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티타늄 자전거는 왜 세계 몇대 브랜드에서 만들지 않는거죠?
추천 수 ( 0 )티타늄 자전거는 왜 세계 몇대 브랜드에서 만들지 않는거죠?
트랙, 스페셜, 게리, 케넌데일 등등
유명한 브랜드 대회에서도 성적을 거두는 그런 브랜드들 있잖아요
티탄이 좋은 소재이면 왜 위에서 언급한 브랜드에서는 한번도 만든 역사가 없는거죠?
트랙, 스페셜, 게리, 케넌데일 등등
유명한 브랜드 대회에서도 성적을 거두는 그런 브랜드들 있잖아요
티탄이 좋은 소재이면 왜 위에서 언급한 브랜드에서는 한번도 만든 역사가 없는거죠?
답변 (15)
가장 결정적인 것은 대량 생산이겠지요. 값싼 노동력이나 로봇 용접으로는 훌륭한 티탄 프레임을 얻기 힘들기 때문...물론 티타늄 원자재 파이프 제조 공정 자체가 워낙 까다로워서 티타늄 원석은 얼마하지 않는데 순도가 매우 높은 가공완료품은 무척이나 비쌉니다. 알루미늄에 비해서 열배 가량... 중국산 티타늄이 잘 깨지는 이유는 불순물 함유도가 높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요즘 나온 티탄 프레임은 Ti 3Al/2.5V라고 해도 강성이 아주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90년대 후반에 주류를 이룬 휘청거리는 티탄 프레임들은 대부분 사라진지 제법 되었습니다.
Ti 6Al/4V의 경우는 정말 자전거 프레임으로서는 꿈의 소재이지요. 강성, 진동 흡수력도 매우 훌륭하고, 무게도 1.2kg 대... 아무리 좋은 카본, 알루미늄이라도 피로한계 수명은 5년이내입니다. 그렇지만, 티타늄은 Lifetime.... 프레임 신뢰도가 높을수록 강력한 라이딩도 의욕적으로 도전해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ㅎㅎ
포스코가 쇠덩어리 녹여서 쉽게 철판 만들듯이, 티타늄 원광석 처리 기술이 고도로 발전하게 되면, 장래에는 티타늄 프레임이 대세일 수도 있을 겁니다. ㅎㅎ
그리고 요즘 나온 티탄 프레임은 Ti 3Al/2.5V라고 해도 강성이 아주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90년대 후반에 주류를 이룬 휘청거리는 티탄 프레임들은 대부분 사라진지 제법 되었습니다.
Ti 6Al/4V의 경우는 정말 자전거 프레임으로서는 꿈의 소재이지요. 강성, 진동 흡수력도 매우 훌륭하고, 무게도 1.2kg 대... 아무리 좋은 카본, 알루미늄이라도 피로한계 수명은 5년이내입니다. 그렇지만, 티타늄은 Lifetime.... 프레임 신뢰도가 높을수록 강력한 라이딩도 의욕적으로 도전해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ㅎㅎ
포스코가 쇠덩어리 녹여서 쉽게 철판 만들듯이, 티타늄 원광석 처리 기술이 고도로 발전하게 되면, 장래에는 티타늄 프레임이 대세일 수도 있을 겁니다. ㅎㅎ
아.~~ 티탄이 휘청 거린다는 거는 이제 예전 말이군요..
제가 타본게 휘청거려서 다 그런줄 알았습니다.
티탄 다운힐 있기는 있습니다. ^^
근데 용접 부위가 어마어마 한것이.. (티탄은 용접 부위가 많을 수록 비싸다죠..^^)
그리고 프레임 형태도.. 그다지 좋아보이지도 안더라구요..
단지 티탄 이란거 빼고는 다운힐 차가 가지고 있어야 되는 메리트는 없는거 같더라구요..
그냥 풀샥 생활차 비슷한 모양이었습니다.
이렇게 따지면 .. 원하는 모양 대로 만들기 쉬운 카본 다운힐도.. 많이 없는게 신기하죠..
왜? 카본 다운힐이 없는 걸까요? 복잡한 링크 부분도 만들기 쉬운데..
강성도 충분히 갈할테고.. 카본 올마 까지는 있잖아요..
에전에 테스트 중인 사진은 보기는 했는데.. 정작 선수분이 시합에 끌고 나오지를 안네요.
카본 트라이얼 이나 카본 어반 카본 bmx 도 .. 테스트만 할뿐 제품 줄시가 안되는것도
신기하구요..
제가 타본게 휘청거려서 다 그런줄 알았습니다.
