서를 사용하거나 스페이서 없이 사용해서 두가지 규격의 프레임에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http://mtb.pe.kr/man/know/bb.html
snu5021님, 1번과 4번 내용중, BB 스핀들 길이에 의해 체인라인이 결정된다기 보다는, 프레임과 크랭크 조합이 만들어내는 체인라인에 의해 BB스핀들 길이가 결정된다고 말해야 더 올바를 겁니다. (요즘의 아웃보드 베어링 방식의 크랭크셋은 스핀들 길이가 아니라 스페이서로 크랭크 위치를 좌우로 변화시켜서 조절하죠).
그리고, amuro님의 답변중 108mm ISIS 방식 BB가 현재의 MTB에 쓸일없다는 말씀은 과장입니다. 많은 ISIS BB 제작업체에서 108mm 스핀들을 가진 BB가 생산되었습니다. 제가 알기로 록키 블리자드 프레임처럼 시튜튜브의 직경이 작은 경우(28.6mm) 레이스페이스 크랭크를 사용하려면 108mm 스핀들로 조립해야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즉, 사용할 일이 없는게 아니라, 있습니다.
그리고, amuro님의 답변중 108mm ISIS 방식 BB가 현재의 MTB에 쓸일없다는 말씀은 과장입니다. 많은 ISIS BB 제작업체에서 108mm 스핀들을 가진 BB가 생산되었습니다. 제가 알기로 록키 블리자드 프레임처럼 시튜튜브의 직경이 작은 경우(28.6mm) 레이스페이스 크랭크를 사용하려면 108mm 스핀들로 조립해야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즉, 사용할 일이 없는게 아니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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