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비비(BB) 반쪽만 뽑혀나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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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B축(스핀들)이 덜렁거려,,,할수없이 빼 보았습니다...
이곳저곳 게시판을 탐독하고, 작업 했는데요...
~일단, 힘겹게 크랭크를 빼고요...
비비툴로 오른쪽(크랭크붙은쪽) 비비캡을 시계방향(앞바퀴방향)으로
돌려서 뺐습니다.....
여기까지는, 탐색한 정보와 같습니다...
~ 그런데,, 오른쪽캡을 빼면 비비가 통째로 딸려 나와야하는데...
제것은 일부분(왼쪽 비비캡과 베어링)을 왼쪽 프레임에 남겨두고..
요상한 모양새로 비비가 분리되고 말았습니다....
(윗사진은, 분리후 다시 끼워 놓은상태입니다..)
~왼쪽을 보니, 락링같은것이 비비캡에 붙어있더군요...
그래서 그것을 안뺴서 그런가보다 쉽어서,,,그것을 빼보려했는데
적당한 공구가 없써,,,,일자 드라이버로 홈에끼워서 반시계방향으로
망치로 두들려 보았는데 꿈쩍도 안해서, 반대편(시계방향)으로도
몇번 시도했는데,,역시나...부지부동..
결국, 사진2 와같이 락링 홈이 상당히뭉게졌네요...
~ 제가 잘못한것이 뭔가요?....
감사합니다.
답변 (2)
사진으로 보면 비비갭은 카트리지베어링을 사용하는 비비와 동일하게 생겼지만
생활자전거의 콘엔컵방식의 베어링을 사용하는 네코社나 VP社의 비비인 듯 보입니다.
왼쪽 푸실 때는 락링 무시하시고 비비툴 물려서 사진의 화실표방향으로 돌리시면 락링과 함께 컵레이스인 비비캡이 빠져나옵니다. 빠진 후에는 락링은 손으로 풀어도 됩니다.
분해되면 볼과 비비축 및 컵레이스의 마모가 없는지 확인하시고 마모가 되었다면 카트리지베어링 방식의 비비로 교체하시고
(www.c*r*xbike.co.kr에서 ACERA 부품군에 보시면 있습니다. * *은 어떤 알파벳인지 아시겠지요?)
마모가 없다면 그리스 다시 칠하시고 오른쪽 비비캡을 완전히 조이신 후 베어링볼과 축을 결합하시고 왼쪽 비비캡을 축의 유격이 없이 자연스럽게 도는 포인트에서 조금 더 조이신 후 락링으로 고정하시면 됩니다. 비비는 고속회전부위가 아니고 큰 힘을 받는 부위이므로 약간 뻑뻑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유격조정하셔야 합니다.
생활자전거의 콘엔컵방식의 베어링을 사용하는 네코社나 VP社의 비비인 듯 보입니다.
왼쪽 푸실 때는 락링 무시하시고 비비툴 물려서 사진의 화실표방향으로 돌리시면 락링과 함께 컵레이스인 비비캡이 빠져나옵니다. 빠진 후에는 락링은 손으로 풀어도 됩니다.
분해되면 볼과 비비축 및 컵레이스의 마모가 없는지 확인하시고 마모가 되었다면 카트리지베어링 방식의 비비로 교체하시고
(www.c*r*xbike.co.kr에서 ACERA 부품군에 보시면 있습니다. * *은 어떤 알파벳인지 아시겠지요?)
마모가 없다면 그리스 다시 칠하시고 오른쪽 비비캡을 완전히 조이신 후 베어링볼과 축을 결합하시고 왼쪽 비비캡을 축의 유격이 없이 자연스럽게 도는 포인트에서 조금 더 조이신 후 락링으로 고정하시면 됩니다. 비비는 고속회전부위가 아니고 큰 힘을 받는 부위이므로 약간 뻑뻑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유격조정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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