티탄 다운힐 있기는 있습니다. ^^
근데 용접 부위가 어마어마 한것이.. (티탄은 용접 부위가 많을 수록 비싸다죠..^^)
그리고 프레임 형태도.. 그다지 좋아보이지도 안더라구요..
단지 티탄 이란거 빼고는 다운힐 차가 가지고 있어야 되는 메리트는 없는거 같더라구요..
그냥 풀샥 생활차 비슷한 모양이었습니다.
이렇게 따지면 .. 원하는 모양 대로 만들기 쉬운 카본 다운힐도.. 많이 없는게 신기하죠..
왜? 카본 다운힐이 없는 걸까요? 복잡한 링크 부분도 만들기 쉬운데..
강성도 충분히 갈할테고.. 카본 올마 까지는 있잖아요..
에전에 테스트 중인 사진은 보기는 했는데.. 정작 선수분이 시합에 끌고 나오지를 안네요.
카본 트라이얼 이나 카본 어반 카본 bmx 도 .. 테스트만 할뿐 제품 줄시가 안되는것도
신기하구요..
한 10년 전 트렉 공식 홈페이지와 관련 잡지 인터뷰에서 트렉이 자전거 소재에 대해 티탄을 부적함한 소재라고 여러가지 이유( sapoint님이 말씀하신 것들...)를 들어서 게시도 하고 했었죠 .. 지금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가공의 어려운점이라면 카본이 더 손이 많이 갈겁니다.
티탄을 버린 목적이 마켓팅의 기술일지.. 정말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그런건지는 모르죠...
암튼 당시 세계최대의 메이커에서 그러니.. 뭐.. 그런가 했었습니다.
킹헤드셋이 인티방식 부정하는것과 비슷할지도 모르죠 상업적인 술수?
아참 크리스킴 Ti 6Al/4V이 가볍고 좋긴한데.. 예전에 라이트 스피드제품에서도 명시된것과 같이 라이더 몸 무게의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기존 Ti 3Al/2.5V 비하면... 다운힐 프리차가 많이 없는 이유도 이런점이 있습니다. 두껍고 무겁게 튜빙하면 좋겠지만...
아마 가공의 어려운점이라면 카본이 더 손이 많이 갈겁니다.
티탄을 버린 목적이 마켓팅의 기술일지.. 정말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그런건지는 모르죠...
암튼 당시 세계최대의 메이커에서 그러니.. 뭐.. 그런가 했었습니다.
킹헤드셋이 인티방식 부정하는것과 비슷할지도 모르죠 상업적인 술수?
아참 크리스킴 Ti 6Al/4V이 가볍고 좋긴한데.. 예전에 라이트 스피드제품에서도 명시된것과 같이 라이더 몸 무게의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기존 Ti 3Al/2.5V 비하면... 다운힐 프리차가 많이 없는 이유도 이런점이 있습니다. 두껍고 무겁게 튜빙하면 좋겠지만...
미국에서 10년 전쯤 티타늄에 아주 열풍이 분 적이 있지요. 많은 메이커들이 직접 만들지를 못해 OEM으로라도 제작한 기본 프레임에 스티커만 자사 브랜드를 붙여서 내 놓았더랬습니다. 그렇지만 여차 저차해서 요즘에는 거의 다 사라졌지요. 그 당시만 해도 트랙회사에 티탄 프레임 문의가 쇄도했을 겁니다. 어떻게든 방어를 했겠지요. ㅎ
많은 금속류 중에서 티타늄이 아주 비싼 돈을 치르고도 인기가 있는 이유는 무게비 강성, 사람 몸에 심을 수 있는 무독성, 질긴 성질, 아주 긴 피로 한계 수명 등등입니다. 제가 금속 재료에 전문가는 아니지만, 확실한 것 한 가지는 티타늄 매장량이 철만큼 많기 때문에 티타늄 대량 가공 기술이 아주 발전할 경우에 대부분의 쇠붙이들이 티타늄으로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이죠..ㅎㅎ
많은 금속류 중에서 티타늄이 아주 비싼 돈을 치르고도 인기가 있는 이유는 무게비 강성, 사람 몸에 심을 수 있는 무독성, 질긴 성질, 아주 긴 피로 한계 수명 등등입니다. 제가 금속 재료에 전문가는 아니지만, 확실한 것 한 가지는 티타늄 매장량이 철만큼 많기 때문에 티타늄 대량 가공 기술이 아주 발전할 경우에 대부분의 쇠붙이들이 티타늄으로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이죠..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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