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이번에 자전거를 바꾸려고 하는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추천 수 ( 0 )3월달쯤 여유돈이 조금 있어서 자전거를 바꾸려고 합니다. 지금 타는 건 메리다 MATTS TFS- 500V를 사서 약 1년정도 타고다녔어요. 평일에는 왕복 8Km정도 출근하고 주말에 산으로 라이딩을 다니는데요 산으로 갈수록 풀샥이 끌리네요..그래서 XC풀샥이나 올마로 알아보던 중에 TREK FUEL EX 8 이 맘에 드네요
08년식 위 모델이구요 사양은
FRAMESET
크기: 15.5 17.5 18.5 19.5
색상: 블랙/실버
프레임 재질: 알파 레드 알루미늄
프레임: R1i 트레일 튜닝 서스펜션, ABP피봇, 풀 플로터, EVO 링크, Hi/Lo 체인스테이, 오버사이즈 실드 베어링,120mm 리어휠 트래블
포크: 폭스 Float 130RL /에어, 리바운드, 락아웃, 알로이 스티어러, 130mm
리어샥: 폭스 Float RP2 /프로페달, 리바운드, 커스텀 튜닝
WHEEL
휠: 본트래거 Race
타이어: 본트래거 존스 XR, 26×2.2/2.25";120 tpi, 폴딩
DRIVETRAIN
변속레버: 시마노 Dedore LX, 9단
앞변속기: 시마노 Dedore LX
뒷변속기: 시마노 Dedore XT "Shadow"
크랭크: 시마노 Dedore LX 44/32/22
카세트: 스램 PG970 11-32, 9단
페달: 시마노 M520, 클립리스
COMPONENTS
안장: 본트래거 Race
시트포스트: 본트래거 Race Lite
핸들바: 본트래거 Race, 40mm rise, 31.8mm
스템: 본트래거 Race, 7도, 31.8mm
헤드세트: 어헤드셋 / 카트리지 베어링, 실드, 알로이
브레이크세트: 아비드 Juicy5, 하이드럴릭 디스크; 앞185mm, 뒤160mm 로터
이렇게 나오네요..이 잔차 평가좀 해주세요..그리고 비슷한 가격대에 잔차도 소개(?)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이런 자전거 업힐이 너무 힘들지 않을까요? 그리고 샥이 트레블 조절이 가능한지도
알고 싶습니다.. 질문이 너무 많네요 ㅎㅎ 친절한 답변 부탁드릴께요
답변 (3)
풀샥을 타고 있는 라이더의 공통된 고민은 바빙이죠~
업힐시 리어샥을 잠그고 타면 되지 않겠는가? 라는 라이더도 있지만~~ 그건 컨디션이
좋았을때 이야기이고~~ 바빙으로 고통을 받는데도~ 리어샥을 잠그지 못하고
그냥 타는 라이더도 많습니다~~
더구나 각 메이커마다 가격대비 판매주력제품들이 존재하는데
메리다는 100만원 이하나 100만원대 근접한 제품이 판매가 주력이라면
트랙제품들은 100만원대부터 중후반대 제품들이 주력으로~~
트랙제품이 인기가 있고 고급제품임에는 분명하지만~~ 대중적인 이미지가
강한 제품들이죠~~
200만원대나 300만원대~~ 500만원대 각 가격에 맞는 MTB메이커군들이 존재하죠~
특별히 트랙제품에 애착이 있다면 모르지만~
200~300만원대급에 주력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록키마운틴이나~~ 케논데일급으로
각가격에 맞는 메이커군으로~~ 선택하는 것도 괜찮겠고~~
더구나 바빙제어는 전적으로 리어샥에 의존하는 프레임이 있다면
리어샥과 동시에 체인장력을 이용한 프레임자체에서 바빙제어가 가능한 풀샥도 존재하죠~~
폐달링가상 피폿 시스템이 적용된 VPP시스템이 들어간~~ 산타크루즈 블러XC도
한번 관심가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블러XC프레임에 FOX 100RLC 샥에~~ TREK FUEL EX 8 수준의 부품을 각개격파방식으로 신품을 구입해서 조립에 들어간다면 350만원 내외로 조립이 가능할겁니다~~
업힐시 리어샥을 잠그고 타면 되지 않겠는가? 라는 라이더도 있지만~~ 그건 컨디션이
좋았을때 이야기이고~~ 바빙으로 고통을 받는데도~ 리어샥을 잠그지 못하고
그냥 타는 라이더도 많습니다~~
더구나 각 메이커마다 가격대비 판매주력제품들이 존재하는데
메리다는 100만원 이하나 100만원대 근접한 제품이 판매가 주력이라면
트랙제품들은 100만원대부터 중후반대 제품들이 주력으로~~
트랙제품이 인기가 있고 고급제품임에는 분명하지만~~ 대중적인 이미지가
강한 제품들이죠~~
200만원대나 300만원대~~ 500만원대 각 가격에 맞는 MTB메이커군들이 존재하죠~
특별히 트랙제품에 애착이 있다면 모르지만~
200~300만원대급에 주력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록키마운틴이나~~ 케논데일급으로
각가격에 맞는 메이커군으로~~ 선택하는 것도 괜찮겠고~~
더구나 바빙제어는 전적으로 리어샥에 의존하는 프레임이 있다면
리어샥과 동시에 체인장력을 이용한 프레임자체에서 바빙제어가 가능한 풀샥도 존재하죠~~
폐달링가상 피폿 시스템이 적용된 VPP시스템이 들어간~~ 산타크루즈 블러XC도
한번 관심가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블러XC프레임에 FOX 100RLC 샥에~~ TREK FUEL EX 8 수준의 부품을 각개격파방식으로 신품을 구입해서 조립에 들어간다면 350만원 내외로 조립이 가능할겁니다~~
트렉 Ex 모델들은 블러 LT와 비슷한 장르입니다. ^^ 완전 XC로 보기는 힘들고 산악 마라톤에 가까운 장르입니다. 적당히 아무렇게나 편하게 업힐, 다운힐이 가능한 장르입니다. 동호인 성격의 라이딩에 제일 적당하다고 생각이 되구요. 가벼운 점프나 드랍도 가능하구요.
풀샥을 좀 타시다 보면 바빙 그 자체는 사실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수년간 프레임 및 리어샥 등등의 개량을 통해서 '도저히 타지 못할 수준'의 바빙을 가진 제품들은 거의 개선이 되었으니까요.
리어샥을 이용해서 xc 하드테일보다 좀 더 재밌는 업힐도 가능해집니다.
Ex 모델은 올해부턴 링크 방식과 리어 브레이킹 방식이 변화가 되었습니다. 나름대로 오랜기간 동안 링크 방식을 개선을 해오고 있는 모델이라서 선택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풀샥을 좀 타시다 보면 바빙 그 자체는 사실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수년간 프레임 및 리어샥 등등의 개량을 통해서 '도저히 타지 못할 수준'의 바빙을 가진 제품들은 거의 개선이 되었으니까요.
리어샥을 이용해서 xc 하드테일보다 좀 더 재밌는 업힐도 가능해집니다.
Ex 모델은 올해부턴 링크 방식과 리어 브레이킹 방식이 변화가 되었습니다. 나름대로 오랜기간 동안 링크 방식을 개선을 해오고 있는 모델이라서 선택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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