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그 어렵다는 휠셋 조립을 ....
추천 수 ( 0 )엊그제 처음으로 해봤습니다.
일단 완성된 휠셋의 림조정은 그 원리도알고 할수가 있던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휠셋 조립은 처음이라 좀 두려웠지만 ? 일단 시작을 했습니다.
먼저 림에 스포크를 끼우고 기준을 정한다음 손감각으로 텐션을 조정하고
드러이버로 스포크를쳐서 소리로써 2차 텐션을 조정하였습니다.
그런데 당초림이 신품이아닌 상당히 구부러진 림이어서그런지 제가 텐션은
어느정도 잘조정됐다고 생각했는데도 많은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림교정으로 들어가 1미리의 오차도없이 정밀한 교정에 는
성공했는데 문제는 손으로 가늠해보고 드러이버로 다시 두드려 보니
약간씩 텐션이 틀린감이 확실히 오고 소리도 다릅니다.
왜이런결과가 나오는지 그원리가 정말 궁금합니다.
다른휠셋과 비교해봐도 별차이가 없이 조립은 되었는데 개운치가 않습니다.
스프라켓과 타이어를 끼우고 시험운행 해보려 하고 있는데
텐션이 잘안맞으면 림조정을 아무리 잘했다해도 금방 틀어지겠지요 ?
저의 위과정중 틀린것이 있다거나 기타 조언해주실 사항이있으면
휠조립에 노하우가 있는분의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일단 완성된 휠셋의 림조정은 그 원리도알고 할수가 있던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휠셋 조립은 처음이라 좀 두려웠지만 ? 일단 시작을 했습니다.
먼저 림에 스포크를 끼우고 기준을 정한다음 손감각으로 텐션을 조정하고
드러이버로 스포크를쳐서 소리로써 2차 텐션을 조정하였습니다.
그런데 당초림이 신품이아닌 상당히 구부러진 림이어서그런지 제가 텐션은
어느정도 잘조정됐다고 생각했는데도 많은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림교정으로 들어가 1미리의 오차도없이 정밀한 교정에 는
성공했는데 문제는 손으로 가늠해보고 드러이버로 다시 두드려 보니
약간씩 텐션이 틀린감이 확실히 오고 소리도 다릅니다.
왜이런결과가 나오는지 그원리가 정말 궁금합니다.
다른휠셋과 비교해봐도 별차이가 없이 조립은 되었는데 개운치가 않습니다.
스프라켓과 타이어를 끼우고 시험운행 해보려 하고 있는데
텐션이 잘안맞으면 림조정을 아무리 잘했다해도 금방 틀어지겠지요 ?
저의 위과정중 틀린것이 있다거나 기타 조언해주실 사항이있으면
휠조립에 노하우가 있는분의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2)
하늘기둥님 톨이 있으면 쉽습니다. 툴은 뭔가요? 파크툴? 미노우라?
아무튼 축하 드리고 또 하나 그냥 넘어가기 쉬운것 하나 팁을 드리자면
휠셋 조립을 위해선 나무망치나 고무망치도 필수입니다.
대충 스포크 잡아 놓고 스포크의 머리부분(허브에 결합된)을 쳐서 둥근부분을 바르게 펴줘야 합니다. 그 작업을 안해주면 마냥 삐꺽 거립니다.
툴 이름을 알려주세요. 아무튼 툴의 바닥부분에 있는 미세 조절용 그거 뭐라해야 하나? 림쪽으로 조금씩 조여가며 조절하면 됩니다.
상하짱구를 먼저 잡은 후 죄우틀어짐을 잡아야 편합니다.
근데 마지막 단계에선 상하 좌우 동시에 작업하게 되죠.
아무튼 축하 드리고 또 하나 그냥 넘어가기 쉬운것 하나 팁을 드리자면
휠셋 조립을 위해선 나무망치나 고무망치도 필수입니다.
대충 스포크 잡아 놓고 스포크의 머리부분(허브에 결합된)을 쳐서 둥근부분을 바르게 펴줘야 합니다. 그 작업을 안해주면 마냥 삐꺽 거립니다.
툴 이름을 알려주세요. 아무튼 툴의 바닥부분에 있는 미세 조절용 그거 뭐라해야 하나? 림쪽으로 조금씩 조여가며 조절하면 됩니다.
상하짱구를 먼저 잡은 후 죄우틀어짐을 잡아야 편합니다.
근데 마지막 단계에선 상하 좌우 동시에 작업하게 되죠.
새 림이라도 완전한 원형은 아닙니다. 새림이라도 접합부분,에어주입구주위등은 스포크의 텐션이 평균에서 벗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휠을 조립해 보셨다니 아시겠지만 휠을 지탱하는건 스포크의 당기는 힘입니다.
지면에서 충격이 오면 허브위쪽의 스포크들은 평소의 장력에서 당기는 힘이 더 강해지고, 허브 아래쪽의 스포크들은 평소의 장력에서 당기는 힘이 감소하게 됩니다.
충격을 심하게 받아 허브 아래쪽의 스포크의 장력이 없을때 니플이 림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이리 저리 돌아갈때 림의 센터가 틀어지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이 일어나면 스포크의 엘보우 부분도 허브홀에서 고정되어 있지 않고 왔다갔다 하기때문에 엘보우부분에도 무리가 많이 갑니다.
그렇다고 해서 림이 틀어지는 것을 너무 경계해 너무 강한 장력으로 휠을 조립 해 놓으면 지면에서 올라오는 충격에 허브 위쪽의 스포크들이 한껏 당겨진 상태에서는 더 늘어 날 여유가 없어 스포크가 끊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몸무게와 타는 스타일을 고려해 적당한 스포크(레볼루션,컴페티션,챔피언)와 적당한 텐션으로 휠조립을 해 놓으면 잘 틀어지지도 않고 승차감도 좋은 휠을 만드실수 있을껍니다
휠을 조립해 보셨다니 아시겠지만 휠을 지탱하는건 스포크의 당기는 힘입니다.
지면에서 충격이 오면 허브위쪽의 스포크들은 평소의 장력에서 당기는 힘이 더 강해지고, 허브 아래쪽의 스포크들은 평소의 장력에서 당기는 힘이 감소하게 됩니다.
충격을 심하게 받아 허브 아래쪽의 스포크의 장력이 없을때 니플이 림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이리 저리 돌아갈때 림의 센터가 틀어지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이 일어나면 스포크의 엘보우 부분도 허브홀에서 고정되어 있지 않고 왔다갔다 하기때문에 엘보우부분에도 무리가 많이 갑니다.
그렇다고 해서 림이 틀어지는 것을 너무 경계해 너무 강한 장력으로 휠을 조립 해 놓으면 지면에서 올라오는 충격에 허브 위쪽의 스포크들이 한껏 당겨진 상태에서는 더 늘어 날 여유가 없어 스포크가 끊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몸무게와 타는 스타일을 고려해 적당한 스포크(레볼루션,컴페티션,챔피언)와 적당한 텐션으로 휠조립을 해 놓으면 잘 틀어지지도 않고 승차감도 좋은 휠을 만드실수 있을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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