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풀샥.... 에 대한 엉뚱한 질문...
추천 수 ( 0 )엘스워스 이드를 타고있습니다.
체중은 77키로인데 나름 험한 곳을 간간히 다니다보니 폭스 RP3샥에 에어를 많이 넣고다닙니다. 버텀아웃되까봐....ㅋㅋ
동호회에 올마급 풀샥이 많은데 뒷바퀴를 들어다 놓으면 어느 잔차는 탕탕 튕기고 어느 잔차는 한번에 짝~ 멈추더군요.
그 중엔 에어샥도 있고 코일샥도 있고 이드나 5스팟처럼 4바링크도 있고 블러LT처럼 싱글피봇도 잇습니다.
튕기고 안튕기는 차이가 무엇인지요?
물론 제 이드는 탕탕 튕깁니다.
체중은 77키로인데 나름 험한 곳을 간간히 다니다보니 폭스 RP3샥에 에어를 많이 넣고다닙니다. 버텀아웃되까봐....ㅋㅋ
동호회에 올마급 풀샥이 많은데 뒷바퀴를 들어다 놓으면 어느 잔차는 탕탕 튕기고 어느 잔차는 한번에 짝~ 멈추더군요.
그 중엔 에어샥도 있고 코일샥도 있고 이드나 5스팟처럼 4바링크도 있고 블러LT처럼 싱글피봇도 잇습니다.
튕기고 안튕기는 차이가 무엇인지요?
물론 제 이드는 탕탕 튕깁니다.
답변 (10)
댐핑과 리바운드의 차이겠죠. 제가 아는 바로는 댐핑은 얼마나 탄력적으로 샥이 먹어주느냐, 리바운드는 얼마나 빠르게 복원되느냐 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네요. 그러나 자전거 무게만으로 낙하 시켰을 때 댐핑이 적절하게 조절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라이더가 탔을 때는 무게가 달라지기 때문에 라이더가 타지 않았을 때의 댐핑은 크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이 드네요.
<--- 순전히 저의 생각입니다. 전문지식 전무 합니다. ㅠ
ㅋㅋ 예전에 RC 할 때 댐핑이랑 리바운트 맞출 때 차량 전체중량에 맞추었거든요. 자전거는 라이더가 타야하니 공차일 때는 별 의미가 없다고 제 머리속에서 나왔습니다. ^^
<--- 순전히 저의 생각입니다. 전문지식 전무 합니다. ㅠ
ㅋㅋ 예전에 RC 할 때 댐핑이랑 리바운트 맞출 때 차량 전체중량에 맞추었거든요. 자전거는 라이더가 타야하니 공차일 때는 별 의미가 없다고 제 머리속에서 나왔습니다. ^^
저는 75kg에 140psi 넣습니다...이드에 플롯 r입니다.
제가 메뉴얼을 보고(매뉴얼에는 새그는 15~40% 되게하라는, 절대적인건 없다는 말만...)
세팅치를 계속 바꾸면서 타본 결과는 리바운드를 너무 빠르게 하고 압력을 너무 많이 넣으면 통통 칩니다. rp23은 프로페달 강한 단계로 놓으시면 튀는게 더 큽니다. 배낭에 샥펌프 넣으시고 새그, 리바운드, 압력 세팅 조합을 바꿔보시면 경험상 최적값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싱글 피봇보다 4바 링크 방식이 딱딱한 뒷샥에 더 통통 튀는듯합니다.
샥이 수직으로 반응하기 때문인듯 합니다.
최적화를 위해서는 버텀아웃되기 전의 새그에 맞는 에어를 넣고, 리바운드를 클릭을 조절해본다입니다.^^ 정확치는 않은데 제가 주어들은 말은 앞샥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컨트롤이 가능할 정도로 뒷샥은 덜 빨라야한다 ...그래야만 바닥에 붙어서간다...
제가 메뉴얼을 보고(매뉴얼에는 새그는 15~40% 되게하라는, 절대적인건 없다는 말만...)
세팅치를 계속 바꾸면서 타본 결과는 리바운드를 너무 빠르게 하고 압력을 너무 많이 넣으면 통통 칩니다. rp23은 프로페달 강한 단계로 놓으시면 튀는게 더 큽니다. 배낭에 샥펌프 넣으시고 새그, 리바운드, 압력 세팅 조합을 바꿔보시면 경험상 최적값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싱글 피봇보다 4바 링크 방식이 딱딱한 뒷샥에 더 통통 튀는듯합니다.
샥이 수직으로 반응하기 때문인듯 합니다.
최적화를 위해서는 버텀아웃되기 전의 새그에 맞는 에어를 넣고, 리바운드를 클릭을 조절해본다입니다.^^ 정확치는 않은데 제가 주어들은 말은 앞샥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컨트롤이 가능할 정도로 뒷샥은 덜 빨라야한다 ...그래야만 바닥에 붙어서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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