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프레임과 앞포크의 상관관계...?

운짱 2008.01.23 14:39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춥기도 하고 시간도 거시기하고해서 로라나 조금씩 타고 있으려니 궁금한게 더 많아지네요^^
다름이아니라 보통 하드테일 완성차사양에 달려나오는 포크의 트래블이 80~100mm이잖습니까...그렇다면 80mm 완성차로 나온 프레임은 80mm를 사용했을때가 최적의 조건이 만들어지는건가요? 100mm도 마찬가지구요... 여유가 생겨 카본프레임을 입수하게 되면 일단 샥부터 정하고 싶은데 그 프레임의 완성차사양에 따라 정해야 하는지 아니면 트래블을 임의로 정해도 그 프레임의 성능엔 큰 변화가 없는지...암튼 뭐 저같은 생각을 하시는분들이 더러 있을거라 생각하며^^ 아시는분들의 조언을 지둘리겠습니다. 어~~춥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4)

kuzak 2008.01.23 15:08
프레임 설계에 따라 허용 트레블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리한 세팅을 하시면 자전거의 지오메트리 자체도 틀려질 뿐만 아니라 헤드튜브쪽에 무리가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의 하자는 업체에서도 AS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권장 트레블 내에서 세팅하시는게 좋을 듯 싶네요.
0
2008.01.23 16:08
일단 하드테일에는 60mm 에서 100mm까지가 최적의 지오메트리를 형성되게 제작되었답니다...
0
armahot 2008.01.23 23:45
우선 완성차 업체에서 주장하는 바를 따르는 것이 편하고, 100mm를 장착하면 힘 전달/손실 면에서 불리하지만 다운힐 뿐만 아니라 험로 업힐에서도 유리합니다.

포크샥의 트래블에 대해 알려진 상식에 관해서 납득할만한 역학적 근거를 제가 과문한 탓인지 볼 수 없군요. 판매자가 (임의로) 정한 권장 트래블은 있지만...

지오메트리 상에서 휠이 장착되는 드롭아웃에서 헤드셋 레이스가 장착되는 크라운 상단까지의 길이가 실제로 잔차 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고, 회사별/모델별로 동일한 트래블에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민하신 분은 이 길이도 확인하고 구입합니다.

그러면 이 길이의 변화가 1) 라이딩에서 밸런스나 직진성/조향성 등 잔차 성능에 영향을 주고, 2) 프레임의 내구성/안전성에 영향을 주는가라는 의문이 들게 됩니다.
역학적으로 정량적 분석은 시간과 능력이 없어 대충 정성적으로 80mm XC풀샥에 90~130mm가변 탈라스를 장착해 본 경험을 말합니다.

1)은 복잡한 역학구조가 있어 설명하는 데 한계를 느끼지만, 120mm 업힐에서 큰 변화를 느낄 수 없고, 130mm 다운힐에서는 편해진다.
2)에 대해서는 논쟁을 야기할 수 있지만, 130mm에서도 큰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긴 트래블샥을 장착하면 헤드튜브와 다운튜브에 걸리는 하중이 변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헤드튜브각이 낮아져 헤드튜브에 걸리는 인장력은 커지고 다운튜브는 감소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프레임 파손의 유형을 분석하여 헤드튜브(의 용접부위)와 다운튜브(의 용접부위) 중에서 어느 부위가 더 약한가를 추정해야겠지만, 제대로 만든 프레임은 용접부위에서 먼저 이상이 발생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긴 트래블샥에서는 무게중심이 미세하게 나마 뒤로 가게 되어 앞휠의 하중이 감소하게 되고, 충격흡수 길이가 길어 동일한 강도의 충격에는 오히려 짧은 샥보다도 프레임에 주는 영향이 적어집니다.

다만 긴 트래블샥을 달면 라이딩이 과격해져 종전보다 총체적으로 큰 충격이 프레임에 전달되므로 안전성이 저하되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사용자가 프레임의 원래 용도에 맞게 사용했는지를 판단하기가 어려우므로 권장 트래블을 정해 제한하는 듯합니다.
0
운짱 2008.01.24 11:51
정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제가 욕심나는 프렘은 오베아 알마 카본인데 주로 시드샥 사용되는걸로봐서 80mm 트레블를 사용해야 겠군요...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