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t 는 이전모델 도 실드 베어링 이었습니다..
질문의 요지가 어떤건지 햇갈리네요..
다만 08 년 모델부터 뒤쪽 드라이브 셀 쪽 만 빼고 다 리니어타입??? (베어링이 따로따로 안떨어지게 묵어?놓은거) 으로 교체ㄷㅚㅆ습니다. 그리고 실드는 이전 모델 부터 ... 실드베어링 이었습니다. 단지 실드 성능에 문제가 있었을 뿐이지만요.. 아마 실드가 개선 되었을 겁니다. 07xtr 도 실드가 개선되었으니깐요..
아마 이분은 캇트릿지 베어링인지 궁금하신것 같습니다. 카트릿지 아니고 볼방식입니다. 둘다 장단점이 있습니다.캇트릿지가 무조건 좋은것도 아니고 볼이 무조건 후진것도 절대 아닙니다. 정말 후졌다면 시마노가 바보가 아닌이상 계속 고집하고 있지는 않겠죠. 실드인지 아닌지는 이물질의 침투를 차단하는 기능의 여부를 이야기하는것인데 요즘 왼만한 허접한 허브도 다 실드 타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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