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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AVID BB7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어떤가요

krap70sj 2008.03.18 04:32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AVID BB7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는 어떤가요? 잔차는 올마용입니다...계속 유압식을 사용하다가 bb7에 대한 평이좋은 것 같아 이번에 새로 잔차를 구성하는데 사용해보려고 합니다...산에서 사용하기에 어떤지 고수님들의 의견 좀 문의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6)

mykol 2008.03.18 08:05
유압식 디스크에 비해 장점은 자가 정비가 쉽고
V브레이크처럼 중간 값이 있어 힘의 조절이 용이하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일반 유압식이 힘의 조절 구간이 매우 좁아 거의 on/off 느낌이라면
메카니컬 디스크의 장점은 V브레이크때처럼 브레이킹 감각 조절이 가능한 범위가 넓어
좀더 감속하는 부분에 있어 유리한 점이 있더군요...
(산에서 유압 디스크로 급감을 하게 되는 경우는 아무래도 뒷바퀴가 락이 되어 미끌리거나 순간적으로 중심을 잃고 불안하게 될 경우가 생기는데 BB7은 레버를 슬슬 잡으면 여유롭게 감속이 되므로 덜 불안하더군요.^^)

단점은 예전에도 한번 사진이 올라왔었지만 열을 많이 받았을 때 패드 유격을 조절해주는 빨간 다이얼이 녹아내렸다는 적이 있었는데 요즘은 그 부분이 수정 되었을 꺼라 생각됩니다.

저는 V 브레이크가 좋아서 다시 얼티밋으로 넘어왔지만, 만약 다시 디스크를 쓰라면
고민없이 BB7+경량 V브레이크 레버 조합으로 가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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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blaw 2008.03.18 08:56
블리딩, 유압호스절단 등의 불안감이 없는게 최고의 장점입니다.
상급자인 경우 그럴 가능성은 별로 없지만 싱글샥에 유압브레이크 세팅으로 넘어졌을 때 핸들이 돌아가면 유압호스 파손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 기계식은 그런 부담이 없어서 좋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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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cati81 2008.03.18 09:02
유압에 비해서 캘리퍼쪽에 좀 달린게 많게 단일 부품이 아닌것들이 많아서, 옆으로 잘못 넘어졌을때 캘리퍼쪽 부품이 망가지거나 부서지는 경우(특히 빨간 다이얼)를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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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치스(G.T.O) 2008.03.18 19:11
-제동력 최고(대신 세팅을 잘해야)
-정비성 최고(유압이 한번 해놓으면 손볼일이 없다고 하시는데 아니져. 미세하게 좌우 불균형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기포 차는 경우도 잇고,..,)

- 레버 감 최고(레버감 조절 범위가 넓으므로 원하는 레버 감과 유격을 맞출 수 있습니다.

-차후 부품의 수급 좋음.(유압의 블리딩 비용이나 관리보다 와이어와 케이블만 관리해주면 되고 저렴하므로 좋습니다.)

- 무게 조금 무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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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치스(G.T.O) 2008.03.18 19:14
단점은 (칼 세팅을 전제로..) 제동력이 너무 세다는 것. 제동력도 센데 반 브레이크에 대한 폭이 적어서 미세한 컨트롤은 조금 힘듭니다. 물론 연습하기에 따라 다르지만 유압에서
5라는 힘으로 레버 누르면 반 브레이크가 된다면 BB7은 3~4라는 중간치에 반브레이크가 걸리는데 여기서 조금 벗어나도 제동력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느낌입니다. 조금만 눌러도 제동력 상승의 폭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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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돌이 2008.03.18 21:02
bb7 사용중입니다. 레버는 sd7 입니다. 사용은 일 이년 정도 됩니다.
원핑거 브레이킹이구요, 제 생각에는 제동력 조절 범위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물론 셋팅 신경써서 했습니다.
앞브레이킹으로도 원하는 만큼의 감속을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제동력, 정비, 내구성, 가격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무게야 거기서 거기니....
가파르고 긴 내리막에선 그래도 유압보단 손가락 아픕니다.

제동력 조절 범위는 고정 패드와 로터 사이의 간격 문제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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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aff2021032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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