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두개의 다른 휠셋이... 사용가능한가요 ?
추천 수 ( 0 )현재... 림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스크로 가려고 하는데요...
산에서 타는 휠셋과 도로용 휠셋 이렇게 꾸며 보려고 합니다...
물론 월급을 조금씩 모아야 하겠지요...
그런데 궁금한것은...
예를 들어서 도로 용은 크로스 맥스 사 것을 쓰고,
산악용은 DT 사 휠셋을 쓴다고 하면,
두 휠셋을 바꿔서 사용할 때, 디스크 브레이크 부분이 잘 맞지 않는 가요 ?
아는 림 브레이크 처럼 별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한가요 ?
이 부분은 제 지식으로는 너무 힘드네요...
고수 님 들의 고마 우신 답변 부탁 드립니다...
디스크로 가려고 하는데요...
산에서 타는 휠셋과 도로용 휠셋 이렇게 꾸며 보려고 합니다...
물론 월급을 조금씩 모아야 하겠지요...
그런데 궁금한것은...
예를 들어서 도로 용은 크로스 맥스 사 것을 쓰고,
산악용은 DT 사 휠셋을 쓴다고 하면,
두 휠셋을 바꿔서 사용할 때, 디스크 브레이크 부분이 잘 맞지 않는 가요 ?
아는 림 브레이크 처럼 별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한가요 ?
이 부분은 제 지식으로는 너무 힘드네요...
고수 님 들의 고마 우신 답변 부탁 드립니다...
답변 (12)
문제없습니다. 다만 몇가지 조심해야 할 점이있습니다.
일단, 정님 말씀처럼 로터사이즈는 당연히 같아야 됩니다. 너무 당연함..
휠셋마다 액슬부터 허브바디까지의 거리가 조금씩 미세하게 차이납니다.
림은 똑같이 센터를 유지하고 있다해도 허브바디가 조금씩 차이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허브마다 틀린것이 아니고 허브바디의 센터를 정렬할때의 차이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시마노허브의 같은 제품이라도 몇번 정비하다보면 허브의 센터가
미묘하게 달라집니다. 그럼 허브바디에 물려있는 로터도 같이 움직이게 되므로
결론적으로!!! 휠바꿀때마다 로터가 패드에 닿는지 확인하면서 닿으면 캘리퍼를
조정해서 타야 합니다. 너무 간단한 얘기를 길게 썼군요..
일단, 정님 말씀처럼 로터사이즈는 당연히 같아야 됩니다. 너무 당연함..
휠셋마다 액슬부터 허브바디까지의 거리가 조금씩 미세하게 차이납니다.
림은 똑같이 센터를 유지하고 있다해도 허브바디가 조금씩 차이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허브마다 틀린것이 아니고 허브바디의 센터를 정렬할때의 차이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시마노허브의 같은 제품이라도 몇번 정비하다보면 허브의 센터가
미묘하게 달라집니다. 그럼 허브바디에 물려있는 로터도 같이 움직이게 되므로
결론적으로!!! 휠바꿀때마다 로터가 패드에 닿는지 확인하면서 닿으면 캘리퍼를
조정해서 타야 합니다. 너무 간단한 얘기를 길게 썼군요..
오히려 6볼트라면 가능합니다. 센터락의 경우에는 6볼트 어댑터를 사용하면 되겠구요.
허브중심에서 로터까지의 거리가 가까운 휠셋의 로터 결합볼트에 얇은 와셔들을 사용해 다른 휠셋과 거리를 맞춰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초기에 이걸 맞추는게 좀 번거롭죠. 로터를 뺐다 꼈다 해야되니...
http://www.syntace.com/index.cfm?pid=3&pk=757
링크 참조하시면 이런 경우에 사용하는 심을 따로 제조하는 제조사도 있습니다.
허브중심에서 로터까지의 거리가 가까운 휠셋의 로터 결합볼트에 얇은 와셔들을 사용해 다른 휠셋과 거리를 맞춰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초기에 이걸 맞추는게 좀 번거롭죠. 로터를 뺐다 꼈다 해야되니...
http://www.syntace.com/index.cfm?pid=3&pk=757
링크 참조하시면 이런 경우에 사용하는 심을 따로 제조하는 제조사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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