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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카본 프렘. 싯포스트 내려감 문제

진우 2007.11.18 09:14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안녕하세요...  

바로 어제, 스케일 30을 받아 집으로 오는데... 싯포스트가 아주 쑥쑥 내려가더군요..,ㅡ

다 그런 건 아니고 일부 자전거만 그렇다더니...   제 것이 그 일부 자전거가 될 줄이야..

그래서 검색 결과...

참고한 게시글은...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QandA&page=2&sn1=&divpage=17&sn=off&ss=on&sc=off&keyword=카본&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89894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QandA&page=1&sn1=&divpage=17&sn=off&ss=on&sc=off&keyword=카본&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0524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QandA&page=1&sn1=&divpage=17&sn=on&ss=on&sc=on&keyword=zuno&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0267
입니다..

각설하고...   종합해본 결과

해결책은...  
1. 우선 적정토크로 조인 다음 카본 구리스를 칠해준다.
2. 싯포스트 교체를 의뢰한다.
3. 싯포스트에...   양면 테이프를 붙여 탄다.

위 세 가지로 압축이 되었는데요..

메뉴얼을 찾아보니...

M4    2.8~3.9 Nm
M5    5.6~7.8 Nm
M6   9.8~13.7 Nm

이라고 되어 있는 걸 봤습니다..

각설하고....;   혹시 스케일 30의 싯클램프 적정 토크를 아시는 분 계시는지요?..

참. 그리고...   혹시 적정토크가...   자전거 사이즈마다 다를까요?

-----   싯클램프를 보니 7Nm이라고 되어 있네요..  이것이 적정토크겠지요?  -----

글고....   위 세 가지 해결책 이외에 다른 해결책 아시는 분 계시면 넌지시 일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주시는 분들. 미리 감사드립니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10)

wests 2007.11.18 09:28
이미 사용하고 있던 카본이라면~~ 위의 방법으로 해볼수 있겠지만

카본의 싯포스트가 한번 안맞기 시작하면~~ 카본특성으로 최악의 경우~~ 답이
안나올수가 있습니다~~

어제 받아오셨다는 표현이 신품을 사오셨다는 이야기인지
중고로 구입했다는 이야기인지 명확하지 않지만~~ 여하튼 인수인계는
어제였기에~~

신품이라면~~ 정상제품에 맞게 셋팅이 되게끔 요구하시고~
중고라면 과감히 반품하시기를~~
0
진우 2007.11.18 09:31
wests님// 신품입니다... ^^;; 국내 단 한 대뿐인... XL...
0
gwanakrider 2007.11.18 11:34
0
진우 2007.11.18 13:39
gwanakrider님// 아~ 그렇군요..; 7Nm은 최대토크였나보네요...^^
0
khim 2007.11.18 16:08
볼트의 규정 토크를 구하는 공식은 아주 복잡합니다.

볼트의 축력 계산과 토크 계수를 대입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또한, 볼트 등급(강도. 재질). 체결 부재에 따라 그 값은 또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볼트에 윤활제를 도포한 경우에 따라서도 규정 토크값은 변합니다.

아울러 토크 렌치의 허용 오차에 따른 토크값도 보정해야 합니다.
(사용 토크 = 최대 토크 - 토크 렌치의 오차)



참고: 마찰계수 0.12를 대입해 계산하면 볼트에 따른 규정 토크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M4 2.8 ~ 4.8 Nm
M5 5.5 ~ 9.5 Nm
M6 9.5 ~ 16.5 Nm



제일 먼저 시트 포스트의 외경과 시트 튜브의 내경의 치수를 측정하십시오.

각각의 치수에 문제가 없다면,
시트 포스트와 시트 튜브 내부의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하시고,
시트 클램프가 체결되는 부위의 시트 포스트 표면을 일부 가공(마찰 계수)하세요.

그리고 규정 토크로 체결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미 오버 토크로 체결한 상태라면,
원상 회복은 어렵습니다.
시트 포스트와 시트 튜브에 변형이 가해지고,
시트 클램프와 시트 클램프 볼트 역시 피치와 볼트의 인장 강도에
변화가 발생한 상태이기 때문에
완벽한 복구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제대로 확실하게 해야 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카본 구리스라... 글쎄요.
카본 개발자와 윤활제 개발자에게 물어보면 뭐라고 대답을 할까 싶네요.

실리콘 구리스에 명칭만 카본 구리스라고 한 건 아닌지 모르겠군요.
하나의 상술이라고 여겨지는...
0
KiTi 2007.11.18 21:01
송진가루(레진팩)를 구해다 안팎으로 묻혀주고 셋팅해보세요. 알루미늄에서는 효과가 100%있으니까 카본은 효과가 보다 클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스, 구리스는 바르면 안되겠지요. 그리스는 잘 미끄러지라고 바르는건데.... 묻은 그리스는 잘 닦아내세요.
토크는 6.5 - 7.5 정도면 충분할겁니다.
0
gwanakrider 2007.11.18 22:17
알미늄 등 금속 재질에서
구리스를 바르는 이유는 냉간 용접 방지인데
카본에서 냉간 용접이 일어나는 것도 아니고,
굳이 그럴 필요가 있는지 의심이 되긴 합니다.

마찰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보통 야마테이프(테프론테이프)를 많이 씁니다.
직접적인 접착력이 있는 제품들은
나중에 분리 시 분리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잘 쓰지 않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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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or 2007.11.19 00:28
키가 어느 정도이시길래... XL...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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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커피 2007.11.19 09:40
저도 카본싯포스트 내려가는 문제 때문에 라이딩중 여러번 깜짝깜짝 놀랐는데 카본그리스 바르고 완벽히 해결됐 습니다.
0
진우 2007.11.19 13:50
다들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도 카본그리스만 바르고 깔끔하게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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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aff2021032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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