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로드차 브레이크는 과연 장식??
추천 수 ( 0 )로드차 브레이크는 과연 장식??
회원님들 중 로드차를 소유하신 분들이 있으셔서 질문을 드립니다...^^
제가 로드차를 구입하려고 합니다....이제껏 MTB만 탔었거든요...
브레이크의 경우 유압식 디스크라 습기가 높던....환경이 안좋던 팍팍! 2-3m 갑작스런
장애물 발견시에도 별어려움 없이..그리고 중량천에 그렇게 사람이 많아도 별 어려움없이
보행자들을 피해다녔습니다만..
로드차를 타시는 분에게 자문을 구하니....
1) 갑작스런 브레이크는 어렵다....로드차의 브레이크는 감속용이지 정지의 개념이 아니다...
그러면 앞에 차가 나와도 서기가 힘들다.
2) 중량천이나 한강등 사람이 많은곳 가기가 힘들다.....MTB의 경우 쉽다....
즉, 자출이 아주 많이 힘들다.....ㅜㅜ;;;
3) 기타외 아주많은 이유들.... ㅜㅜ;;
여러분의 의견좀 바랍니다.
회원님들 중 로드차를 소유하신 분들이 있으셔서 질문을 드립니다...^^
제가 로드차를 구입하려고 합니다....이제껏 MTB만 탔었거든요...
브레이크의 경우 유압식 디스크라 습기가 높던....환경이 안좋던 팍팍! 2-3m 갑작스런
장애물 발견시에도 별어려움 없이..그리고 중량천에 그렇게 사람이 많아도 별 어려움없이
보행자들을 피해다녔습니다만..
로드차를 타시는 분에게 자문을 구하니....
1) 갑작스런 브레이크는 어렵다....로드차의 브레이크는 감속용이지 정지의 개념이 아니다...
그러면 앞에 차가 나와도 서기가 힘들다.
2) 중량천이나 한강등 사람이 많은곳 가기가 힘들다.....MTB의 경우 쉽다....
즉, 자출이 아주 많이 힘들다.....ㅜㅜ;;;
3) 기타외 아주많은 이유들.... ㅜㅜ;;
여러분의 의견좀 바랍니다.
답변 (8)
어차피 어떤 종류에 브레이크이건 마찰에 의해서 세우는 것이니까요. 마찰이라는 것이 결국은 마찰계수와 힘의 함수인데, 마찰계수는 물질 특성에 관계하므로 어떤 재질로 만들어진 "브레이크 슈(패드)"이냐에 따라서 결정나겠지만, 힘은 질량과 가속도에 곱이므로 가속도가 같다고 하면 힘은 질량에 함수일 수 밖에 없잖아요. 어째 좀 동문서답같은 글이 되었는데. 음... 모든 조건이 전과 동일한데 로드 브레이크가 예전만 못하다면, "혹시 몸무게가 늘었나?" 의심을 해보아야 한다는 것이죠. ^^ 또한, 로드 바이크 제법 쓸만한 것은 7킬로그람에서 왔다갔다하는데, 산악용 AM/FR 바이크들 보면 15킬로그람에서 왔다갔다하니까요. 이런 무거운 애들한테는 로드용 림브레이크가 부족하겠지요. 하지만 또, 로드 바이크들은 기본적으로 평균속력이 산악용보다 많이 빠르니까요. 그렇다고 안그래도 무게 줄이느라 혈안이 되어있는 마당에 로드 바이크에 디스크 달수도 없죠. 로드차로 버스같은 큰 차 뒤에 붙으면 시속 70도 나오거든요. 다운할때는 100도 나온다고 하죠. ^^ 이런 상황에서는 디스크 아니라 디스크 할아버지라도 좀 버거운 상태가 되겠죠. 결국은, 제생각에, 타는 사람에 판단에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이라고 봅니다. 자신에 차에 대한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자동차처럼요. 자전거도 "차"이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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